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준별 수업이란 무엇인가?

Ⅱ. 교육기회 불평등 실태 분석

Ⅲ. 수준별 수업에 따른 불평등 해소를 위한 대안

본문내용
Ⅰ. 수준별 수업이란 무엇인가?

대한민국 헌법 제 31조 1항에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라고 규정되어 있어 교육기회의 평등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으며, 이는 획일적인 평등의 원리가 아니라 공평성을 강조하는 것으로서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에 맞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학습 경험과 능력을 갖고 있는 학생들이 다인수 학급에서 교육을 받는 지금 우리의 교육은 교육의 기회 균등과 수월성 제고라는 두 가지 과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하는 시점에 이르렀다.
수요자 중심 교육에로의 전환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였다. 7차 교육과정 해설서에 의하면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을 실천하는 방안으로 도입된 것이다. 정보화 ․ 세계화 시대에는 개인의 잠재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이 요청된다. 학생의 능력, 적성, 필요, 흥미에 대한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이 수준별 교육 과정인 것이다.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 과정 운영은 바로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수준별 교육 과정의 도입은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에게는 학습 부진의 누적을 예방할 수 있으며, 능력이 뛰어난 학생에게는 심화 학습의 기회를 제공해 주게 될 것이다. 즉, 수준별 교육과정은 다음 세 가지 목적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