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우리나라 학생의 사회정체성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_ 1
1. 연구주제 _ 1
2. 연구문제 _ 1
Ⅱ.연구방법 _ 1
1. 연구대상 _ 1
2. 연구도구 _ 2
3. 연구절차 _ 3
Ⅲ. 결과 및 해석 _ 3
1. 한국인으로 태어난 것에 대한 만족도 _ 3
2. 다른 나라에서 부러운 점과 부정적인 점 _ 4
3. 한국사람의 이미지, 한국인의 친절도 _ 6
4. 영어와 국어에 대한 인식 _ 7
5. 조기 유학과 어학연수 _ 8
6. 한국인으로서 나에 대한 인식 _ 10
Ⅳ. 결론 및 논의점 _ 11
- 본문내용
-
2. 연구 도구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사회 정체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직접 만든 질문지가 사용되었다. 질문지는 5점 척도와 함께 참여자의 개방된 답변을 위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할 수 있는 부분도 첨가하였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사회 정체성을 알아보기 위한 질문 범주는 다음과 같다.
① (외국과 비교하여) 우리나라에 태어난 것에 대해 만족한다.
② 다시 태어난다면 우리나라(외국)에서 태어나고 싶다.
③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외국)는 살기 좋다.
④ 외국의 부러운 점은 무엇입니까?
⑤ 외국의 부정적인 점은 무엇입니까?
⑥ 한국인이 가진 장점(단점)은 --이다.
⑦ 한국인은 한국인(외국인)에게 더 친절하다.
⑧ 국어(영어)를 잘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입니까?
⑨ 조기유학과 어학연수에 대하여.
⑩ 한국인으로서의 나.
3. 연구 절차
1. 질문지 제작
질문지는 과제 관련 프린트 물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5점 척도와 함께 참가자들의 개인적인 의견을 얻기 위해 서술을 위한 부분을 첨가하였다.
2. 참가자 선정
서울 소재 한 교회의 초등부 중 4명, 고등부 2명을 무작위 선정하고, 서울 소재 한
중학교의 4명을 무작위 선정하였다.
3. 참가자 질문지 및 인터뷰
조사자와 참가자가 1:1 인터뷰를 진행하고 이와 함께 질문지를 작성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사회복지] 국제결혼 이주여성- 여성결혼이민자-의 국내생활 적응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사회문제론] 환경문제와 사회복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