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온라인 게임의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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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발전론적 관점의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이론과 예

2)연구방법

3)연구방법 분석

4)사례 분석

5)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장, 단점






3. 결론



*설문조사 자료 첨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을 일컬어 인터넷 시대, 멀티미디어 시대, 네트워크 시대, 디지털 시대 등과 같은 여러 가지 명칭으로 부른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이렇게 화려한 명칭과 함께 등장한 최첨단 미디어일수록 더욱 인간 중심의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한다는 사실이다. 이동전화도 사람의 분신처럼 작용하고 있으며, 인터넷 속의 아바타도 말 그대로 사람의 분신이다.  사람이 커뮤니케이션하는지 기계가 커뮤니케이션하는지 경계가 불분명해지면서, 사람과 기계가 하나가 되어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의미 공유를 위해 정보가 흘러가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경우, 일상생활로부터의 탈출구, 표현자유, 정보사냥, 관계유지, 관계형성 뿐만 아니라, 실제 인간 사회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거의 모든 활동들이 유사하게 재연되는 효과를 보이고 있어, 인터넷은 ‘인간 사회의 확장’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와 유사하게 사람 바로 옆에 밀착되어 있으면서 소형 컴퓨터로서 이 세상 모든 사람을 연결시켜 주는 화상 이동전화는 바로 ‘인간 자신의 확장’이다. 이제 인류는 미디어를 신체에 완전히 부착시킬 수 있는 방법까지 상상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사람과 미디어, 인간과 기계가 한 몸이 되어 작용할 것이고, 인간의 경험은 미디어와 함께 더욱 확산되어, 보다 멀리 보고 보다 넓게 들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인터넷 속의 교류는 대인 간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의 확장으로 이루어진 인간 사회, 즉 커뮤니티(community) 속의 교류가 된 지 오래다. 현실 사회보다 더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들이 사이버 상에서 가능하다. 그렇다면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 중 어떤 것들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을까? 우리는 이러한 물음에 진지하게 생각해보았다. 인터넷 사회에서의 다양한 커뮤니티 사례는 미니홈피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취미활동과 관심사를 공유하는 인터넷 동호회, 스타의 팬카페, 메신저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게임속의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등이 있다. 그것의 공통점은 온라인상의 대인관계 욕구 충족의 바탕을 둔다는 것이다. 또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상호 유기적이며 순환적이라는 것도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많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중 우리는 한 가지 주제를 정해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이 대인커뮤니케이션이라고 볼 수 있는지의 여부와 만약 볼 수 있다면 어떤 관점을 통해서 해석이 될 수 있는지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앞에서 찾았던 커뮤니케이션 사례 중 온라인 게임의 커뮤니케이션이 형성되는 과정과 그 배경 그리고 이것을 발전론적 관점에 적용시켜 보고, 이것의 다른 커뮤니케이션과 차별되는 특징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온라인게임에서 점, 선, 면이 형성되는 배경과 과정을 찾아, 실생활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서도 우리의 생각을 말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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