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심리학언어와사고] 언어와 사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양 심리학
학지사 - 심리학의 이해 中 6장 언어와 사고에 관한 장의 요약
목차
1. 인간언어의 발생
2. 인간 언어는 종 특정적인가.
3. 언어의 구조
4. 언어처리 과정
5. 언어와 사고
6. 언어와 뇌
본문내용
언어와 사고
1. 인간언어의 발생
1) 자연선택
자연선택 - 인간이 언어로 의사소통하고자 하는 것은 본능이고 인간 언어의 근 원을 설명할 수 있는 유일한 과학적 설명은 자연선택이다.
2) 성도의 진화
언어가 진화적 산물이라는 증거는 말소리를 산출하는 성도의 진화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인간의 언어 - 폐로부터 올라온 공기 -> 후두 ->성도를 거치면서 산출.
3) 피진어와 크리올어
피진어 - 어순도 일정하지 않고 문법이 결여된 매우 원시적인 형태.
크리올어 - 피진어가 문법적인 틀을 갖추기 시작하면서 생겨난 언어.
피진어와 크리올어는 언어의 발생이 대뇌에 자리 잡고 있는 선천적인 언어 기관의 산물이라는 것을 시사해 준다.
진화심리학적 입장에서 언어는 인간이 다른 영장류와 진화적으로 구별되는 분 기점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언어의 발생에 대한 직접적인 증거를 찾는 것은 불 가능하지만, 성도의 진화나 피진어에서 크리올어로 변환되는 크리올화 과정에 서 언어의 발생을 짐작해 볼 수 있다. 인간의 언어가 인간을 다른 동물과 구별 해 주는 핵심적인 특성이라면 인간 언어는 다른 동물에게서는 찾아볼 수 없는 인간만의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야만 하는데, 인간 언어가 가지는 생산성, 구조의존성, 보편성 등은 다른 동물의 의사소통 체계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인 간 언어 고유의 특성이다. 또한 다른 동물들을 대상으로 인간 언어를 학습시키 려는 시도가 성공적이지 못했다는 사실도 인간 언어의 고유성을 보여준다.
참고문헌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2011 개정 교육과정-읽기 교육과정 분석
  • 언어로 표현하도록 한다. 기존의 프로토콜 평가는 말하는 것을 듣고 평가를 하는데 전체 학급을 대상으로 교사가 평가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것을 글로 서술하게 한다. 서술된 학생의 사고과정을 보고 글의 특성을 인식 여부와 적절한 읽기 방법의 선택과정을 교사가 평가한다. 내용 이해도1. 글을 논리적으로 재구성한다. 1.글의 있는 순서대로 기억 한다.2. 구조, 주제, 개념을 확인하고 정교화 한다.2, 글과는 관련 없는 고립된 사실에

  • [문화] 속담을 통해 본 북한과 남한
  • 권 제2호 1994. 여름. p66-83) 「북한속담」새국어생활.국립국어연구원.제4권제2호1994.여름.p125-150 「북한의 정치 이념」 양재인. 경남대학교 출판부. 1990. p.4「핑계의 귀인/인식론적 분석」 최상진임영식유승엽 1991「한국인의 체면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한 분석」 최상진 유승엽 1992.「조선문화어 사전」회과 언어학 연구소 1973년 평양 368쪽「자본론」K. 마르크스 지음 / 김수행 옮김. 2001년 8월 15일 비봉출판사 펴냄 동아 새국어 사전 외

  • [졸업][언어습득론] 아동의 언어습득과 언어사용 양상에 관한 연구
  • 사고를 가지고 있지 않은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므로 그 교육방법에 있어서 더욱 특별하며, 이러한 방법들은 중고등교육과는 별개의 것이다. 다른 분야의 연구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방법들을 이론으로 체계화 시키고 창조하는 작업은 자연히 학문으로 인정될 수밖에 없다.하나의 전문직으로서 그 전문성이 인정받지 못한다는 것은 심각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본 연구는 보다 효과적이고 전문적인 언어교육을 하기 위해 예비교사들의 교양을

  •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사고와 평가는 오늘날 더 이상 스포츠를 평가하는 척도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Grupe(2004)가 말한 바와 같이 오늘날 스포츠와 문화 간의 관계에서 긴장분위기가 사라지고 있는 경향은 문화이해의 변화와도 일치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규범적이지 않는 문화이해 에서는 고급문화와 저급문화 사이에, 문화와 야만의 사이에, 또는 문화의 하위영역들 사이에 이미 긴장이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즉, 전통적인 태권도 수련 방법만이 가치가 있고 아이

  • 교육심리학교안
  • 언어적 습관. 필체. 사고방식. 판단 근거에 이르기까지 교사는 학생에게 모델이 된다.8)여덟째, 부모 대리자로서 사랑을 공급하고, 결손가정인 경우엔 부모로부터 받지 못하는 사랑과 보호를 맡아 주어야 한다.9)아홉째, 친구로서 역할을 맡아야 한다. 교사와 학생은 같은 목적을 추구해 나가는 동반자로서 희로애락을 함께 나눌 수 있는 허물없는 사이여야 한다. (이경화 외공저,2008)학습정리 1.이번시간에는 교사와 교육심리학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