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 그림 형제의 생애와 동화문학 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그림형제의 생애
Ⅱ. 동화문학의 세계
⑴ 동화의 개념
⑵ 18세기 동화의 역사적 발전
⑶ 고전적 견본으로서의 그림 동화와 안데르센 동화
⑷ 20세기 초의 동화문학 세계
본문내용
⑴ 동화의 개념

용어 ‘동화’는 ‘알려진’, ‘유명한’이란 뜻이 고고지독일어 ‘mâri'와 고틱어 'mârs' 그리고 중고지독일어 ‘mære’에서 유래한 것으로 ‘이야기, 보고, 알림, 전달’의 의미인 'Mär'의 축소형 명사이며, 한 작은 이야기 혹은 어떤 넓게 퍼진 불분명한 소문을 의미한다. 네덜란드어 ‘sprookje', 프랑스어 ‘conte de fées' 그리고 영어 ‘fairy-tale' 등이 독일어 ‘Märchen'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는데, 운명이란 의미의 라틴어 ‘fatum'에서 출발한 이 단어들은 경이 혹은 기적의 이야기로서 현실적인 삶의 조건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짧은 공상적인 이야기를 가리킨다. 동화의 세계는 초현실의 세계이고, 초현실적인 현상들을 현실적인 사건들로 꾸며서 이야기하는 마술의 세계이며, 현실에서 일어날 수 없는 모든 일들이 그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신비의 세계이다. 동화는 동심을 기초로 하여 꾸민 서정적이거나 환상적인 이야기이며, 시적 요소를 갖춘 산문문학이라 말할 수 있다.
동화는 크게 신화, 전설, 우화, 민담, 등의 내용을 어린이들에게 알맞게 개작 또는 재구성한 민속동화와, 작가의 창작에 의해 써진 창작동화로 나뉜다. 민속동화는 단지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있는 세계의 경험 영역을 추구하는 반면, 창작동화는 보이지 않는 자연을 무대 위로 들어 올리는 것을 시도하며, 가장 멀리 있는 세계들을 끌어당긴다. 민속동화가 구전적 ․ 직접적 ․ 일시적 ․ 집합적 ․ 공동적으로 권력관계나 보다 나은 삶을 위한 소원관념을 그 바탕으로 하는 반면, 창작동화는 문서적 ․ 간접적 ․ 영속적 ․ 개별적 ․ 개인적으로 작가의 상상적 체험을 산문으로 이야기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그림형제 이상훈저 건국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사] 허균의 일생과 그의 작품 - 대표작 5개를 중심으로
  • > 2013윤용옥2013전진아, , 2012차충환「남궁선생전」의 의미구조와 작가의식 2001박혜순2009전준이, 허균의 과 조선후기 패설의 관련 양상 2002년김종서,「손곡산인전」과 이달의 생애 2004박혜숙, 허난설헌 평전, 건국대학교출판부, 2004

  • 내 이름은 삐삐롱스타킹
  • 동화 속 어린이들은 어른들이 원하는 행동과 생각을 한다. 그러나 삐삐는 바로 어린이들 자신의 욕망을 대변하는 독립적 존재였기 때문에 어린이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을 수 있었다는 것이 해외 언론들의 설명이다. 아울러 삐삐는 여성의 새로운 성역할을 보여준 캐릭터로 평가받기도 하며, 원작의 넘치는 유머와 상상력도 큰 미덕이다. 9살 소녀 삐삐는 말 그리고 원숭이와 함께 산다. 내 걱정은 말아요. 난 혼자서도 잘 해나갈 테니까. 모두가 알고

  • 루벤스의 생애과 그림
  • 그림의 비교- 렘브란트 작- 루벤스 작출처 - 그림 속, 예수를 만나다 (김영숙 작)루벤스와 렘브란트의 화풍의 차이는 그들이 거주한 도시와 그들의 후원자가 누구냐에 따른 것이다. 루벤스는 가톨릭권인 남부 네덜란드 출신의 화가였고, 렘브란트는 신교권인 북부 네덜란드 출신의 화가이다. 우선 렘브란트 그림은 그림 속 인물들이 어느 한명도 가만히 있지 않다. 금방이라도 다음 장면이 이어

  • [아동문학교육] 아동의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정서발달, 도덕성발달, 성발달에 아동문학
  • 문학이 아동의 각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정리해보았다. 아동문학을 읽으면서 아동은 깊은 성찰에 간접적 경험을 할 수 있고, 아동의 올바른 인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또한, 아동은 생애주기별 특성이 나타나기 때문에 아동의 생애주기별 특성에 맞는 문학이 많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창작자는 아동의 특성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 아동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아동문학은 앞으로도 아동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만들어져야

  • [아동문학교육] 아동문학을 통한 아동의 발달은 여러 가지 측면들이 있고 이들의 조화가 적
  • 문학이 아동의 각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정리해보았다. 아동문학을 읽으면서 아동은 깊은 성찰에 간접적 경험을 할 수 있고, 아동의 올바른 인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또한, 아동은 생애주기별 특성이 나타나기 때문에 아동의 생애주기별 특성에 맞는 문학이 많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창작자는 아동의 특성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 아동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아동문학은 앞으로도 아동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만들어져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