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고교평준화와 학교선택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고교평준화 정책 기본사항
1. 고교평준화 정책 도입 배경
2. 고교평준화 정책 기본방향
3.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주요내용
4. 고등학교 평준화제도의 역사적 변천과정
5. 고교 평준화 정책의 성과와 문제점

Ⅱ.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한 평가

Ⅳ. 고교 평준화 정책의 논리

III. 학교 선택의 논리

본문내용
I. 고교평준화 정책 기본사항
1. 고교평준화 정책 도입 배경
가. 교육적 문제의식
1) 중학교 교육과정의 파행적 운영
: 고등학교 입학시험은 하급 학교인 중학교의 교육 방향을 왜곡시키고, 적격자를 선발하는 역할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였다.
2) 중학생의 전인적 성장 저해
: 과도한 입시경쟁은 수많은 중학생들에게 신체적 건강장애, 정서불안, 신경증 등을 유발시켜 소위 중 3병을 만연시켰고, 과도한 경쟁으로 인하여 이기적 성격과 의존적 성격을 지니게 되었다.
3) 고등학교간 교육격차 심화
: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입안 당시 고등학교간에는 학교별 특성의 차이는 없으면서 학력 수준면에서 학교간·지역간 격차가 두드러져 고등학교가 일류, 이류, 삼류 등으로 등급이 매겨져 있었다. 따라서 학생들은 특정 일류고교나 대도시 고교로 집중하여 입시경쟁의 과열을 초래하였다.
나. 사회․경제적 배경
1) 재수생의 누적과 과열과외
: 일류․명문고교에 대한 집착은 과열과외를 가져오고, 재수 풍조를 만연시켜 재수와 입시 준비 학원을 양산하는 결과를 낳았다.
2) 학생인구의 도시집중
: 일류 고등학교에 대한 집착은 교육적인 폐단과 경제적인 낭비를 초래하였음은 물론 지방 학생의 도시 집중 현상을 조장하는 요인이 되었다.
2. 고교평준화 정책 기본방향
가. 중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추진한다.
나. 고등학교의 평준화를 기하여 학교간 격차를 해소한다.
다. 과학 및 실업교육을 진흥시킨다.
라. 지역간 교육의 균형발전을 도모한다.
마. 국민의 교육비 부담을 완화시킨다.
바. 학생인구의 대도시 집중현상을 억제한다.
3.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주요내용
가. 입시제도의 개혁
나. 고등학교 교육여건의 평준화
1) 학교시설의 정비․확충
2) 교원의 자질향상 및 처우개선
3) 사학의 지원육성
4) 제반 행정조치 강구 및 제도개선
4. 고등학교 평준화제도의 역사적 변천과정
참고문헌
김영철(2002), “고교 평준화 정책과 학교 선택권”. 한국교육개발원
권준현, “고교 평준화 문제에 대한 고찰”, 수원 동원고등학교
“고교평준화 학부모 의식조사 보고서”, 2003, 한국교원노동조합울산본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신자유주의적 관점에서 본 학교 선택제의 도입
  • 신자유주의적 관점에서 본 학교 선택제의 도입.목차Ⅰ. 들어가는 말Ⅱ. 용어의 정의1.고교 평준화 제도2.학교선택권 3.신자유주의Ⅲ. 고교 평준화 제도와 그 한계점Ⅳ. 학교 선택권과 다양화1.학교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1-1 대학 진학 프로그램1-2 직업진로 프로그램1-3 전문대학 진학 프로그램2. 창문여자고등학교의 교과 교실제 운영3. 선린인터넷 고등학교Ⅴ. 결론Ⅵ. 참고문헌Ⅰ.들어가는 말정부는 지난 1974년 서울의 후기 일반계 고등학

  • 교원정책, 학교교육(공교육)붕괴, 학교교육(공교육)실태, 학교교육(공교육)활성화사례,정책과제
  • 학교교육(공교육)의 정책 과제1. 단기 대책 : 사교육 수요 공교육 체제 내 흡수1) e-러닝 구축으로 수능과외 대체2) 수준별 보충학습 실시 통한 교과과외 흡수3) 특기・적성교육 활성화 통한 재능・영어 과외수요 충족4) 우수교원 확보 통한 학교 교육 신뢰 제고5) 수업・평가방법 개선 통한 학교 교육 기능 회복2. 중기 대책 : 학교 교육 정상화 및 내실화1) 수준별 교육・학생선택권 확대 등 고교평준화 보완2) 대입전형 제도 개선 및 진로지도 강화3)

  •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필요성,역할,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장점,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문제점, 외국 자립형사립고등학교 사례,제언
  • 교육개혁위원회 대통령 보고서에서는 대학교육의 다양화ㆍ특성화가 어느 정도 정착되어 대학입학전형제도가 다양화 되었다고 시도교육감이 판단하면, 건학이념이 분명하고 정부의 재정지원 없이 재단전입금 및 학생납입금 등으로 운영ㆍ유지할 수 있는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에 등록금 자율책정권을 부여하고, 학생들에게는 이 학교에 대한 학생선택권을 부여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 제도가 우리나라 고교체제의 근간을 이루는 평준화 정책과 조

  • 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
  • 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육사회학2. 우리나라의 교육사회학3.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4. 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1) 교원 평가2) 고교 다양화3) 고교 평준화4) 학교의 관료주의5) 학교 붕괴6) 입시제도5. 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의 문제1) 교원평가제도의 문제점2) 고교 다양화의 문제점3) 고교 평준화의 문제점4) 학교 붕괴의 문제점5) 입시 제도의 문

  • [한국사] 무시험입시제도와 평준화
  • 고교는 개별 학교별로 전형하며, 합격자는 후기 일반계 고교에 지원 불허. - 학교시설 및 교원, 재정 지원 균등화 조치, 공사립 고교 공납금의 동일화 조치 시행. (2). 제도 도입의 이유 - 고교입시 과열로 중학교 교육과정의 파행적 운영 -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중학생의 전인적 성장 저해 - 고입 재수생의 누적과 고입 단계에서의 과열과외 성행 - 학생인구의 도시집중 심화 - 고등학교간 교육격차 심화 2. 평준화 제도의 도입 및 추진 과정 (1). 평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