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경영] 노사관계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Ⅰ > 노사관계 관리
Ⅰ. 노사관계의 정의
Ⅱ. 노동조합의 정의
Ⅲ. 노사관계 발전과정
Ⅳ. 노동조합의 목표
Ⅴ. 노동조합의 기능
Ⅵ. 노동조합의 형태
Ⅶ. 노동조합 가입 방식
Ⅷ. 단체교섭의 진행과정
Ⅸ. 고충처리제도 정의
Ⅹ. 고충처리 의의
< Ⅱ > 성공사례 : 현대중공업
1. 기업 선정 배경
2. 현대중공업 노동쟁의의 배경
3. 94년 이후 현대중공업의 노사관계 성공
4. 현대중공업 노조 - 어용노조 VS 실리적 노조
5. 결론
< Ⅱ > 실패사례 : 두산중공업
1. 노동열사투쟁의 배경
2. 노동열사투쟁의 경과
3. 두산중공업 투쟁의 평가와 합의
< Ⅲ > 국내 급식업체 노사관계 분석
1. 비 정규직과 Part-time job이 많음
2. 영양사의 경우에도 정규직이 어렵다. 정규직이라 할지라도 노조의 필요성이 적다.
3.현재 급식업체, 국내 외식업체 규모의 영세함.
4. 단체급식업체의 경우 비영리업체가 많다
< Ⅳ > 향후방향 및 결론
- 본문내용
-
< Ⅰ > 노사관계 관리
Ⅰ. 노사관계의 정의
노동시장에서 노동력을 제공하여 임금을 지급받는 노동자와 노동력 수요자로서의 사용자가 형성하는 관계이다. 단위 사업장에서 노동시장을 매개로 하여 개별 노동자와 사용자가 형성하는 관계를 개별적 노사관계라고 하며, 노동자 집단과 개별적 사용자 혹은 노동자 집단과 사용자 집단 간의 관계를 집단적 노사관계라고 한다.
Ⅱ. 노동조합의 정의
노동자의 단결권·단체교섭권·단체행동권 등 이른바 노동3권의 주체이다. 또한 노동이라는 생산요소를 독점하고, 조합원들의 의견을 집단적으로 수용하여 사용자와 교섭하며, 유사시 단체행동을 통하여 노동자들의 의견을 관철시키고자 하는 행동의 주체이기도 하다.
노동조합은 임금에 대한 교섭과 더불어 사업장 안의 지배관계를 상하관계가 아닌 대등관계로 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Ⅲ. 노사관계 발전과정
1. 전제적 노사관계
자본주의의 초기인 19세기 중기까지는 자유로운 자본시장이나 근대적 노동시장이 성립되지 못하였으며, 그 결과 기업도 소유자에 의한 경영, 즉 Owner- Management로서 전제적 또는 일방적 성격을 띠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러한 단계에서의 근로조건은 사용자의 일방적 의사로서 결정되고 사용자와 근로자의 관계는 절대 명령과 복종, 지배의 관계로서 인간적인 요소는 무시되었다. 저항의 형태는 처음에는 높은 결근율, 노동이동 등 개별적 반응으로부터 시작되어 개인의 힘을 조직화, 집단화하여 나중에는 노동조합의 영구적 조직으로 발달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