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커뮤니케이션] 역사적 기억과 재현의 영상이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현장 증거로서의 영상
2) 사실 재현으로서의 영상
3) 역사적 의미 복원으로서의 영상
4) 공식적인 기록으로서의 영상
5) 새로운 방향 모색
3. 결 론
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 론
영상물은 그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를 시청각적으로 보여주는 동시에, 우리가 그때의 일을 어떻게 기억할 것인가를 지시한다. 영상물은 기억의 재구성에서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영상은 역사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visioning), 시각적으로 재현함(revisioning)으로써, 역사를 다시 쓰게 한다.
최근 영상 텍스트들이 지닌 영향력 즉, "시각 매체로 전달되는 역사가 과거를 표현하고 해석하는 하나의 독특한 방식일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면서, 역사와 과거의 유산을 다룬 영상물을 보다 진지하게 다루고자 하는 노력이 늘어나고 있다.
올해로 5.18 광주민주화운동이 일어난지 25주기가 된다. 지금까지 5.18을 다큐멘터리의 형태로 다룬 영상물은 수없이 제작되었다. 그 방식 또한 정치적인 전환에 따라 또는 이에 영향을 미치면서 제작되었다. 하지만 한가지 분명한 것은 이 많은 다큐멘터리 영상물들은 5.18의 역사적 기억을 재현한다는 것이다.
그럼 지금까지 5.18을 다룬 다큐멘터리들이 담고 있는 역사적 기억은 무엇이고 시대에 따라 어떤 시각에서 제작되었는지 살펴보겠다.
참고문헌
MBC(1989). 「어머니의 노래」. 60분. 1989년 2월 3일 방송.
_____(1996). 「MBC PD 수첩: 80년 5월 그때의 언론은 죽었다」. 50분. 1996년 5월 14일 방송.
KBS(1996). 「다큐멘터리 망월동」. 50분. 1996년 5월 18일 방송.
_____(2005). 「5.18 민주화운동 특집: 노래로 쓰는 오월」. 57분. 2005년 5월 18일 방송.
광주MBC(1998). 「다큐멘터리 5․18」. 40분. 1998년 5월 방송.

정호기. 2002. “5월 운동과 5․18기념사업 그리고 기념공동체.” ꡔ기억과 전망ꡕ 창간호: 180-196.
김진경. 2004. ꡔ5.18민중항쟁 역사 다시 읽기 셋ꡕ. 서울: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나간채․정근식․강창일. 2004. ꡔ기억 투쟁과 문화운동의 전개ꡕ. 서울: 역사비평사.

http://www.kbs.co.kr/special/vod/1352072_3239.html(2005년 5월 25일 검색)
http://www.518.org/(2005년 5월 25일 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영상언어 와 광고
  • 이미지는 문화적이며 역사적이라 할 수 있다. 한국언론정보학회,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도서출판 한울, 2000), p.337-339 2. 영상언어의 기술적 코드1) 쇼트, 장면, 시퀀스쇼트(Shot)는 카메라가 필름이나 비디오 테이프에 촬영을 시작해서 끝날 때 까지의 한번의 길이. 가장 기본적인 영상의 단위이다. 장면(Scene)은 쇼트의 집합체로 장소나 시간에 의해 구분. 촬영장소가 달라지면 신 번호가 달라지고 동일한 장소라 할지라도 시간이 많이 경과한

  • [영상, 영상산업] 영상, 미디어영상, 영상산업, 미디어교육, 영상문화교육 심층 분석
  • 이미지 그 자체와 기억을 통한 촉감으로 영상 감각을 자극한다. 그러므로 그래픽 디자이너나 다른 영상 커뮤니케이터는 그림에서 사용된 선들은 그 작품의 분위기와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색채나 특별한 텍스처 혹은 선이 없이도 그림은 가능하지만 형이 없는 그림은 거의 없다. 따라서 형은 선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그림이나 영상에서의 선은 형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형은 어떠한 형체의 윤곽이라 할 수 있다. 모양은 깊이 없는 시계의 평면에

  • 대중 매체와 대중문화
  • 이미지를 연속 배치하여 대비로써 의미를 생산하는 방법이다. 셋째, 상징적 이미지는 종교, 신화, 의례(ritual)등을 통해서 의미를 만든다. 문화 내에는 수많은 신화적 기호들이 등장하며 상직적 이미지는 상징으로서의 기호와 같이 문화적이며 역사적이다.이 외에도 직유나 의인법 등이 있으나 영상 이미지에서는 문자이미지에서처럼 직유나 의인법이 구분되지 않는다. 이는 영상언어가 문자언어와는 다르기 때문이다.2) 영상언어의 기술적 코드(1) 쇼

  • [미디어와 사회]영상 매체의 동성애 재현에 대한 비판적 분석(쌍화점과 앤티크를 중심으로)
  • 이미지의 착취라는 의미선상에서 고려해 볼 수 있다는 의견 이형숙(2009)『동성애 영화에서의 ‘보는 즐거움’의 정치학』. 문학과 영상 P.448을 상기하게 한다.게다가 의 예고편 또한 이러한 의구심을 가중시킨다. 앞서 말했듯이 이 영화는 크게 남성들의 미묘하게 흔들리는 성정체성과 그들의 성장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으나 사실 주된 내용은 진혁이 어릴 적에 겪은 끔찍한 유괴에 대한 기억을 극복해 내는 것이다. 그러나 영화 예고편은 진혁

  • 사진영상론3공통) 교재9장 사진역사에서 언급되고있는 사진작가 중 한명과 그가 찍은사진하나선택하여 인물과 해당사진의 역사적의의 간략 설명하시오0k
  •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는 대중에게 비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정치가들은 영상을 활용한 대중을 선동하기 위하여 긍정적 이미지를 부각시켜 대중의 참여를 독려하였던 것이다. 그것이 대중에게 긍정적으로 영향을 마치면 바람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지만 그와 반대로 부정적 이미지로 이어지면 대중 다수가 피해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영상이 대중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실로 지대하니 한 영상을 신중을 기해서 대중들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