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 에코붓다 빈그릇 운동 -캠페인 홍보기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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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캠페인 소개
1.조직 소개 – 에코 붓다
2.캠페인 소개 – 빈그릇 운동

II. 캠페인 기획
1.Research
2.Objectives
3.Programming
4.Evaluation
5.Stewardship
본문내용
I. 캠페인 개요

1. 조직소개

사단법인 에코붓다는 자연과 인간의 일체를 위해 생명존중사상을 중심으로 하는 불교의 근본 가르침을 토대로 시민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교육과 수련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환경교육단체이다. 1988년 3월에 ‘한국불교사회교육원’이라는 이름으로 개원하여 활동을 시작했으며, 1994년 6월 환경부로부터 '한국불교환경교육원'으로 사단법인 인가를 받아 지금까지 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 에코붓다는 현대환경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가치관과 생활양식의 변화를 통해 삶을 근본적으로 바꾸어야 한다고 보고, 이러한 과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일반 성인과 종교인, 청소년과 어린이를 상대로 자연과의 일체의식형성과 환경윤리의식을 고취시키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는 생태적인 삶의 영위를 위해 음식을 남기지 말자는 운동인 「빈그릇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2.「빈그릇 운동」 소개

「빈그릇 운동」은 불교의 생명존중 사상을 토대로, 생활 속에서 음식을 남기지 않기지 말자는 목소리를 담은 캠페인이다. 「빈그릇 운동」은2004년 10월에 환경부가 주관한 캠페인 공모전에서 빈 그릇 운동이 채택되어 3000만 원의 상금이 지원됨으로써 시작되었고, 현재 에코붓다의 환경부에 속한 상근직원 8명과 자원 봉사자 1000여 명이 열성적으로 「빈 그릇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음식을 남기지 않겠다는 스스로와의 약속을 통해, 환경을 보호하고, 굶주린 이웃을 도울 수 있으며, 국가경제에 보탬이 되고, 또한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자신을 아름답게 가꿀 수 있다. 「빈그릇 운동」에서 주력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음식물을 남기지 않겠다”는 의미의 ‘빈 그릇 서약’으로서 2005년 말까지 100만인의 서약을 받는 것을 목표로 열성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와 함께 ‘빈그릇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는 내부 구성원들의 참여로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겠다고 약속한 학교나 기업, 아파트를 각각 ‘빈그릇 학교’, ‘빈그릇 기업’, ‘빈그릇 아파트’ 로 지정하는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현재 ‘빈그릇 서약’에 조직의 역량이 집중된 가운데, ‘빈그릇 사업’의 추진은 소원해진 모습이다.
참고문헌
김영석, 2005, <설득 커뮤니케이션 이론>. 나남출판.
김영욱, . Draft
Rice, Ronald E.&Atkin, Charles K. 1999, <공익 캠페인>. 나남출판.

참고 자료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운동 협의회 홈페이지 http://www.waste21.or.kr/
에코붓다 홈페이지 http://ecobuddha.org
환경부- 음식물 쓰레기 감량, 자원화 사업 홈페이지 http://foodwaste.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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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izarr***
    (2008.03.22 17:5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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