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쾌락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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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헬레니즘 시대의 철학적 특징

Ⅲ 에피쿠로스의 생애

Ⅳ 에피쿠로스 철학
1. 아타락시아
2. 데모크리토스와 원자론
3. 죽음과 신
4. 감각론
5. 그 밖의 것들

Ⅴ 현대사회에서의 에피쿠로스 보기
1. 스와핑
2. 황우석 박사의 줄기세포 연구 논란

Ⅵ 맺음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에피쿠로스학파를 한마디로 규정하는 단어가 있다. 그것은 쾌락. 흔히 쾌락주의를 에피쿠로스학파의 핵심으로 이야기한다. 쾌락(快樂)이란 무인인가? 그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기분이 좋고 즐거움, 욕망을 만족시키는 즐거움’을 의미한다. 그러나 통사론적 의미는 어떠한가? 우리는 흔히 쾌락을 육체적 쾌감과 관련시킨다. ‘육체적인 쾌락’ 이라고 굳이 수식어를 붙이지 않더라도 우리는 쾌락이라는 단어에서 부정적인 뉘앙스를 감지하는 것이 사실이다. 고상한 의미의 심정적인 즐거움 보다는 타락(墮落)과 연관되는 저급한 의미가 다분히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비록 본래의 의미는 그것이 아니다 하더라도 말이다. 그럼 이 쾌락이라는 말을 에피쿠로스학파와 동일(同一)시 하는 것은 옳은 것인가? 그것에 대한 우리의 생각은 부정적이다. 쾌감을 에피쿠로스와 그 학파의 전부라 이야기하는 것은 그와 그 학파에 대한 수많은 편견과 오해를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는 것이라 생각된다. 에피쿠로스가 진정으로 추구한 것은 육체적 쾌락이 아닌 정신적인 평정심, 정적인 행복과 관련된 것이었다. 에피쿠로스는 오히려 그 육체적 쾌락을 부정하는 태도를 취했다.
사실 우리도 처음에는 지극히 현실적인 사회적 통념으로 쾌락이라는 단어를 대 했다. 그래서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부정적인 요인을 추구하자고 주장 하는 에피쿠로스학파가 언뜻 이해되질 않았다. 우리는 어쩌면 스토아학파나 기독교 주의자들이 에피쿠로스학파를 비판 하고자 퍼뜨린 유언비어에 익숙해져 있었는지도 모른다.
참고문헌

에피쿠로스 , 조정옥(역) 「에피쿠로스의 쾌락의 철학」
앤소니고틀립 「서양철학의 파노라마」
앤소니 A.롱, 이경직(역) 「헬레니즘 철학」
러셀 「서양의 지혜」
로버트 L. 애링턴, 김성호(역), 「서양 윤리학사」, 서광사, 2003.
B. 러셀 지음, 최민홍(역), 「서양 철학사」 , 집문당, 1997.
한스라이너, 이석호(역), 「철학적 윤리학」, 철학과 현실사, 1999.
빌헬름 바이쉐델, 강혜경(역), 「철학의 뒷계단」, 시간과 공간사, 1990.
한겨레 인터넷 신문 2003.10.20
사이언 타임즈 2006.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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