[이벤트기획] 저출산 문화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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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 최 배 경

1) 개 최 취 지
2) 저 출 산 의 원 인 분 석

Ⅱ. 개 최 목 적

Ⅲ. 기 본 계 획
1) 컨 셉
2) 로고
3) 행 사 개 요

Ⅵ. 구 성 계 획

1) 세부일정 및 주요 프로그램
2) 부대행사 이벤트
3) 행사장 배치도

Ⅴ. 운 영 계 획

1) 홍 보 일 정
2) 운 영 일 정
3) 행사진행 배치
본문내용
Ⅰ. 개 최 배 경

1) 개 최 취 지

국내 국외 적으로 출산을 주제로 한 많은 이벤트가 기획되고 사라지고 있다. 단시간의 일시적인 행사의 경우도 있고 장기간의 행사도 국외뿐 아니라 국내의 경우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국내에서 기획되고 있는 대부분의 출산 관련 이벤트는 출산용품의 판매와 전시에 국한되어 있고, 그 취지가 출산장려 보다는 임신중의 편의와 정보제공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갈수록 출산율이 낮아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단순히 전시와 판매에 국한된 이벤트는 출산문화에 기여할 수 없다.


2) 저출산의 원인분석

(1) 인구학적 요인

인구학에서는 출산력의 변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영향을 분해해서 각 요인들이 출산력의 변동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분석한다.
90년대 한국 남성의 초혼연령은 평균 28.5세, 여성의 초혼연령은 25.6세였다. 그러나 현재 (2005년 기준) 남성의 초혼연령은 평균 30.6세, 여성의 초혼연령은 27.5세로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렇듯 출산연령이 높아지면서 미혼율도 증가하여 출산율은 그에 비례하여 낮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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