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펀경영(FUN경영)] Fun을 통한 기업경쟁력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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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Fun경영과 그 필요성
- 연구 동기와 당위성

2. Fun To Work
- Fun 경영의 실제, 그 첫 번째

3. Fun To Use
- Fun 경영의 실제, 그 두 번째

4. SounthWest 社를 통해 본 성과
- Fun 경영의 성공사례, 해외 기업

5. (주)Meta Branding을 통해 본 성과
- Fun 경영의 성공사례, 우리 기업

6. Fun을 통한 기업경쟁력 제고
- 정리 및 적용
본문내용
1. Fun경영과 그 필요성 - 연구 동기와 당위성

→ 경직된 관료제 조직이 갖는 폐단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많은 기업들은 이러한 폐단을 최소화하기 위해 조직을 더욱 동적이고 유연하게 만들게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마케팅이 기업의 운명을 가르는 시대인 지금, 고객에게 기업이 얼마나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갈 수 있는 지의 여부는 기업의 사활이 걸린 문제라고 하겠다.
이러한 회사 내, 외부로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 가지 대안이 ‘Fun 경영’이다. 이러한 Fun 경영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겠다.

(1) Fun 경영이란?

­ ‘Fun 경영’이란 관료적이고 보수적인 조직에 ‘재미’라는 활력을 불어넣음으로써 직원에게는 신나는 직장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과 제품의 이미지에 친근함과 재미를 더함으로써 고객에게 재미있는 감동을 안겨주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이다. 안철수 연구소 CEO 포럼 부분 발췌 및 수정

즉, Fun 경영은 대상인 社內인 'Fun To Work'와 대상이 社外인 ‘Fun To Use'로 나누어지며, 각각을 이어지는 글에서 보다 깊이 있게 다루겠다.

(2) Fun 경영의 필요성

­ 'Fun 경영'은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그러므로 'Fun 경영‘의 도입 필요성은, 환경변화로 인한 기존 경영 패러다임이 갖는 위기로부터 자연스럽게 도출된다. 최근 10여 년을 두고 보았을 때 눈에 띄는 경영환경의 변화요인으로 다음과 같이 4가지를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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