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우리나라 학생의 사회정체성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_ 1
1. 연구주제 _ 1
2. 연구문제 _ 1


Ⅱ.연구방법 _ 1
1. 연구대상 _ 1
2. 연구도구 _ 2
3. 연구절차 _ 3


Ⅲ. 결과 및 해석 _ 3
1. 한국인으로 태어난 것에 대한 만족도 _ 3
2. 다른 나라에서 부러운 점과 부정적인 점 _ 4
3. 한국사람의 이미지, 한국인의 친절도 _ 6
4. 영어와 국어에 대한 인식 _ 7
5. 조기 유학과 어학연수 _ 8
6. 한국인으로서 나에 대한 인식 _ 10


Ⅳ. 결론 및 논의점 _ 11
본문내용
2. 연구 도구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사회 정체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직접 만든 질문지가 사용되었다. 질문지는 5점 척도와 함께 참여자의 개방된 답변을 위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할 수 있는 부분도 첨가하였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사회 정체성을 알아보기 위한 질문 범주는 다음과 같다.

① (외국과 비교하여) 우리나라에 태어난 것에 대해 만족한다.
② 다시 태어난다면 우리나라(외국)에서 태어나고 싶다.
③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외국)는 살기 좋다.
④ 외국의 부러운 점은 무엇입니까?
⑤ 외국의 부정적인 점은 무엇입니까?
⑥ 한국인이 가진 장점(단점)은 --이다.
⑦ 한국인은 한국인(외국인)에게 더 친절하다.
⑧ 국어(영어)를 잘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입니까?
⑨ 조기유학과 어학연수에 대하여.
⑩ 한국인으로서의 나.

3. 연구 절차
1. 질문지 제작
질문지는 과제 관련 프린트 물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5점 척도와 함께 참가자들의 개인적인 의견을 얻기 위해 서술을 위한 부분을 첨가하였다.
2. 참가자 선정
서울 소재 한 교회의 초등부 중 4명, 고등부 2명을 무작위 선정하고, 서울 소재 한
중학교의 4명을 무작위 선정하였다.
3. 참가자 질문지 및 인터뷰
조사자와 참가자가 1:1 인터뷰를 진행하고 이와 함께 질문지를 작성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정보 사회의 윤리적 문제와 이를 위한 도덕 윤리 교육방안
  • 사회로 접어들면서 나타나기 시작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시도는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있어왔다. 각종 정보통신윤리 강령들이 세워졌고, 인터넷이용 등급제도 추진되고 있다. 청소년들이 유해 사이트를 접촉할 때, 사전에 차단시켜 버리는 프로그램 개발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또한 이와 관련하여 많은 학문적인 연구들이 행해지고 있는 실정이고, 제 7차 도덕 교과서에서도 이와 관련한 내용들이 담겨져 있고, 수업 시간을 이용해 학생들

  • [졸업][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효과적인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사회사업 시범사업은 교육부지원 4개교와 서울특별시지원 3개교를 중심으로 실시되었으나 학교사회사업의 기능과 역할을 명백히 정립하지 못한 상태에서 실시하고 있어 많은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이들 학교는 사회복지사를 학교사회사업가로 배치하여 시범사업을 수행하였으며 시범사업의 평가에서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이 인정되었다. ) 김상균외 4인. 1997. 학생비행 예방 및 선도를 위한 복지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서울대학교 사회복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적과 교육 기회의 배분적 정의를 실현하는 사회복지의 전문분야로서, 우리나라의 학교환경과 교육병리 현상의 문제점을 고려해 볼 때 학교사회사업을 도입하는 것은 우리나라 학생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당면과제라 할 수 있다. Ⅱ.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발달학교사회복지는 실천현장이 아직 개척되지 못한 1970년대부터 석사학위 중심으로 논의되기 시작하였으나, 당시 연구

  • 대학생 야구잠바 착용에 대한 경제,심리, 사회학적 분석
  • 학생들이 자신들 만의 소속감을 높이고 공동체 의식을 높인다는 명목 하에 야구잠바를 많이 맞추지만 소위 명문대에 다니는 학생들이 자신의 소속을 과시하기 위해 야구잠바를 착용하는 것이 아닌가에 관한 의견이 사회적으로 부각되면서 야구잠바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이에 따라 이 현상에 대해 좀 더 객관적이고 포괄적으로 접근하여 이런 현상이 왜 발생하는 가를 역사적,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문화적인 관점에서 연구하고자 한다.1.

  • [아르바이트기회][아르바이트][아르바이트기회 효과][아르바이트기회 확대][아르바이트기회 긍정적 견해]아르바이트기회의 효과, 아르바이트기회의 확대, 아르바이트기회의 긍정적 견해, 아르바이트기회의 문제점
  • 연구 과제라고 할 수 있다. 곧, 재학 중 취업은 학교생활, 특히 학업 성취(academic achievement)에 영향을 미치며 학업 성취의 결과는 다시 졸업 이후의 진학과 진로에 영향을 미치는 순서로 생애 과정이 전개되기 때문에 교육적 결과에 미치는 시간제 취업의 결과를 살펴보는 것이 연구에 있어서 선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시간제 취업이 교육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오랜 기간동안 발달심리학, 교육학, 사회학, 경제학 등 관련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