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불만, 소비자 피해 보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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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ⅰ.소비자 불만이란?

ⅱ. 소비자 보호를 위한 법규

ⅲ. 기본적으로 알아둬야 할 사항

Ⅱ. 본론

사례별로 살펴본 소비자 피해 및 구제 사례

1. 세탁 및 보관 과정에서의 과실로 인한 소비자 피해 보상 사례

2. 착용 과정에서의 소비자 피해 보상 사례

3. 품질 표시 관련 소비자 피해 보상 사례


Ⅲ. 결론

1.의류 소비자 피해 및
보상 사례에 대한 결론 및 대안
본문내용
Ⅰ. 서론

ⅰ.소비자 불만이란?

⇒소비자 불만의 발생원인

: 소비자불만은 기본적으로 기업과 소비자간의 제품과 서비스의 거래관계에서 소비자의 권리가 공급자에 의하여 침해됨으로써 생기는 것이다.
18세기 산업혁명이후 대량생산체계가 확립된 무력부터 소비자불만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사업혁명의 결과 생산과 소비에는 불균형이 일어나게 되었고, 마침내 미국은 경제 대공항을 겪게 되었다. 소비자불만(문제)이 사회문제로 등장한 것은 생산은 넘치고 소비는 그에 비해 훨씬 줄어들면서부터 이다. 경제의 자유가 상품의 과잉생산을 불러일으켰고 그러한 상품의 과잉생산은 상품의 판매부진과 상품생산자 상호간에 더욱 치열한 경쟁을 유발시켜 그 결과 생산단축, 노동자실업, 나아가 상품의 질적 저하, 기만적인 상행위가 자행됨으로써 각종 상품에 대한 비난의 소리가 점점 드높아 갔던 것이다. 이때부터 소비자 불만이 하나의 사회적 문제로 드러나게 되었다.

⇒소비자 불만의 정의

: 오늘날의 소비자는 아주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소비에 필요한 물품이나 서비스를 자
기 이외의 타인으로부터 구입하여야 한다. 이것은 자기의 물질적으로 필요한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자신의 '소득'과 타인의 물건이나 서비스를 교환하는 것이고, 이 과정에
서 소비자불만이 발생한다. 그러므로 소비자불만이라고 하는 것은 한마디로 말하면 일반시민의 생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① 어떠한 상품을, ② 어떠한 과정을 거쳐, ③ 얼마에 구입하고, ④ 어떠한 방법으로 그 대금을 지급하여야 하는가? 라는 문제일 것이다. 제1은 상품 그
자체의 품질 내지는 안정성 문제이고, 제2는 상품과 수요와의 적합문제, 즉 합리적인 선택
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의 확보에 관한 문제이고, 제3은 가격의 합리성 문제, 즉 가격이 경
쟁 원리에 의해 공정하게 결정되고 있는지, 또 경쟁원리가 적용되지 않는 상품에 대해서는
경쟁 원리에 대신하는 효과적인 규제수단이 기능을 발휘하고 있는지 하는 문제이고, 제4는
대금을 소비자가 현금으로 지급하였는지 혹은 은행이나 판매점으로부터 신용 대여를 받아
분할 지급하였는지, 또 후자의 경우 그 조건이 합리적이고 또한 공정한지 등의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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