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이론] 지식격차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론

제 2장 지식격차이론
제1절 지식격차이론 개념 정의
제2절 지식격차이론의 사회적 영향

제 3장 지식격차이론관련 기존연구 조사
제1절 ‘이동전화격차’
제2절 ‘인터넷 네트워크의 정보격차 현황과 대응정책 연구’
제3절 ‘정보격차의 경향’

제 4장 이론적용 사례연구
제1절 지식격차이론적용 사례 Ⅰ
제2절 지식격차이론적용 사례 Ⅱ
제3절 지식격차이론적용 사례 Ⅲ

제 5장 결론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 정보가 모든 것에 앞선 가치를 갖는 정보화 시대가 도래했다. 누가 더 많은 정보를 얼마나 빨리 갖느냐에 따라 사회구성원의 지위가 결정되는 이 시기에, 정보가 갖는 가치가 나날이 증가하여 정보 소유가 경쟁에서 승리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꼽히게 되었다.

○ 참여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전자 정부를 만들었어도 접근 할 수 있는 미디어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국민 주권을 누릴 수 있는 기회가 허사가 되버린다. 한국의 경우 이미 초고속 인터넷 사용자 수가 세계 최고 수준인 IT강국이기 때문에 인터넷이 각종 분야에 널리 응용되어 상용화되고 있는 이 실정에 대해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지 모른다.

○ 하지만 국내의 이러한 뉴미디어의 확산은 한편으로는 정보에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는데 기여하여 표면상의 평등을 이루었지만, 오히려 사회 각 계층간의 차이를 더욱 현격하게 하여 이른바 '정보의 부익부 빈익빈'현상을 초래하는 데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 한국문화정보진흥원에 조사에 따르면 2005년 말 기준, 기초생활보장수급 가구의 컴퓨터 보유율은 53.4%로 전년 대비 3.5%p 증가했으나 우리나라 전체 가구의 컴퓨터 보유율인 78.5%보다 25.1%p 낮은 수준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격차이론] 인터넷과 디지털격차
  • -지식격차이론- 인터넷과 디지털 격차 Ⅰ.서론 ●들어가며 바야흐로 정보화 시대가 도래 하면서 기존의 사회구조질서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정보가 갖는 가치가 나날이 증가하여 이제 누가 더 많은 정보를 얼마나 빨리 얻느냐가 경쟁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꼽히게 된 것이다. 즉 정보의 소유가 바로 부와 직결되는 사회가 온 것인데, 특히 기존의 일방적 미디어에서 쌍방향 미디어로의 이동이 급속하게 확산되면서 디지털매체의 중요성 또

  • 강효과론 레포트
  • 강효과론-Powerful Effects Model-_ 목차 _↕첫째 마당 - 강효과론의 등장배경 강효과론의 개념 탄환효과 vs 강효과론 ↕둘째 마당 - 강효과 대표적이론들①논제설정이론②문화계발이론 ③침묵의 나선이론①미디어체계 의존이론②지식격차이론③다원적 무지이론④제3자 효과이론 ↕셋째 마당 -강효과론의 사례↕넷째 마당 -앞으로의 전망『강효과론의 등장배경』1940년대부터 1960년대에 이르기까지 소효과이론

  • [여성학]여성이 인터넷 이용시간에 따른 지식격차 분석
  •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보의 교류로 이용할 수 있는 정보의 양과 질이 크게 달라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이론들을 새로운 매체에 접합시켜 연구해 봄으로써 그 연구의 효용성을 다시 재고해 보고자 이 연구를 했다.이에 따라 본 연구는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매체를 통한 정보의 습득과 습득 여부에 따르는 지식격차를 여성문제라는 특정 이슈를 이용해서 연구해 보려고 한다. 여성문제는 남성과 여성간의 가치와 관심도 차이가 나

  •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
  • 차이를 대조하여 분석함으로써 학습자가 경험할 어려움을 사전에 예측할 수 있다는 가설✔두 언어가 유사하면 쉽게 배울 수 있고, 차이가 많이 나면 어렵다는 것✔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구조주의 언어학에 근거Level내용모국어➔목표어한국어➔영어0전이(transfer)A ➔ A아이스크림➔ice-cream1통합(coalescence)A , B ➔ A너, 당신 ➔ you2부재(underdifferentiation)A ➔ 없음존칭어미가 영어는 없다3변형(reinterpretion)A ➔ B격조사 ‘가/를’ ➔ I / me4생성(o

  • [인간관계,리더쉽] [경영학]인간관계에서의 리더쉽과 적용사례
  • 론을 무리하게 선수들에게 강요하지 않는다. 대신 그들이 알아듣게 계속 설득한다. 우리 세대는 ‘뛰는 것이 바로 공격이다’라고 배웠고 오로지 뛰고 또 뛰는 연습만 해왔다. 히딩크는 이런 방식을 완전히 부정한다. ‘무조건 뛰지 마라. 자신의 포지션에 책임을 져라. 확률이 낮은 슛을 하기보다는 찬스를 만들기 위해 패스 하라.’ ‘위험한 구역에서 안이하게 패스를 하다 커트당해 역습을 당하는 것보다 정확히 시야를 확보하고 반대편을 보라’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