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HP의 SCM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면서..

◉ 본론
Ⅰ. HP의 소개와 SCM 개념
1. 회사소개 - HP의 전반적인 소개
2. 회사소개 - HP의 위상
3. 회사소개 - HP의 기업 목표
4. 회사소개 - HP의 설립
5. 회사소개 - HP의 주요 4대 비즈니스 그룹
6. SCM (Supply Chain Management)
Ⅱ. HP의 SCM
1. SPaM
2. 지연화를 통한 대량 고객화
Ⅲ. Dell과 HP의 SCM 비교
1. Dell의 SCM
2. Dell과 HP의 SCM 비교
3. Dell과 비교한 HP의 개선방안
Ⅳ. 삼성전자와 HP의 SCM 비교
1. 삼성전자의 SCM
2. 삼성전자와 HP의 SCM 비교
3. 삼성전자와 비교한 HP의 개선방안
Ⅴ. HP의 SCM 사례를 통한 시사점 및 개선방안
1. HP의 SCM 사례 시사점
2. HP의 SCM 사례 개선방안
◉ 맺음말..
☰5조가 토의를 통해 도출한 HP의 취약점 및 개선방안☰
☰끝맺음..☰
* 참고문헌 * 참고 사이트 *
* Hewlett-Packard의 SCM 사례 분석 *
본문내용
◉ 들어가면서..
오늘날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핵심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기업의 핵심 역량의 발휘는 그 기업 내부 활동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의 기획 및 설계, 원자재의 조달, 최적지에서의 생산, 완제품의 배송, 제품의 판매 등에 이르는 일련의 사슬로 연결된 모든 관련 기업들로부터 최대한 이루어져야 한다. 국가 간 무역 규제가 철폐되면서 다양한 다국적 기업이 등장하였고, 이러한 시장 개방으로 인해 경쟁이 가속화되었으며, 경쟁 우위를 창출하기 위해 공급 사슬 전체에 걸친 최적화가 요구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요구 속에서 공급 사슬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는 자연스럽게 대두되었으며, 선진 각국에서는 경쟁적으로 공급 사슬을 최적화하고 자동화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또 IT 와의 연계를 절실히 추구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일부 선진기업이 SCM을 도입했다. SC의 관리를 통해서 업무의 효율성 향상 및 경비 절감, 적정 품목 재고 및 재고 수량․비용 절감, 구매 비용 절감, 생산성 증대 및 설비 효율 향상, 고객 응대 및 제품의 품질 향상, 시장변화에 대한 대응력 확보 등 다양한 측면에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지금부터는 Hewlett-Packard의 SCM 사례를 통해, SC의 주요 관리 방식을 분석하여 HP의 공급사슬관리의 장․단점을 살펴본다. 또한 이 내용을 토대로 5조가 토의를 통해 도출한 개선방안 및 보완점 등을 제시해 본다.

참고문헌
김태현, (21세기를 대비한)Supply Chain Management 개념과 사례, 박영사, 1999
HP 홈페이지-http://www.hp.co.kr
그 외 각종 관련 신문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Dell의 SCM 레포트
  • SCM 공급사슬관리 : Just-In-Time)직접 공급자와 거래JIT 재고 통제PC산업의 고질적인 문제 극복 (새로운 제품->재고의 不用) 세계를 기반으로 몇몇 주요한 공급자와만 직접 거래=> 고객과의 친밀도 강화, 더 많은 정보, 더 적은 재고 유지공급자들과의 긴밀하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위기 극복- 타이거팀의 항구 폐쇄 위기 극복 사례SLC (Supplier Logistics Center ) : Build-To-Order방식의 중추- 부품 공급사의 재고량과 판매, 생산에 필요한 부품량을 동기화

  • HP의 경영전략 레포트
  • HP의 사례는 제품과 공정 그리고 공급네트워크의 통합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15모듈화를 통한 지연전략으로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을 달성했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3가지 원칙하에서 시행되었다. 첫째, ~, 둘째, ~, 셋째는 ~입니다. 16이러한 프로젝트들을 수행하면서 스팸팀은 자재 관리 연구에서 생산 및 유통 파트너 연구로 발전하였고,이후 마케팅과 재무적 관련사항까지 SCM에 포함하게 되면서 광범위한 관

  • [생산관리] 델컴퓨터 DELL직접판매방식(공급사슬관리SCM)
  • SCM은 1982년 올리버와 베버(Oliver and Weber)가 공급체인관리(Supply Chain Management)라는 용어를 논문에 처음 사용한 이래 바라보는 시각과 범위에 따라 그 정의가 다양하게 내려질 수 있지만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정의로 표현될 수 있다.첫째, 원재료로부터 고객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공급체인이라고 하며,각 부문들 사이의 물류, 정보, 자금의 흐름을 총체적으로 관리하여 공급체인의 효율을 증가시키는 전략이다.둘째, SCM은 원자재를 조달해서 생산하여

  • 인터넷비즈니스(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BIZ)의 중요성, 동향, 인터넷비즈니스(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BIZ)의 조직과 인력, 인터넷비즈니스(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BIZ)의 CRM 활용 사례, 전략,제고 방향
  • 관리(ERP), 공급망관리(SCM), 고객관리(CRM), 협업적 제품거래(CPC) 등 e-비즈니스 전략분야를 집중 지원ㅇ선진국 수준의 고급e-비즈니스인력을 양성- 산학컨소시엄으로 구성된 e-비즈니스 전문대학원에 대한 지원(10억원) 확대- 외국대학과 연계한 글로벌 e-비즈니스 인력양성사업 추진- 중소기업인턴제를 활용하여 미취업자를 IT인력으로 양성ㅇ차세대 e-비즈니스 모델인 모바일비즈니스시장 선점을 위한 수익모델 개발 및 조기사업화 지원ㅇ「우수 사이

  • [경영정보시스템] 삼성전자사례를 통한 MIS분석
  • 관리 시스템인 ‘싱글‘을 가동하였고, 현재는 마이싱글(My-Single)을 개발, 구축하는데 성공했다. 삼성은 마이싱글로 인해 사무생산성이 20%이상 향상되었고, 24시간 이내 결재건수가 51%에서 77%로 향상되었다. 이로써 삼성은 완벽한 고객관계 관리(CRM)구축,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공조체제인 공급망 관리(SCM),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 확산에 대비한 EC 가치경영(VBM), 지식경영(KMS), 정보기술(IT), 인프라 확충 등 5개 시스템의 세부 목표를 달성했다.본 론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