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질베르투 프레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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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말

1. Gilberto Freyre
(1) Gilberto Freyre의 ( 1900~1987, Recife ) 의 생애
(2) 복합적 인물 질베르토 프레이리(Gilberto Freyre)

2. Casa-Grande & Senzala

3. Luso-Tropicalismo
1)향토주의자
2)루조트로피칼리즈무에서의 포르투갈인들
3) 특징들

4. 열대 학으로의 발전

5. Luso-Tropicalismo가 가지는 의미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는말

1889년 브라질 공화국이 성립된 이후로 현재까지도, 브라질의 사회학자들에게 있어서 브라질 사회와 브라질의 문제점을 연구하는 일이 가장 큰 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모두들 ‘브라질 정체성’을 찾으려는 한마디로 말해 자기 성찰적 모습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포르투갈에 1822년 독립하여 점차 독립적 국가의 모습으로 변모하는 브라질을 유럽의 여타
국가들과 비교할 수 있을 정도의 국가로 간주하면서 사회적 관점에서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1870년대부터 Recife학파에서 ‘인종’ 이라는 시각으로 브라질 문제를 풀어보려 하였다, 동 페드루 2세가 통치하던 1840~1889년 까지 브라질 지식인들의 지식과 시각을 동여 매주던 유심론과 절충주의에 반하는 입장을 보였지만 ,유럽에서 유행하던 전형적 인종주의를 옹호하며 사회학자로서의 모습이 아니라고 보는 시각들이 많았다.
계족 적으로 거의 모든 사회학자들의 지식과 시각이 ‘인종‘이라는 패러다임아래 놓여있었다.
그러나 오랜 식민사회를 가진 브라질사회는 인종의 혼합이라는 큰 특징을 띄게 되었고, 인종과 문화의 혼합이 자연스레 이루어 졌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브라질 지식인들이 사회현상에 대한 이론을 브라질의 미래에 대한 염려로 전개하기 시작하였는데 그중 질베르투 프레이리 (Gilberto Freyre, 1900~1987)도 포함되었다.
질베르투 프레이리의 문화적 시각은 1930년대와1940년대에 브라질 사회 환경에서 새로운 이론이 되었지만 , 대단한 진리와 학술들은 초반에 많은 비판과 고난을 겪듯이 , 당시의 좌, 우파들에게 크게 비난을 받았다. 과학성이 부족하고 문학으로서의 가치도 없는 작품들을 내었다는 결론이었다. 그러나 그가 사망하기 전에 그를 비난했던 학자들과 동료들의 시각과 사고가 바뀌었고, 그는 1980년대 초부터 그의 방법과 학술이 한 시대를 앞서갔다는 평가로 이해되어갔기 때문이었다.
그 후로도 브라질 사회에 대한 시각은 사회적 패러다임을 적용하였지만 이전까지의 ‘문화‘로서의 관점이 기본적 지식인들의 틀을 깨고 시각을 바꿨다는 데에 큰 의의를 가진다. 그는 많은 작품들을 통하여 포르투갈인들 의 다른 백인 농경사회와 판이하게 다른 브라질만의 ’루조트로피칼‘ 문화를 창조되었음을 주장했다. 그의 첫 작품 ’Casa Grande & Senzala ‘에서 그는 브라질의 이런 인종혼합에 대하,s 특징들이 후의 다른 나라들의 모티브가 될 것임을, 여기에 브라질 국민들은 그들의 혼합적 유산을 자랑스럽게 여겨야 할 것이라고 애초에 주장했다.
참고문헌
까치 , 이성형 , 라틴아메리카의 역사와 사상
한국외국어대학교 , 최금좌. ‘브라질 신화’루조 트로피칼’의 창조자 질베르투 프레이리에 대한 80년대 이후의 재해석들이 브라질 사회 에 주는 의미’

en.wikipedia.org/wiki/Gilberto_Freyre
Gilberto Freyre Biography

http://www.releituras.com/gilbertofreyre
Casa-Grande & senzala

http://www.cultura.com.br/aloescola/estudosbrasileiros/casagrande/
Casa-Grande & Senzala

http://www.apropucsp.org.br/revista/r08_r04.htm
O significado de “Casa-Grande & Senzala” para a cultura brasileira

http://br.yah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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