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비즈니스] 모바일 산업의 동향과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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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모바일 산업의 시장환경

2. 모바일 게임

3. 모바일 음악

4. DMB

5. 모바일 콘텐츠/ 애플리케이션 발전 방향

6. 향후 대응책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모바일 산업의 시장환경

 미국이 e‐commerce의 본고장이라면 M‐commerce가 가장 활발히 일어나고 있는 곳은 바로 유럽이다. 휴대폰 등을 이용한 무선인터넷시장이 미국보다 유럽에서 먼저 꽃 피게 된 배경은 높은 휴대폰보급률이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스칸디나비아의 휴대폰 보급률은 60%로 미국의 두 배 정도이며, 영국의 40%, 이탈리아도 50%의 보급률로 미국보다 30% 이상 앞지르고 있다.
구분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미국
10
14
25
36
54
71
일본
8
16
30
40
60
79
아시아
태평양
5
9
12
18
33
43
서유럽
8
14
27
47
65
79
그외
5
9
15
25
38
50
합계
7
12
21
32
48
61
<표 1.전체 무선통신가입자 중 무선데이터통신가입자 비율> (단위: %)

 영국의 컨설팅 업체인 두라커는 1999년 3억 2000만 달러에 불과했던 유럽의 이동통신 상거래의 규모가 2001년 5억 달러를 넘어서고, 2003년에는 25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으며, 바로 급속도로 늘고 있는 휴대폰 이용자의 수가 이런 이동통신상거래의 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실제, 유선망을 이용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인구가 전세계적으로 1억 6000만 명인 반면, 휴대폰을 사용하는 이용자수는 3억 7000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고 2003년에는 휴대폰 이용자 수가 약 5억 3000만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M‐commerce시장의 크기는 2000년 현재 10억달러 수준으로 유선 B2C시장의 1%정도 크기에 불과하다. 그러나 IMT2000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실시되는 2002년 이후부터는 그 성장속도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ARC 그룹은 2004년도에 M‐commerce이용자가 5억명을 넘어서, 결국 유선전자상거래 이용자의 수를 능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M‐commerce가 아직 초보적인 단계에 머물고 있지만 머지않아 급격한 시장의 성장과 함께 또다른 상거래의 형태로서 완전 정착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국내에서는 1999년 무선데이터서비스 관련 인프라 및 소프트웨어 역량을 확보한 이동전화 사업자들이 주체가 되어, 본격적인 마케팅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연말부터 무선데이터시장이급격히 형성되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 모바일 비즈니스 : the 2x2 Matrix와 사례 /오재인 지음 三英社, 2004
 기업의 모바일 비즈니스 활성화 방안연구 : 모바일 비즈니스 워킹그룹 / 산업자원부, 한국전자거래진흥원 /산업자원부 : 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4
 모바일 뉴스 : 콘텐츠,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 책임연구: 박주연 ; 보조연구: 김기윤, 강동호 /한국언론재단, 2004
 모바일 콘텐츠 활성화 방안 연구 / 하윤금 책임연구 /커뮤니케이션북스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4, 2005
 DMB 세상 : 이 정도는 알아야 한다 / 임은모 저 /Jinhan M&B, 2005
 (차세대 디지털 컨버전스)DMB 서비스 / 지경용 [외]공저 /전자신문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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