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소설의 작가와 독자, 그리고 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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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작자
1. 지명 작자
2. 실명 작자
Ⅱ. 독자
1. 직접적인 독자
2. 간접적인 독자

Ⅲ. 유통
1. 유통방식
2. 유통체계

Ⅳ. 이본
1. 필사본
2. 방각본
3. 활자본
4. 이본간의 양상
본문내용
Ⅰ. 작자

1. 지명 작가

김시습-금오신화, 채수-설공찬전, 낙서거사-오륜전전, 신광한-기재기이, 임제-화사, 수성지, 원생몽유록, 조위한-최척전, 권필-주생전, 허균-홍길동전, 정태제-천군연의, 김만중-구운몽,사씨남정기, 조성기-창선감의록, 홍세태-김영철전, 박지원-허생전, 양반전, 호질 외, 이이순-일락정기, 목태림-종옥전, 정기화-천군본기, 서유영-육미당기, 남영로-옥루몽, 심능숙-옥수기, 김소행-삼한습유, 한은규-쌍선기, 탕옹-옥선몽

가. 특징
이름이 알려진 고소설의 작자는 대체적으로 사대부 출신이다. 김시습, 임제, 허균, 김만중, 박지원처럼 탁월한 문학적 재능을 지녔고, 유․불․도에 통하였으나, 역경에서 산 사람이 있다. 또, 김소행처럼 서출이라는 조건만 제외하면 뛰어난 문재를 지녀 화로에 오를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지닌 사람도 있었고, 탕옹처럼 한문을 어느 정도 구사할 수 있지만 그리 탁월한 정도는 아닌 한미한 양반, 한은규처럼 한문의 구사에도 능하지 못하면서 완전히 농촌에 묻혀 지내는 몰락 양반도 있었다. 박일용, 『조선 후기 소설론의 전개』, 국어국문학 94 (서울:국어국문학회,1985), 208쪽.
이들은 모두 지식이라는 점에서 일치한다.

나. 창작의 동기
이들이 소설을 지은 동기는 김시습, 허균, 박지원 등의 경우처럼 자신의 생각과 현실의 괴리를 문학의 형식을 빌려 이야기한 경우도 있고, 김만중이나 조성기의 경우처럼 어머니의 무료함을 달래고 근심을 덜어드리기 위해 지은 경우도 있다. 그런가하면, 이이순이나 목태림의 경우처럼 허구적인 소설 형식을 빌려 도덕적 진실을 추구하는 뜻에서 소설을 지은 경우도 있다. 한은규 같은 사람은 이름을 남기는 방편으로 소설을 짓는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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