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ISO9000을 통한 품질경영과 고객만족의 실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SO9000을 통한 품질경영과 고객만족의 실현
-목차-
서론
-ISO 인증 현황과 인식
본론1
- ISO9000에 대한 이해
본론 2
-ISO9000을 통한 품질경영의 효과성
본론3
-고객만족의 실현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서론
ISO의 인증 업체는 세계적으로는 2000년 12월말에408621여건이 넘었고 국내에서도 2003년 1월 21700건으로 증가추세 있어서 현재에는 이보다 훨씬 더 많은 업체가 인증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박동준, 김호균, 강병환 “품질경영 : ISO 9001:2000 품질경영시스템 운영에 관한 조사연구”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4
이처럼 많은 기업들이 수천만 원에서 많게는 수억 원까지의 비용을 들여서 인증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인증을 받은 기업들이 단순히 요구조건이기에 인증을 받은 경우도 있고 인증을 받은 상황을 잘 이용하여서 효과성을 창출하지 못하는 경우들이 있다. ISO9000의 인증은 잘 이용하기만 한다면 기업에게 커다란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요소임 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그렇지 못한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품질경영시스템(ISO900)에 관해서 기업에 입장에서만 중요하고 소비자인 자신들과 무슨 관계가 있겠느냐 라는 생각을 하기가 쉽다. 우선 ISO9000인증을 받게 되면 기업의 입찰시 가산점이라 던지 세금의 감면 혜택을 주면서 기업에게 ISO9000인증의 혜택을 주고 있고 기업 내부에서도 여러 가지 이득을 볼 수 있다. ISO9000인증에 관한 혜택에 관해서는 본론에서 자세히 설명
그러나 품질경영 시스템을 통한 품질경영으로 기업 자체의 효과성을 창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만족을 통해서 기업과 소비자 쌍방의 이익을 추구 할 수 있는 것이다. 논문을 시작하기에 앞서 이 논문은 다음과 같은 사실을 전제하고 시작한다.
품질경영시스템(ISO9000)은 단순히 제품의 판매나 수주의 확대를 위해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내부조직의 개선과 고객만족을 위해서 도입하는 시스템이다. ISO品質保證體制의 理解 page 3 도로 연구소
연구의 과정은 ISO9000, 이론적 설명과 그에 대한 특성과 장단점들에 대하여 설명을 할 것이다. 이어서 이러한 것들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품질경영으로 실현되고 이것이 다시 고객만족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을 도출해 볼 것이다. 연구를 통하여 모형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적용사례를 통한 이론 적립을 통하여 결론을 도출 하였다. 다시 말해서 제품 생산 유통에 관한 전반적인 규격에 관한 품질인증 시스템인 이 시스템이 어떻게 품질경영을 실현하고 더불어 고객만족을 실현할 수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현재에도 ISO9000뿐 아니라 다른 인증 시스템의 개발과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과연 ISO9000이 지금의 시기에 어떤 중요성을 갖는지 조사해 보는 것이 큰 의미를 가지게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1>박동준, 김호균, 강병환 “품질경영 : ISO 9001:2000 품질경영시스템 운영에 관한 조사연구”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4
2>도로 연구소 ISO品質保證體制의 理解
3>박주녕 {품질관리} 東明社(동명사) 2002
4>홍성원 “ISO9000 품질경영 도입을 통한 경영 합리화 방안 연구” : 중소건설업을 중심으로 / 洪成源. 한국외국어대학교 세계경영대학원, 1998.
5>표1; 박주녕 {품질관리} 東明社(동명사) 2002년 1월
6>표2 - 홍성원 “ISO9000 품질경영 도입을 통한 경영 합리화 방안 연구 : 중소건설업을 중심으로” 洪成源. 한국외국어대학교 세계경영대학원, 1998. page4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CLO의 코칭 레포트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