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문화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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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화산업의 개념과 범위
2. 문화산업의 재발견
3. 문화산업 진흥의 필요성
4. 우리나라의 문화 정책
5. 문화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 방향
본문내용
문화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에 관한 발표자료입니다.
2. 문화산업의 개념 : 산업경제적 시각
오늘날에는 보편적으로 문화산업(culture industry)이란 용어는 이데올로기적
가치판단이나 정치논리가 배제된 채 주로 산업 경제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오락의 요소가 상품의 부가가치 형성에 크게 역할을 하는 새로운 유형의 산업”
- UNESCO, 11개 문화산업 분류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문화와 예술상품을 생산하고 시장에서 거래하는 것”
- 문화관광부, 문화산업백서 2004
3. 문화산업의 범위
<문화산업진흥기본법>의 문화산업 관련용어의 정의
1. “문화산업”이라 함은 문화상품의 개발ㆍ제작ㆍ생산ㆍ유통ㆍ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을 말한다
2. “문화상품”이라 함은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ㆍ무형의 재화와 서비스 및 이들의 복합체를 말한다.
3. “콘텐츠”라 함은 부호ㆍ문자ㆍ음성ㆍ음향 및 영상 등의 자료 또는 정보를 말한다.
4. “제작”이라 함은 특정 목적을 위하여 유ㆍ무형의 문화상품을 만드는 것을 말하며 디지털화 등 전자적인 형태로 변화 또는 처리하는 것을 포함한다.
5. “유통”이라 함은 문화 상품이 제작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것을 말하며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제2조제1항제1호의 규정에 의한 정보통신망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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