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중심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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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학교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
1.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등장배경
2.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개념 및 필요성

II. 학교중심 교육과정의 세계적 동향
1. 미국의 경우
2. 호주의 경우
3. 프랑스의 경우
4. 영국의 경우
5. 캐나다의 경우
6. 우리나라의 경우

Ⅲ.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1. 학교의 역할
2. 교사의 역할

Ⅳ. 교사 인식 및 참여 실태
1. 단위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운영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2. 단위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운영에의 교사참여 실태

Ⅴ. 대안점
1. 개방적 분위기 조성
2. 교사의 전문성 향상
3. 네트워크 구축
4. 보상과의 연계

본문내용
I. 학교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

1.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등장배경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은 1970년대 중반부터 대두되기 시작하여 1980년대에 광범위하게 확산되었다. 그러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이 1970년대에 처음 생겨난 것은 아니다. 중앙에서 개발된 교육과정은 학교나 교사수준에서 재구성되어 새롭게 가르쳐지게 되며, 따라서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은 이미 실천적인 원리로 존재해 온 것이다.
그러나 이전에 존재해 온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은 학교나 교사수준에서 개인적으로 수행되어 온 활동을 의미하는데 비하여 1970년대에 대두한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은 학교교사에 의한 교육과정의 변화가 ‘수동적이기 보다는 능동적으로, 내현적이기 보다는 외현적으로, 그리고 사적이기 보다는 공적인 수준으로 전환된 것을 의미한다.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된 배경에 관한 설명은 학자들마다 다양하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의견들의 공통점은,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이 1960년대 후반에 지배적이었던 국가수준에서 계획되고 개발된 교육과정의 효과에 대한 실망에서 기인했다고 보는 것이다. 1950년대 말과 1960년대에 전 세계적으로 많은 교육과정개발센터가 설립되었다. 이들 교육과정 개발센터들은 국가적인 차원의 교육과정 개발을 시도한 것으로 몇 가지의 공통적인 특성을 갖고 있었다. 전통적인 교과내용을 중심으로 수업자료를 개발하기 위하여, 전문가를 주축으로 한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여 사회 전체적인 관점에서 이미 결정된 목표 아래 과학적인 절차를 통해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는 교육과정 프로젝트를 만들어 내기 위한 것이었다. 학교는 연구팀에 의해 제작된 교육과정을 단지 운영하는 장소로 인식되었고, 교육과정 개발과정에서 교사의 참여는 배제되었을 뿐 아니라 오히려 방해요소로 간주되기도 하였다. 따라서 교사들은 교육과정 개발센터에서 개발한 교육과정 프로젝트, 즉 상세한 활용지침까지 첨부되어 있는 교사가 참여하지 않고 만들어진 교육과정을 교실에서 활용하였다.
참고문헌
손숙정, 「초등학교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실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1995
신무진, 「학교수준 교육과정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5
김소영, 「단위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운영에의 교사참여에 대한 인식:-서울지역 초등학교 교사들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3
김란주,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교사의 의견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2
김인식,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경남대학교 출판부,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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