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Ⅱ. 교육평등론의 발전

Ⅲ. 교육평등과 사회평등에 대한 이론적 이해

Ⅳ. 우리와 외국의 사례들

Ⅴ. 교육평등과 사회평등과의 연관성

Ⅵ. 제 문제에 대한 여러 가지 대안점

Ⅶ.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 사회의 핵심적인 사회문제 가운데 하나가 교육문제라는 주장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물론 세계 대부분의 나라들 역시 교육에 있어 모두 크고 작은 진통들을 격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일제 식민문화의 잔존과 반공시대, 군사독재라는 우리의 비정상적인 정치, 문화, 사회적 상황들에 의해 우리의 교육에서부터 사회적 지위 획득으로까지의 메커니즘은 조화를 갖추지 못하고 기형적인 모습을 띄게 되었다.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창의력이 사라져가는 학생들, 학습능력저하, 학교붕괴, 높은 수준의 사교비로 인한 국민 경제적 낭비, 평준화 정책이나 학구 획정을 둘러싼 갈등까지 우리의 교육 문제는 이제 사회적인 수준에서까지도 매우 심각하다.
이러한 교육제도 그 자체의 문제와 함께 그에 파생된 문제로써 현 우리사회에서 극심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바로 사회 양극화 문제이다. 양극화란 사회의 구성원이 경제적, 문화적, 사상적으로 극단적 양상을 보이며 대립하는 현상을 말한다. 즉 경제적으로는 빈익빈 부익부, 문화적으로는 소위 강남과 강북(서울의 경우), 사상적으로는 보수와 진보의 갈등을 이야기한다.
이러한 사회적 양극화 문제는 바로 우리의 현사회가 사회평등 실현과 통합에 실패했다는 사실을 방증하며, 이에 우리는 비단 교육적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 통합적 차원에서도 그 원인에 대해 규명하고 고찰해야 할 필요가 있다. 때문에 우리는 흔히 통상적으로 말하는 ‘교육평등의 실현이 곧 사회평등의 구현을 가져온다’ 라는 명제에 대한 분석을 통해 우리 교육과 사회의 불평등의 문제에 대한 나름의 원인과 그 해답을 찾고자 한다.
이에 앞으로 본고에서는 우리 사회는 과연 평등한 교육의 기회가 보장되어 있으며, 또한 그것이 곧 결과의 평등, 사회의 평등으로써 산출되고 있는가에 대해 교육평등과 사회평등의 이론적 이해와 상호 관련성 분석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3
김종엽, 『경제와 사회 (통권 제59호)』, 2003 가을호
김영화, 『한국의 교육 불평등』, 교육과학사, 1997
장원섭, 『교육과 일의 사회학』, 학지사, 1997
이종각, 『교육사회학 총론』, 동문사, 2000
조화섭, 『마인드맵 교육학』, 학지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제6장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요약 정리
  • 제6장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신분사회:사람은 혈동에 따라 질적 수준이 다르다→ 인간사회는 수준이 다른 혈 통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신분제도가 유지될 수 있었음○ 근대시민사회: 사람은 누구나 동등한 존재라는 신념의 지배하에 인간평등 사상 자리 잡음○ 현대사회: 모든 인간이 평등하다는 사상 위에 수립 But 불평등의 요소 여전히 살아 있어 평등사회의 실현이 어려움○ 학교제도가 발달하면서 학교가 평등사

  • [교육] 교육평등과_사회평등
  • 교육평등과 사회평등1. 교육평등과 불평등의 문제平等 :차별이 없이 동등한 등급, 치우침이 없이 고르고 한결 같음, 두루 미쳐 차별이 없음 → 근대사회출현과 함께 나타나기 시작한 신념. 인간은 누구나 평등한 존재라는 신념이 지배하게 됨.: 교육불평등 또는 교육격차의 문제는 교육체제, 교육행정 제정, 교육 및 사회정책 등과 같은 교육의 외면적 측면뿐만 아니라 학교의 교육과정과 운영, 학급조직, 교수-학습과정에서의 제반여건에서 비롯된

  • 교육평등,평등교육,평등화기여론,불평등화관점,교육과사회평등
  • 교육은 사회평등에 기여하는가ㄹContents1. 사회평등에 미치는 요인 2. 평등화 기여론 관점3. 불평등화 관점4. 결론직업세계변화교육사회변혁(혁명,전쟁)기타사회평등에 미치는 요인사회이동과 계층구조변화를 일으키는 요인은 많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교육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평등화 기여론의 관점평등주의 관점 교육의 통해 불평등 구조를 해소 또는 축소시킴.능력주의 관점 사회적 지위배분을 능력본위로 결정함.따라서

  • [교육사회학]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관계
  • 평등 모형⑵ 콜맨(Colemen)의 교육 평등관 : 교육 평등관(平等觀)의 변천을 네 단계로 정리Ⅲ. 교육 평등의 종류와 그와 관련된 사례1. 교육 조건의 평등⑴ 교육 조건의 평등의 의미⑵ 교육 조건의 평등이 갖는 중요성⑶ 교육 조건의 평등과 관련된 사례2. 교육 결과의 평등⑴ 교육 결과의 평등의 대두 배경⑵ 교육 결과의 평등 달성의 어려움3. 교육 기회의 평등⑴ 교육 기회의 두 가지 평등⑵ 교육 기회의 평등과 관련된 사례Ⅳ. 학교 교육이 사회

  • [교육사회학] 제6장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 제 6 장 교육평등과 사회평등1. 교육 평등론의 발전1) 교육평등의 의미: 누구나 교육적으로 공평하게 취급받고, 차별받지 않는 것이다.※교육평등에 대한 실천적 정의는 사람에 따라 시대에 따라 다르다.2) 현대 서구의 교육평등관: 주로 능력주의(meritocracy)에 바탕을 두어왔다. “지능+노력= 능력” 이라는 공식으로 표현되는 능력관이 계몽주의시대 이래 서양을 지배하였다. 하지 만 지능이 유전에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과 노력 가능성이 환경에 의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