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태평양㈜의『라네즈』브랜드의 중국 진입 전략과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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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태평양(사) 연혁

2. 중국 화장품 시장의 특성
1) 시 장 구 조
2) 경 쟁 환 경
3) 시 장 특 징
4) 시 장 규 모
5) 관 련 법 규

3. 태평양(사)의 중국 시장 진입 전략
1) 진입시기 & 방식
2) 진입순서 & 형태
3) 입지전략
4) 환경 변화에 따른 진입 전략의 전환

4. 라네즈(Laneige)의 중국내 마케팅 전략
1) S W O T 분석
2) S T P 전략
3) 4 P 분석

5. 성과 / 당면 과제

- 참고자료
본문내용
요 약

제한된 국내 시장에서의 과도한 경쟁과 소비 심리의 위축 그리고 외국 고급 브랜드의 국내 시장 진입으로 인하여 국내 화장품 업계는 더 이상 국내시장에서만 경쟁하는 것에서 벗어나 국외로 눈을 돌려 해외 시장으로의 진입을 모색 해야 하는 구축요인(push factors)를 가지게 되었다.
한편 13억 인구의 연평균 8%대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중국 시장은 성장하는 구매력을 예상했을 때에 충분히 매력적인 시장으로 여겨진다. 특히 중국의 화장품 시장은 급격한 소득향상에 힘입어 향후 10년 동안 연평균 12.9%의 성장률을 보이며 2010년에는 800억 위안(약 11조2천억 원)에 달할 전망이라고 한다. 또한 중국에 불고 있는 한류 열풍 등은 기업차원에서 좀더 효율적으로 중국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중국 시장 진입의 충분한 유인동기(pull factors)를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이미 중국에서는 각국의 유명 브랜드 화장품들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으며 화장품에 대한 관련 법규도 까다롭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더군다나 화장품 같은 경우에는 깨끗한 원료를 바탕으로 한 가공이 중요하기 때문에 환경오염이 비교적 심각한 중국에서의 화장품 생산은 화장품의 질을 저하시켜서 의도하지 않았던 결과를 초래 할 수 있음을 유의하면서 현지화를 시켜 시장 공략에 나서야 한다.
우리나라 기업들도 태평양을 비롯하여 LG생활건강, 코리아나 화장품, 한불화장품, CJ엔프라니, 나드리화장품, 로제화장품, 과일나라 등이 중국 시장에 진입하여 중국 시장 공략에 힘쓰고 있다. 이 중에서 우리 조는 태평양(사)의 라네즈 브랜드가 중국에서 성공을 거두었음을 알고 이를 주제로 조사해 보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김용준, 《중국 마케팅》, 박영사, 2004
《매일경제》, 2005년 3월 23일자
《태평양 향장》, 2005년 4월호
김익수, 중국시장 마케팅, 박영사, 2004
http://www.amorepacific.co.kr/ (태평양 홈페이지)
http://sabo.amorepacific.co.kr/ (태평양 사보 1,2,3월 해외 기사 리포트)
http://kcia.or.kr/ (대한 화장품 협회)
http://www.scsk.or.kr/ (대한 화장품 학회)
http://www.hjp.co.kr/ (화장품 신문)
http://www.dailycosmetic.com/ (데일리 코스메틱)
http://www.seri.org/ (삼성 경제 연구소)
http://www.kita.net/ (한국 무역 협회)
http://www.kotra.or.kr/ (KOTRA)

Interview - 4월 8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신용산 태평양 본사에서
올해 2월까지 라네즈 BM으로 중국을 담당하신
국제사업팀 미주담당 이만희씨
lmh76@amorepacifi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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