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론
Ⅱ. 교육평등론의 발전
Ⅲ. 교육평등과 사회평등에 대한 이론적 이해
Ⅳ. 우리와 외국의 사례들
Ⅴ. 교육평등과 사회평등과의 연관성
Ⅵ. 제 문제에 대한 여러 가지 대안점
Ⅶ.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 사회의 핵심적인 사회문제 가운데 하나가 교육문제라는 주장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물론 세계 대부분의 나라들 역시 교육에 있어 모두 크고 작은 진통들을 격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일제 식민문화의 잔존과 반공시대, 군사독재라는 우리의 비정상적인 정치, 문화, 사회적 상황들에 의해 우리의 교육에서부터 사회적 지위 획득으로까지의 메커니즘은 조화를 갖추지 못하고 기형적인 모습을 띄게 되었다.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창의력이 사라져가는 학생들, 학습능력저하, 학교붕괴, 높은 수준의 사교비로 인한 국민 경제적 낭비, 평준화 정책이나 학구 획정을 둘러싼 갈등까지 우리의 교육 문제는 이제 사회적인 수준에서까지도 매우 심각하다.
이러한 교육제도 그 자체의 문제와 함께 그에 파생된 문제로써 현 우리사회에서 극심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바로 사회 양극화 문제이다. 양극화란 사회의 구성원이 경제적, 문화적, 사상적으로 극단적 양상을 보이며 대립하는 현상을 말한다. 즉 경제적으로는 빈익빈 부익부, 문화적으로는 소위 강남과 강북(서울의 경우), 사상적으로는 보수와 진보의 갈등을 이야기한다.
이러한 사회적 양극화 문제는 바로 우리의 현사회가 사회평등 실현과 통합에 실패했다는 사실을 방증하며, 이에 우리는 비단 교육적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 통합적 차원에서도 그 원인에 대해 규명하고 고찰해야 할 필요가 있다. 때문에 우리는 흔히 통상적으로 말하는 ‘교육평등의 실현이 곧 사회평등의 구현을 가져온다’ 라는 명제에 대한 분석을 통해 우리 교육과 사회의 불평등의 문제에 대한 나름의 원인과 그 해답을 찾고자 한다.
이에 앞으로 본고에서는 우리 사회는 과연 평등한 교육의 기회가 보장되어 있으며, 또한 그것이 곧 결과의 평등, 사회의 평등으로써 산출되고 있는가에 대해 교육평등과 사회평등의 이론적 이해와 상호 관련성 분석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3
김종엽, 『경제와 사회 (통권 제59호)』, 2003 가을호
김영화, 『한국의 교육 불평등』, 교육과학사, 1997
장원섭, 『교육과 일의 사회학』, 학지사, 1997
이종각, 『교육사회학 총론』, 동문사, 2000
조화섭, 『마인드맵 교육학』, 학지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