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개념,도입배경,운영과정,운영내용,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성과,개선방안
-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미,종류,교수학습모형,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운영과정,평가방법
-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준별수업)심리학적배경,운영,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준별수업)쟁점,사례,개선방향
-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선행연구,운영지침,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운영과정,운영평가,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발전방향
- 초등학교 교육특성, 초등학교 시간배당, 초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운영, 초등학교 영재교육, 초등학교 통합적활동주제중심수업, 초등학교 발전방향
- 목차
-
Ⅰ. 수준별 수업이란 무엇인가?
Ⅱ. 교육기회 불평등 실태 분석
Ⅲ. 수준별 수업에 따른 불평등 해소를 위한 대안
- 본문내용
-
Ⅰ. 수준별 수업이란 무엇인가?
대한민국 헌법 제 31조 1항에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라고 규정되어 있어 교육기회의 평등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으며, 이는 획일적인 평등의 원리가 아니라 공평성을 강조하는 것으로서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에 맞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학습 경험과 능력을 갖고 있는 학생들이 다인수 학급에서 교육을 받는 지금 우리의 교육은 교육의 기회 균등과 수월성 제고라는 두 가지 과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하는 시점에 이르렀다.
수요자 중심 교육에로의 전환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였다. 7차 교육과정 해설서에 의하면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을 실천하는 방안으로 도입된 것이다. 정보화 ․ 세계화 시대에는 개인의 잠재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이 요청된다. 학생의 능력, 적성, 필요, 흥미에 대한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이 수준별 교육 과정인 것이다.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 과정 운영은 바로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수준별 교육 과정의 도입은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에게는 학습 부진의 누적을 예방할 수 있으며, 능력이 뛰어난 학생에게는 심화 학습의 기회를 제공해 주게 될 것이다. 즉, 수준별 교육과정은 다음 세 가지 목적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2학년]초등학교 2학년의 학생발달특징, 초등학교 2학년의 실태, 초등학교 2학년의 교육과정운영계획, 초등학교 2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과 창의적재량활동, 초등학교 2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2학년교육 내실화과제 분석
-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의미와 본질,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단계와 교수학습지도모형,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단계진급,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제고 방안 분석
- [중학교][중등][국어교육][국어과][국어]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교육과정운영,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교수학습모형,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지도방법과 유의점, 중학교 국어교육(국어과) 제6차교육과정과 제7차교육과정 비교
-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내용구성,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자료개발, 중학교 국어교육 과제
- [중학교][중등][수학교육][수학과]중학교(중등) 수학교육(수학과)의 교육과정과 내용체계표, 중학교(중등) 수학교육(수학과)의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수학교육(수학과)의 컴퓨터활용, 중학교(중등) 수학교육(수학과)의 개연적 추론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