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광고론] GS칼텍스 광고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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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우리가 GS칼텍스를 선택한 이유

◎ 정유 업계 현황

◎ 주유소별 현황
- GS 칼텍스
- SK 엔크린
- 현대 오일뱅크
- S-OIL

◎ 타정유회사의 광고분석

◎ GS칼텍스의 광고

◎ 1차 면접 결과

◎ 2차 면접 결과

앞으로 GS칼텍스가 나가야 할 컨셉

본문내용
우리가 GS칼텍스를 선택한 이유

GS 칼택스는 경쟁 브랜드에 비해 광고가 소비자에게 다가가지 못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먼저 요즘 나오는 광고 모델을 보면 월드컵 이라는 특수성 때문인지 축구스타들이 모델로 나오는 광고가 많이 있는데 GS의 경우에는 FC 서울의 박주영선수를 모델로 쓰고 있다. 박주영은 이미 타 브랜드 광고 모델로 활동하여 특수성을 주지 못하고 있고, (ex- 월드콘, 아미노벨류, 초고속 인터넷 파워콤, LG위성 DMB폰 등등) 스포츠 스타라고는 하지만 무표정한 얼굴과 어색한 연기로 광고모델로서는 호감을 사는 편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광고 자체도 억지로 박주영에게 꿰맞춘 것 같은 느낌을 많이 받았다. 또한 CF는 박주영이 주유소에 등장해 차량에 총을 쏘듯 주유하면서 ‘빠르고 강하다’ ‘젊은 휘발유’를 강조하는 내용이다. 70~80년대로 되돌아간듯한 복고풍(?)의 화면에다 박주영을 여러명 등장시켜 어지럽고 킥스(KIXX)라는 이름만 기억에 남는다.

GS는 현재 SK에 이어 우리나라 정류회사중 2번째로 많은 주유소를 가지고 있지만, SK를 쫒아가고 있다는 느낌 보다는 다른 경쟁 업체인 현대 오일뱅크나 에스오일에 추격당하고 있다는 느낌이 많이 들고 있다.
광고 하나에 이미지가 변하는 것은 아니지만 현대 오일뱅크나 에스오일은 기업 이미지나광고가 소비자에게 어필을 많이 하고 있는 반면에 GS는 기름 유출 의혹 등 기업 이미지가 실추되고 있지만 그에 따른 해결책보다는 현재의 마케팅을 고수하는 것에 급급하고 있다. 이제는 단순히 주유소도 소비자가 막연히 찾는다는 생각보다는 보다 나은 이미지나 광고를 하느냐에 따라 선호도 틀려진다는 것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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