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약학, 경영] 보톡스의 시장동향과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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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저희 학술제때 발표한 자료입니다.
정말 고생하고 밤새가며 만든 논문입니다.
많은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보톡스의 소개 및 시장동향
2) 보톡스의 환경분석
-소비성향분석
-경쟁사 분석
3) 보톡스의 swot분석
4)보톡스의 4p분석
3. 결론
본문내용
나무가 세월을 거듭하며 나이테를 만드는 것처럼 사람은 세월의 흔적으로 주름을 새겨왔다. 나이가 들면서 주름이 생기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지만 대부분의 사람에게 주름살은 나이를 확인시켜주는 불청객일 뿐이다. 이런 주름은 피부 진피 층의 콜라겐과 탄력섬유의 소실로 인해 피부표면에 골이 생기고 웃거나, 찡그리는 표정을 반복적으로 짓게 되면 이런 표정을 할 수 있게 하는 근육이 수축되면서 생기는 피부 노화에 의한 2차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피부는 20세 이후가 되면 눈에 보이지 않게 변화를 보이다 보통 25~30세부터 노화현상이 시작된다고 알려져 있다. 사람은 누구나 젊어지고 싶은 욕망, 아름다워지고 싶은 욕망이 있는데 이 욕망이 낳은 획기적인 치료제가 앨러간(Allergan)에서 제조하는 보톡스Ⓡ다. 이 성분이름은 보툴리눔이지만 시장의 70~80%를 보톡스Ⓡ가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제품명이 마치 일반적인 성분명인 것처럼 쓰이고 있어 본 논문에서도 ‘보톡스’로 지칭하기로 하였다.
보톡스 열풍은 이제 젊음을 돌려주는 미용의 확실한 코드로 자리 잡으면서 지난해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신조어로 등재됐으며, 대부분의 언론매체에서 선정한 베스트 아이템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그래서 미국에서는 보톡스 파티가 이미 보편화되었으며, 국내에서는 보톡스 계까지 생겨났다. 보톡스는 과연 어떤 치료제이기에 사람들이 열광하는 것일까?
본 논문에서는 앨러간의 보톡스와 시장 동향을 알아보고 환경 분석, SWOT 및 4P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1) S.K. Lee, Y.T Kim, Y.S. Park, W.S. Go, Practical botox bible in cosmetic fields, 3-4, 8-11, 18-19, 45(2003).
2) K.S. Shin, Y.W. Lee, Y.Y. Song, Marketing, 155-158, 178-179(2002).
3) H.S. Lee, Pharmaceutica marketing, 20-27, 40-46(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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