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장애] 외현화 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1. 정의와 출현율
2. 특징과 증상들
3. 평가 절차들
4. 경과와 예후
5. 원인론과 발달

Ⅱ. 품행장애와 공격성
1. 정의와 출현율
2. 원인론

Ⅲ. 중재 방법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중재방법
2. 품행장애의 중재방법

본문내용
2) 출현율
(1) 미국 초등학교 학생에서 2~20%라는 보고가 있으며 대개 초등학교 저학년생 에서는 약 3~5%로 약 2백만 명 이상의 학령기 아동이 이 장애를 가지고 있 는 것으로 추정.
(2) 영국에서는 다소 낮은 1% 정도로 보고된 바 있다.
(3) 우리나라의 경우 초등학교 교실에서 1~3명 정도는 ADHD (미국과 유사)
(4) 남녀 성비는 6:1 정도

2. 특징과 증상들
1) 주의력
․ 부주의는 학업, 직업, 사회 상황에서 드러남
․ 선택적 주의집중과 주의집중 유지에 문제를 나타냄
․ 주의집중에 일관성이 없다.
2) 과잉행동
․ 교실에서의 과잉행동은 자리를 이탈하는 것, 몸을 흔드는 것, 안절부절 못하는 것 등으로 나타남.
․ 과잉행동은 나이와 발달 수준에 따라 다양함 ⇒ 어린 아동에게는 이 진단을 신 중하게 내려야 함
(1) 걸음마 시기와 학령기 이전 소아 : 모든 것을 항상 멋대로 한다는 점에서 정 상 아이들과 다르다. 앞 뒤로 돌진하고, 가구 위로 뛰거나 기어오르고, 집안 을 온통 정신없이 뛰어다님.
(2) 학령기 아동 : 비슷한 행동을 보이나 걸음마 시기나 학령기 이전의 소아에 비해 빈도나 강도는 약함, 자리에 계속 앉아 있지 못하고 자주 일어나며 공 부하다가도 자리에서 일어나 수다스럽게 말을 많이 하며 소란을 피운다.
(3) 청소년과 성인 : 안절부절못하고 조용히 앉아서 하는 활동을 잘하지 못하는 양상을 보이나 아동기에 비해 다소 줄어든다.
3) 충동성
․ 성급하게 말하거나 생각 없이 행동하는 경향을 의미
․ 질문이 끝나기 전에 불쑥 대답하는 것, 순서 기다리는 것에 어려움을 갖는 것, 사회, 학업, 직업 장면에서 장해를 초래할 정도로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는 것 등.

참고문헌
◉ 방명애, 이효신 역(2004). 정서 및 행동장애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 이상복 외(1996). 주의력 결핍ㆍ과잉행동 아동의 행동지도 방법. 대구대학교 출판부
◉ 이상복, 정대영(1995). 정서장애아 행동치료교육 프로그램. 국립특수교육원
◉ 강위영, 권명옥 역(2001).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적응훈련 프로그램. 도서 출판 특수교육
◉ 조수철 외(2001). 주의력 결핍ㆍ과잉운동장애. 서울대학교 출판부
◉ ADHD (http://www.adhd.or.kr)
◉ 신현균, 김진숙(2000).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학지사
◉ 김동익 역(2006). ADHD 가족치료. 학지사
◉ 김동성 역(1992). 어린이의 과잉행동과 치료. 홍익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서및행동장애] 외현화 문제의 중재
  • 정서적 이해, 친구 사귀기 기술, 자기조절 기술, 사회적 문제해결기술 학습위험아동 : 부모중심의 중재, 사회성 기술 훈련, 학업적 교수 효과 : 위험아동의 사회적 문제해결 증가, 또래 긍정적 상호작용 증가, 부모체벌감소품행장애는 많은 변인과 연관되어 별다른 향상x4. 예방 및 조기중재 프로그램예방프로그램3. Barkley와 동료들 - 포괄적인 학교중심 조기중재 프로그램, 가정중심프로그램, 학교와 가정중심 프로그램의 통합프로그램 비교포괄적

  • 정서행동장애아의 특성
  • 정서행동장애아의 특성목차정서행동장애아의 특성I. 행동적 특성1. 외현화 행동2. 내면화 행동II. 인지적학업적 특성* 참고문헌정서행동장애아의 특성I. 행동적 특성정서 ․ 행동장애 학생들의 행동적 특성은 보는 관점과 연구 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구분될 수 있다.예를 들면, 국립특수교육원의 특수교육 요구 아동 출현을 조사연구에서는 정서 ․ 행동장애를 1/ 일반적인 환경 하에서 사회적 관계(대인관계 포함), 행동 관련 감정 표

  • 아동의 정서행동장애 관련 대중매체, 사회적 계층 및 빈곤, 또래집단, 지역사회 등과 관련된 문화적 요인
  • 정서적 어려움을 야기하며 정서행동문제로 표출됨에 따라 가정, 학교 등 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한 문제를 나타내는 정서행동장애아동이 급격히 증가하게 되었다. 정서행동장애아동은 또래집단의 규준을 유의미하게 벗어나는 행동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일탈행동은 아동들의 학업성취 및 사회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데 외현화 된 형태로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이하 ADHD), 품행장애, 반항성장애등으로 구분되며, 타인관의 상

  • 유아 문제행동의 유형 및 원인보고서
  • 장애특정음식 섭취 후 일관되게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으로 반응하면 처방이 필요하다. 또한 영양부족으로 힘없는 몸짓,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행동, 손가락 빠는 행동 등의 문제행동을 할 수 있다.선천적인 신체, 정서 및 행동적 장애 또한 문제행동의 원인이 된다. -신체적장애: 생활에서 겪는 좌절, 좌절에 따른 낮은 자아존중감과 낮은 인내심을 갖게 된다.-정서장애: 주의력 결핍 및 과다행동 장애* 교사는 임상적 용어와 증상을 인지할 필요가

  • 청소년기의 부적응 행동실태의 영향요인과 사회복지 실천에 대해 논술하시오
  • 외현화 된 행동으로 나타날 뿐 아니라,반항심리, 불안감, 초조, 의욕상실, 우울 등과 같은 심각한 정서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전미진,2003;최은영,최인령,2002;유연승,1998).한국 청소년 교육연구회(2000)는 특히 학교부적응과 관련하여 학업과 관련된 유형, 학교폭력과 관련된 유형, 학교교칙과 관련된 유형, 교우와 관련된 유형, 문화적 차이 및 정서장애 관련된 유형 등의 다섯 가지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이상에서 살펴본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행동유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