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방법론] 대학생의 타인의식과 소비성향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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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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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1.가설
2.연구목적
3.이론적 배경


Ⅱ.조사방법
1.표집
2.독립변수
3.종속변수-폐쇄형질문
4.종속변수-개방형질문


Ⅲ.분석결과
1.각문항들의 빈도분석
2.독립변수와 종속변수들간의 교차분석
3.개방형질문의 응답범주 분류


Ⅳ.결론
- 가설의 타당성에 대한 분석과 본 연구과정에 대한 반성





부록
-변수정보기록한 설문지


본문내용
Ⅰ.서론

1)가설
-개인의 타인의식성향이 높을수록 명품이나 고급레스토랑을 선호한다


2)가설설명과 연구목적

- 한국인은 과거로부터, 권위적인 사회적 구조와 체면을 중시하는 분위기 때문에 겉치레적인 행위의식이 짙다. 이는, 개인이 어떠한 행위를 함에 있어 주체적이지 못하고 타인을 의식하게 만든다. 이러한 체면 중시, 타인의식 문화가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우리의 사고방식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데, 특히 현대 소비시장의 중심에 서있는 대학생들의 소비행태에서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현대사회의 대학생들은 물질적 풍요 속에서 성장한 세대로 소비를 확대하는 주도적인 연령층으로 부상하고 있지만, 최근 대학생 중에서는 이른바 럭셔리 제너레이션이라고 불리는 명품족들이 생겨나 서로 비슷한 브랜드와 디자인의 상품을 구입하는가 하면, 대학생의 신분과 소득수준을 고려할 때 다소 부담스러운 외국브랜드의 값비싼 패밀리레스토랑(VIPS, OUTBACK, TGI..)이나, 스타벅스 등을 선호하는 현상을 발견할 수 있다.

물론 현대 사회로 오면서 자신을 타인과 차별화시키는 사고방식을 추구하는 움직임이 나타나 눈길을 끌기도 했으나, 이처럼 자신만의 개성을 중시한다는 현대 사회의 대학생들이 그 소비성향에서는 아이러니하게도 타인과 전혀 차별화 되지 못한 소비성향을 이 주도한다는 사실은 의구심을 갖기에 충분한 것이다.

또한, 단기간에 발전한 자본주의 사회는 소비욕구의 고도화와 타인지향적인 소비성향 및 물질주의가치관이 자신의 지위나 경제력을 나타내기 위해 고가의 유명제품을 구매하는 과시소비를 유도하면서 지나친 과시적 소비가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는데, 이렇듯 20~30대 젊은이들의 명품과 고급패밀리레스토랑에 대한 선호는 과시적 소비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대학생들의 소비활동은 결국 부모님에게 의존해야 하므로 자신의 구매력에 걸맞지 않는 과시적 소비는 결국 잘못된 소비가치관과 소비생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의 소비생활은 다른 세대보다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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