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정서법] 단어 오용 실태에 대한 원인 분석과 교육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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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1-1. 연구 목적 및 의의

1-2. 연구 방법



2. 단어 오용 실태에 대한 원인분석과 교육방향

2-1. 면접법을 이용한 원인 분석

2-2. 현재 고등학교 수업 현황

2-3. 개선안




3.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기

1-1. 연구 목적 및 의의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쓰는 무수한 단어들 중에는 서로 다른 뜻을 가지고 있는 단어임에도 혼동해서 쓰는 것들, 비슷한 뜻이나 미묘한 차이가 있어 적절하지 않은데도 무분별하게 쓰고 있는 단어들이 있다. 사실 우리가 일상적으로 많이 쓰고 있고, 실제 사용에 있어서 불편함이 크게 두드러지지 않기 때문에 의식하지 않을 뿐이지 이러한 단어들은 매우 많다. 앞선 연구에서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 산재해 있는 그러한 단어들의 오류에 대해서 다루었다. 많은 오류들 중에서 실제 사용에 있어서 그 빈도가 잦다고 판단되는 단어들을 선정하여 그 문장들을 수록한 설문지를 만들어 사용 실태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오답률이 높은 단어들의 올바른 쓰임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무수히 많은 단어의 오류들을 일일이 들어가며 제시할 수는 없으므로 이번 연구에서는 지난 연구에서 오답률이 높은 단어들과 그와 연관되거나 비슷한 원인으로 오류가 생기는 단어들에 한해서 좀 더 깊이 연구함으로써 일관성을 유지하고자 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그러한 단어들이 일상생활에서 혼동을 불러일으키는 원인에 대해 조사했다. 그리고 너무 이론적인 연구에만 치중할 것이 아니라 실제 우리의 언어생활을 개선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과 그 방안 중 하나인 언어교육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우리 생활에서 잘못 쓰이고 있는 단어들의 옳은 표현을 알아 나가고 연구한다는 미시적 목표를 포함해 이러한 연구를 통해 바른 어휘의 쓰임의 중요성을 알고, 그것을 실제 생활에 적용해서 개선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이번 연구를 통해 추구하는 궁극적 목표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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