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스또옙스키가 사형 집행대에 묶여 있는 동안 죽음의 깊고깊은 심연을 보았던 그가 본 가장 아름다운 인간은 예수였다. 유형지에서 책을 통해 만난 이 무한히 아름다운 인물의 출현은 그에게는 기적과 같은 것이었다. 유형지에서 고향으로, 유럽으로 한시도 가슴에서 놓지 않고 품고 다녔던 아름다운 영혼의 인상을 도스또옙스키는 「백치」의 주인공인 미쉬낀 공작을 통하여 구현하였다. 쫓기듯이 찾아간 유럽에서 본 한스 홀바인의 그림, 십자가에 매달린 예수를 보았던 때의 충격을 등장 인물의 입을 통하여 말한다.
도스토옙스키의 두 번째 부인이 되었다. 또한 소설 이외의 저서로는 《작가의 일기》가 있다. 이것은 단순히 일기가 아니라 잡지 《시민》에서 도스토옙스키가 담당했던 문예란(나중에 개인잡지로 독립)에 게재한 것으로, 문예지평(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리나》를 극찬), 정치사회평론, 에세이, 단편소설, 강연원고(푸쉬킨론), 종교론(러시아 메시아니즘을 열광적으로 호소)을 포함하여 훗날 도스토옙스키 연구에 귀중한 문헌자료가 되었다. 말년에
스키 사건 : 1845∼1849년 사회주의적 사상을 가진 미하일 페트라솁스키(1821∼1866)의 문하에 젊은 사상가와 작가가 모여서 프랑스의 공상적 사회주의자 샤를 푸리에의 저작을 연구하고 러시아의 전제정치와 농노제를 비판하였다. 이 그룹에는 페트라셰프스키와 니콜라이 스페시뇨프 등 과격한 혁명적 사상을 가진 자와 니콜라이 다닐렙스키 등 자유주의적 사상가의 2파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문학자인 도스토옙스키나 마이코프 형제 등도 가입해 있었다.
스키 사건 : 1845∼1849년 사회주의적 사상을 가진 미하일 페트라솁스키(1821∼1866)의 문하에 젊은 사상가와 작가가 모여서 프랑스의 공상적 사회주의자 샤를 푸리에의 저작을 연구하고 러시아의 전제정치와 농노제를 비판하였다. 이 그룹에는 페트라셰프스키와 니콜라이 스페시뇨프 등 과격한 혁명적 사상을 가진 자와 니콜라이 다닐렙스키 등 자유주의적 사상가의 2파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문학자인 도스토옙스키나 마이코프 형제 등도 가입해 있었다.
19세기 러시아의 문학 - 대표작가 도스토예프스키와 톨스토이를 중심으로1. 19세기 러시아문학19세기는 러시아 문학의 황금기라 할 수 있다. 1800년대 초 유럽에서 불어 닥친 감상주의 즉 인간의 이성보다 개인의 감수성을 중요시하는 흐름을 까람진이 도입하면서 고전주의 문학을 청산하고 낭만주의 문학이 등장했다. 까람진은 일상생활을 소재로 우아한 문체와 자유분방한 감정의 표현으로, 황제와 그 주변인물의 묘사에 머물렀던 고전주의적 러시아
도스토예프스키는 불안정한 중산계층 출신으로서 자신의 위치를 일컬어 지적인 프롤레타리아 노동자 계급라 했다. 그의 문학적 관심을 일깨운 환경은 그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젠트리 출신의 이반 투르게네프 및 레프 톨스토이의 환경과는 전혀 달랐다. 모스크바의 기숙학교에서 초등교육을 마친 그는 16세 때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육군 공병학교에 들어갔다. 그는 종종 군사훈련과 축성술 수업을 몰래 빠져나가 러시아 문학을 비롯한 유럽문학을 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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