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경영] 노사관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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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Ⅰ > 노사관계 관리
Ⅰ. 노사관계의 정의
Ⅱ. 노동조합의 정의
Ⅲ. 노사관계 발전과정
Ⅳ. 노동조합의 목표
Ⅴ. 노동조합의 기능
Ⅵ. 노동조합의 형태
Ⅶ. 노동조합 가입 방식
Ⅷ. 단체교섭의 진행과정
Ⅸ. 고충처리제도 정의
Ⅹ. 고충처리 의의

< Ⅱ > 성공사례 : 현대중공업
1. 기업 선정 배경
2. 현대중공업 노동쟁의의 배경
3. 94년 이후 현대중공업의 노사관계 성공
4. 현대중공업 노조 - 어용노조 VS 실리적 노조
5. 결론

< Ⅱ > 실패사례 : 두산중공업
1. 노동열사투쟁의 배경
2. 노동열사투쟁의 경과
3. 두산중공업 투쟁의 평가와 합의

< Ⅲ > 국내 급식업체 노사관계 분석
1. 비 정규직과 Part-time job이 많음
2. 영양사의 경우에도 정규직이 어렵다. 정규직이라 할지라도 노조의 필요성이 적다.
3.현재 급식업체, 국내 외식업체 규모의 영세함.
4. 단체급식업체의 경우 비영리업체가 많다

< Ⅳ > 향후방향 및 결론
본문내용
< Ⅰ > 노사관계 관리

Ⅰ. 노사관계의 정의

노동시장에서 노동력을 제공하여 임금을 지급받는 노동자와 노동력 수요자로서의 사용자가 형성하는 관계이다. 단위 사업장에서 노동시장을 매개로 하여 개별 노동자와 사용자가 형성하는 관계를 개별적 노사관계라고 하며, 노동자 집단과 개별적 사용자 혹은 노동자 집단과 사용자 집단 간의 관계를 집단적 노사관계라고 한다.

Ⅱ. 노동조합의 정의

노동자의 단결권·단체교섭권·단체행동권 등 이른바 노동3권의 주체이다. 또한 노동이라는 생산요소를 독점하고, 조합원들의 의견을 집단적으로 수용하여 사용자와 교섭하며, 유사시 단체행동을 통하여 노동자들의 의견을 관철시키고자 하는 행동의 주체이기도 하다.
노동조합은 임금에 대한 교섭과 더불어 사업장 안의 지배관계를 상하관계가 아닌 대등관계로 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Ⅲ. 노사관계 발전과정

1. 전제적 노사관계
자본주의의 초기인 19세기 중기까지는 자유로운 자본시장이나 근대적 노동시장이 성립되지 못하였으며, 그 결과 기업도 소유자에 의한 경영, 즉 Owner- Management로서 전제적 또는 일방적 성격을 띠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러한 단계에서의 근로조건은 사용자의 일방적 의사로서 결정되고 사용자와 근로자의 관계는 절대 명령과 복종, 지배의 관계로서 인간적인 요소는 무시되었다. 저항의 형태는 처음에는 높은 결근율, 노동이동 등 개별적 반응으로부터 시작되어 개인의 힘을 조직화, 집단화하여 나중에는 노동조합의 영구적 조직으로 발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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