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 수능력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유아의 사고 및 수학적 지식의 특성---------------1
1. 유아의 사고 특성 1
2. 수학적 지식의 특성 1

Ⅱ. 유아 수학적 능력에 대한 발달이론---------------2
1. 행동주의 이론 3
2. 인지이론 3

Ⅲ. 유아의 수학적 능력의 발달---------------------6
1. 영아 및 걸음마 유아의 수학적 능력 6
2. 유아의 수학적 능력 6
3. 유아의 수학적 개념의 획득 7

Ⅳ. 관찰 방법 및 과정---------------------------8
1. 관찰 방법 선정 8
2. 관찰 과정 9
Ⅴ. 실험 해석 및 결과 11

* 참고 문헌 11
본문내용
Ⅰ.유아의 사고 및 수학적 지식의 특성

1. 유아의 사고특성

(1) 지식의 능동적 구성
유아들은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수학적 이해를 적극적으로 구성한다. 유아가 지식을 스스로 구성해 가는 과정에서 유아는 때로 시행착오를 거쳐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소시지 모양의 점토가 공 모양으로 바뀌면 줄어들었다고 하는데 이러한 실수는 유아가 적극적인 사고를 하는 증거로 볼 수 있으며 유아 사고의 한계라기보다는 상황에 대한 불완전한 반응으로 본다. 결국 유아가 수학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내는 실수는 유아 특유의 능동적 사고 과정을 나타내는 증거로 보고 유아들이 스스로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수학적 사실을 발견하고 관계를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2) 직관적 사고
전조작기의 유아는 지각중심의 판단을 하여 사물의 본래 속성에 대해 추리하기 보다는 지각에 의존하여 사고하는 경우가 많다. 구슬 5개를 모아놓았을 때보다 일직선으로 놓았을 때 더 많다고 생각하는 것은 논리적이기보다는 직관적으로 사고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유아의 지각을 좌우하는 조건이 강하게 제시되면 유아의 사고력에
참고문헌
1. 인지 발달 - 성현란 외(2001) <학지사>
2.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 이 경우 외(2002) <창지사>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이론]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Ⅰ. Piaget의 생애와 저서 및 업적1. Piaget의 생애 Margaret boden(서창렬 역), 1999, 『피아제(Jean Piaget)』, 시공사, pp. 42~68.Jean Piaget(1896-1980)는 스위스의 심리학자로 뇌샤텔에서 출생하였다. 스스로를 심리학자가 아닌 ‘발생적 인식론자’로 일컫고 있는데, 인지 발달에 끼친 그의 엄청난 영향력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년기 때까지 그가 생물학자로 열심히 활동하였음을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이미 그의 나이 열한 살 때 색소 결

  • [아동기 지능발달] 지능의 정의와 구조, 지능의 안정성 - 아동지능발달(아동기 인지발달)
  • 발달단계를 거침에 따라 어느 정도의 독립적인 능력들이 나타나며 초기 아동기의 통합된 지능은 좀 더 세분화된 체계로 바꿔다. 그러므로 초기 아동기에는 지능의 다른 측정치들이 서로 강하게 연관되어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모든 것이 같은 인지체계로 모아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후기 아동기에는 아동의 능력들이 좀 더 세분화됨에 따라 서로의 상관관계가낮아질 것이다.두 번째 변화는 지능을 이루는 요소의 속성과 관련된 것이다. 영아기의

  • [영아발달] 영아기 수학개념 형성에 있어서 필요한 부분은 무엇인지 수학 개념 발달 단계와 연관 지어 설명하시오
  • 영아발달 영아기 수학개념 형성에 있어서 필요한 부분은 무엇인지 수학 개념 발달 단계와 연관 지어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영아기란2. 영아기 수학개념 형성이란1) 영아의 수변별 및 산술 능력2) 영아의 분류능력3) 영아의 대수능력4) 영아의 공간능력3. 영아기 수학개념 형성 있어 필요한 부분4. 수학 개념 발달 단계와 연관 지어 설명1) 수세기2) 공간개념3) 측정4) 서열화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영아의 수학적 능력

  • 인간발달의 영역
  • 인지 발달에 영향을 주기도 하고, 대상영속성과 같은 인지적 발달이 애착과 같은 정서발달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또 원숭이의 애착 연구로 유명한 Harlow와 Zimmerman(1959)은 감각과 운동이 정서 및 인지의 정상 발달을 위한 영양소라고 하였다. 이와 같은 점들에서 영유아기의 사회 ․ 정서발달은 운동과 인지가 함께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III. 인지발달인지발달이란 지각 ․ 기억 ․ 추리 ․ 결정 ․ 언어 ․ 수능력과 같은 여러

  • [아동발달과 학습] 아동의 인지적 발달
  • 인지적 우수성 입증- Diamond(1991); 영아의 대상개념이 더 일찍 형성되었다고 주장. 4단계의 AB오류는 대상영속성 개념이 형성되지 않은 것이 아니라 영아의 단기기억능력의 한계 또는 강한 습관형성에 따른 것이라고 봄- Ross(1980); 12-24개월 사이의 유아의 사물구별능력 밝힘. 습관화와 탈습관화를 통해 구별가능- Starkey(1980); 6-9개월의 유아의 기본적 수능력 소유 . 개수인 1-2를 구별할 수 있다.(2)전조작기 : 2~7세(취학전아동기)- 언어발달이 시작되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