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대중음악] 디지털 음반 유통(MP3)의 현황과 정책대응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 음반 유통의 특성 및 음반시장에

미치는 효과

1. 디지털 음반의 정의 및 특성

1) 디지털 음반의 정의

2) 디지털 음반의 특성

2. 디지털 음반 유통이 음반시장에 미치는 효과

1) 물류비용과 마케팅비용의 과잉지출 해소

2) 불법복제 음반의 대체

3) 음반산업의 대기업화 및 독립회사 성장의 병행

4) 실연자와 음반사의 지배구조 변화

5) 인디문화의 활성화

6) 음악관련제조업 성장 및 기술표준화로 인한

시장의 확산

Ⅲ. 디지털 음반 유통의 시장현황과 정책과제

1. 현황

1) 온라인 음반 주문판매 현황

2) 음반 디지털 유통의 시장현황과 전망

3) 세계 음반산업계의 입장과 동향
2. 정책과제

1) 저작권 문제

2) 불법복제 문제

3) 보안 문제

4) 요금 지불 문제

5) 기존 매체와의 차별성

Ⅳ. 디지털 음반 유통의 활성화를 위한 전제요건 및

정책대응 방향

1. 전제요건

2. 정책대응 방향

1) 음반산업 현대화 종합계획 수립

2) 입법적 보안을 통한 저작권 보호

3) '음반 디지털 유통 대책 위원회'구성 및 운영

4) 음반 디지털 유통의 적정 가격 산정 메커니즘 도출

5) 디지털 유통에 있어 불법복제방지를 위한 보안기술

표준화 강화

6) 인디음반산업 종합지원대책 마련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내 음반업계는 통신망을 이용한 음반판매(MP3 파일 등)와 관련해서 인터넷이 앞으로 음반판매를 주도할 새로운 시장이라는 것에 이의를 달지 않는다. 인터넷을 통해 해당 음악만을 다운 받거나 음반관련 정보를 수집할 수 있고, 희귀 음반 구입도 가능하며, 최신 음반이 아니거나 소매점이 비축하고 있지 않은 음악목록에의 접근도 가능하다. 그리고 향후 디지털 배급이 확산되면 소비자들은 인터넷 같은 고속 전자 통신망을 통해 자신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다운로드 되는 디지털 버전의 노래를 전자우편으로 신청하여 구입할 수 있게까지 될 것이다. 향후 정보화의 진전에 따른 음반의 새로운 유통방식은 가히 혁명적인 가능성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문화체육부(1996), "국내 음반유통 실태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향", 「문화백서」.

유승호(1999), "디지털 유통의 음반산업에의 영향과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유승호(1999), "국내 음반산업 유통구조 개선 및 인력양성 방안 연구",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

김휴종(1997), "한국 음반산업 연구",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

정형일(1998), 인터넷 시대의 지적재산권.

김도현(2000), 디지털 음악의 문제점과 가능성.

백재길(1998), "MPman출시와 음반시장 재편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과 졸업논문.

안순덕, 인터넷 한겨레, 1998.10.29

신지용, 인터넷 한겨레, 1998.12.16

한국음반협회, http://www.riak.or.kr

새한정보시스템, http://sis.saehan.co.kr

사단법인 한국영상음반협회(1998), 『'98 한국음반·비디오 연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P2P활용의 법적문제 및 해결방안
  • 의 저하가 거의 없고 복제된 정보의 유통 도한 광범위하고 신속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이는 역으로 기존 저작권법체제에 예상치 못한 일대의 혼란을 일으킨 것이다.구체적으로 종래의 정보는 그 성격에 따라 소설은 종이에, 음악은 레코드, 영화는 필름, 그림은 캔버스로 서로 다른 매체에 아날로그 형식으로 표현되고 유통되었음에 반하여, 인터넷상에서는 전체의 정보(콘텐츠)가 0과 1이라는 디지털 형식으로 통일적으로 표현되어 (MP3형태의 음

  • [음악산업과 문화] MP3가 한국음악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
  • 의 정보들을 매우 손쉽게 공유하고 재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었다. 이는 직․간접적으로 대중의 창의성을 높이고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는 데 밑거름이 되어왔고, 이러한 디지털 네트워크의 실현은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서는 것 뿐 아니라 거의 비용이 들지 않는 특성으로 정보사회의 새로운 유통과 이용의 장을 열어주었다. 최근 이러한 변화의 가장 중심점이 되고 있는 것이 바로 MP3파일, 즉 온라인 음악파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과거 테이

  • [정보사회와 뉴미디어] MP3플레이어의 동향 및 이슈97
  • 음반 산업은 불황을 겪고 있다. MP3의 정의와 함께 우리는 MP3가 파생하는 여러 가지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의 의미를 정확히 알아 보도록 하자. 또한 그것에 따른 정책적 관점에서의 판단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럼 이제 MP3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산업의 모습과 이용현황, 정책적인 관점 그리고 MP3의 관련 이슈 까지 알아보고자 한다. 2. 본 론(Ⅰ~Ⅴ)Ⅰ. MP3의 정의예전에는 레코드나 CD, 카세트테이프로만 들었던 음악이, 이제는 다운로드 받아

  • [P2P, MP3, 음악공유] P2P, MP3, 음악공유문제의 현황과 P2P, MP3, 음악공유문제점에 대한 대책 및 P2P, MP3, 음악공유문제에 대한 향후 정부의 대응 방안
  • 의 대응 방안Ⅰ. 서론Ⅱ. P2P의 의미Ⅲ. 공유프로그램Ⅳ. 공유와 저작권Ⅴ. MP3의 응용1. 통신 네트워크 분야2. 멀티미디어 응용프로그램3. 멀티채널 오디오 코딩4. ISDN 이용한 음악 전송5. 디지털 위성방송6. 오디오-on-DemandⅥ. MP3의 문제점 및 대책방안1. 문제점2. 대책방안Ⅶ. MP3의 발전방향Ⅷ. 디지털 환경에서의 정보공유와 음악저작권의 대안Ⅸ. 정부의 대응방안1. 음반산업을 종합 멀티미디어 산업으로 인식2. 낙후된 유통구조의 현대화3.

  • [디지털음악, 온라인음악] 디지털음반, 디지털음악, 온라인음반, 온라인음악, 인터넷음반, 인터넷음악, MP3 문제와 한국대중음악 진흥 방안
  • 디지털음반, 디지털음악, 온라인음반, 온라인음악, 인터넷음반, 인터넷음악, MP3 문제와 한국대중음악 진흥 방안Ⅰ. 서론Ⅱ. 디지털 음반의 정의 및 특성 1. 디지털 음반의 정의 2. 디지털 음반의 특성 Ⅲ. 인터넷의 활성화에 따른 국내 음반시장 변화Ⅳ. MP3 다운로드 서비스 복제 방지 시스템 적용 의무화Ⅴ. 국내 인터넷음악시장 현황Ⅵ. 디지털 음반으로 인한 문제점1. 저작권 보호정책의 미비2. 문화산업에 대한 이해 부족 Ⅶ. 음반사의 온라인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