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사이버 언어와 비트겐슈타인의 언어게임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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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 사이버 언어
1) 사이버 언어의 발생동기 및 기능
2) 사이버 언어의 언어학적 특성과 지위


본 론

☐ 비트겐슈타인의 언어철학
1) 비트겐슈타인은 누구인가?
2) 언어 게임 이론
3) 사이버 문화의 특징
4) 사이버 언어 사용 사례분석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술의 발전에 따라 지금의 우리는 한국이라는 물리적 공간뿐만 아니라 인터넷이라는 사이버 공간에서 생활하고 있다. 사이버 상에선 물리적인 요소들로부터 벗어나 세분화된 목적에 따라 새로운 커뮤니티들이 생성되었다. 이런 커뮤니티 활동 중에 우연적으로 또는 필연적으로 커뮤니티에서 통용되는 새로운 단어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렇게 사이버 상에서 생성된 신조어들은 오프라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점차 그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 이렇듯 지금까지 딱딱한 틀 안에 갇혀 있던 언어가 사이버 상에서 변화하고 있다. 우리는 우선 사이버 언어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한번 훑어 본 후 본론에서 비트겐슈타인의 언어철학을 통해서 변화하고 있는 언어를 설명하려한다.

1. 사이버 언어
1) 사이버 언어의 발생 동기 및 기능
사이버 언어는 사이버 화자들의 의도적이며 적극적인 언어 사용에 의해 발생되었다.
사이버 언어의 가장 강력하고 기본적인 동기는 경제적 동기로서 글자 입력을 쉽고 빠르게 하기 위함이었다. 이는 기본적으로 언어경제성에 바탕을 두었으며 초기 통신 모뎀 사용료를 줄이기 위한 순수 경제적 측면도 있었다. 글자를 소리 나는 대로 적거나 음절을 줄이거나 하는 경우가 이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두 번째로 표현적 동기가 있을 수 있다. 이는 통신을 통한 의사소통의 한계(생동감, 감정 전달, 시각적 정보 전달의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 기호, 숫자 등을 동원해 그림을 그리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대표적으로 이모티콘이 있다. 보는 이로 하여금 지루함을 없애고 좀 더 친근하고 재미있게 말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
세 번째로 오락적 동기가 있다. 대표적으로 글자의 모습이나 그 배열을 바꾸어 수수께끼나 암호와 같이 만들고 그것을 다시 해독하는 데서 재미를 느끼려 하는 것을 말한다. 외계어 등이 대표적인 예로 뒤에 가서 자세히 살펴보겠다.
유대 강화 동기는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취미, 나이, 성별, 기호 등이 비슷한 사람끼리 따로 모이는 커뮤니티의 활성화로 나타난다. 같은 언어 기호를 사용함으로써 동류의식을 갖거나 동질감을 강하게 느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심리적 해방 동기가 있다. 사용자는 언어 변형의 정도에 비례하여 규범을 깨뜨린다는 쾌감과 구속감으로부터 벗어나는 듯한 해방감을 느끼거나 그렇다고 믿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다섯 가지의 동기로 인하여 사이버 언어가 발생되었고 그 동기에 따른 기능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인터넷 통신 언어의 이해, 이정복, 2003, 월인
2. 컴퓨터 통신 언어 사전, 조오현, 김용경, 박동근, 2002, 역락
3. 철학적 탐구 : 비트겐슈타인 프로그램, 필립 커(임종기), 2003, 책세상
4. 비트겐슈타인은 왜 말놀이판에 나섰을까, 양은덕, 2001, 창작과 비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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