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연구]『마몽드』의 중국시장투자와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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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 중국시장의 화장품 시장의 성장과 마몽드의 진입
2. 본 론
2.1. 마몽드의 국내활동
2.2 중국 시장에 진입·투자방법
(1) 초기 : 선양에 합자방식의 진입·투자
(2) 수정 : 상해(上海)에 100% 독자방식
2.3. 전략 요소 분석
2.4. 마케팅 요소 분석
(1) 시장 분석 및 포지셔닝
(2) SWOT 분석
2.5. 새로운 경쟁적 전략 및 유의점
- 大三門의 주요 토론 사항
3. 결 론
- 기능성화장품과 시장세분화의 중요성 강조
4. 자료출처
본문내용
현대 기업의 성패는 브랜드 전략의 수립과 실행, 그리고 이에 따른 브랜드 파워에 의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 품질의 측면에서 우열을 가리기가 힘들고 다양한 브랜드가 쏟아지고 있는 화장품 산업의 경우 브랜드의 중요성은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지대하고, 이는 외자기업 진입과 토종기업의 성장이 수없이 일어나는 중국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중국 화장품 시장은 중국의 경제개방 이후 고도의 경제성장과 소득 증가에 따라 급속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화장품 시장 규모는 1982년 2억 위안(0.2억 달러)에 불과하였으나 2000년 350억 위안(22.9억 달러)으로 증가하였고, 2010년까지 연 13%의 성장으로 800억 위안(96.9억 달러)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추세와 잠재력으로 인해 Shiseido, Unilever, L'OREAL, P&G 등 450여개에 이르는 세계 유수의 외국기업들이 총 15억 달러의 對중국 투자를 단행함에 따라 중국 시장은 세계 화장품 업계의 각축장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궈차이징신시왕(中國財經信息網)은 외국브랜드 화장품은 최근 몇년간 중국시장에서 연평균 15%를 웃도는 판매실적을 올리면서 시장점유율이 무려 68%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2005년 1월 6일 보도하여 중국 화장품 시장이 선도적 외자기업에게 매우 매력적인 시장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국 화장품 시장 규모의 성장 추이
단위 : 억 위안
년도
1982
1985
1990
1995
2000
2010
전체 시장규모
(억 달러)
2
(0.2)
10
(1.2)
40
(4.8)
190
(22.9)
350
(42.3)
800
(96.6)

주 : 2010년은 예측치임 자료 : www.cnsme.com ‘中國中小型化粧品企業現狀和發展態勢分析報告’ 및 기타자료 참조하여 작성


우리나라 기업 중 태평양(주)의 브랜드인 마몽드는 1991년 출시 이후 15년동안 롱런하는 장수브랜드이며, 그만큼 고객에게 높이 평가 받고 있습니다. 출시 직 후‘산소 같은 여자’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1998년 ‘빛이 되는 여자’로, 다시 2002년 4월 ‘꽃을 피워내는 자연의 생명력’으로 한결 나아진 마몽드는 태평양(주)의 브랜드로서 성장 잠재력이 뛰어난 중국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이에 저희 팀은 마몽드의 중국 시장 진입·투자 사례를 통해 이들의 투자방법 및 마케팅 전략을 분석해보고, 저희 스스로 더 나은 전략과 앞으로의 변화에 요구되는 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문헌
 태평양 홈페이지
 화장품 신문
 장업신문
 코트라 2005 자료(광주, 상해, 대련 무역관)
 무역협회 2005 자료(상해)
 마케팅 신문
 흑룡강 신문
 헤럴드 차이나
 2005 상해 화장품 전시회 배부 자료
 주간 코스메틱 신문
 ‘급격히 성장하는 중국 화장품 산업’박세근,
수은해외경제, 2003.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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