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과정] 온라인 유통시장이 진화한다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유통분야에서 시작하여 경영전반에 걸쳐 이런저런 생각의 단상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유통도 경영의 한 지류임에 틀림없어 그 기본을 경영학적 관점에서 두고 진행해야함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전공분야외에 여러방향으로 생각의 꺼리를 제공해준 이 책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작은 책이지만 그 내용은 결코 작지 않았다는 말로 마무리 짓고자 합니다.
목차
* 온라인 유통시장이 진화한다를 읽고
* 한국의 온라인 유통시장
* 온라인 유통시장의 현재
* 온라인 유통시장의 진화방향
* 앞으로의 유통시장 전망
* 한국형 웰빙문화를 팔아라
* 유통분야에서도 중요한 경영의 기본
* 경영의 새로운 의미
본문내용
온라인 유통시장의 현재

이 책에서는 비교적 온라인 유통시장이 안정기에 접어든 미국의 경우를 예로 들어 우리의 현재와 비교 분석하고 있다. 저자는 미국의 사례를 언급하고 경매는 이베이, 온라인 소매는 아마존, 포털은 야후였던 시대는 갔다고 지적한다. 즉 쇼핑 업태의 경계가 수렴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영향으로 경쟁 격화와 이익 감소, 대규모 이마켓플레이스에서 활동하던 중소 규모의 독자 브랜드들이 고객의 신용을 쌓아 독립 사이트로 이동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취급품목의 다양화(책, CD, DVD, 전자제품, 건강 미용용품, 의류, 꽃, 카드, 액세서리 등으로 다양화) 등이 전망되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의 온라인 유통시장의 현재는 어떤가? 한국 온라인 유통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며 온라인 유통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옥션이나 G마켓 등의 오픈마켓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인터넷 오픈마켓은 상위 5개사의 점유율이 전체의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많은 업체가 오픈마켓으로 뛰어들면서 오픈마켓의 대접전이 예상되고 있다. 이 책은 오픈마켓이 쇼핑몰의 비용구조 개선이라는 점에서 향후 전자상거래의 주도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될 것이며, 쇼핑몰은 대형쇼핑몰 위주로 과점 현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그러나 당장에 오픈마켓이 온라인 쇼핑몰 업태를 전면 대체할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 온라인 쇼핑몰은 나름대로 판매 품목과 가격대를 오픈마켓과 차별화하여 생존을 모색할 것이고, 고가의 고급품 위주의 쇼핑몰과 저가의 오픈마켓으로 전자상거래 산업이 양극화될 가능성도 점치고 있다. 이처럼 오픈마켓이 온라인 유통의 강자로 부상하고 있지만, 지속적인 신뢰 확보의 문제, 과당경쟁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의 문제,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의 구축 등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를 안고 있다.

한국 온라인 유통시장의 진화방향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를 눈앞에 두고 있는 한국의 온라인 유통시장은 앞으로 어떻게 진화해나갈 것인가? 이 책에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오프라인 점포는 온라인으로 진출할 것이라 전망한다. 오프라인을 버리고 가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오프라인 점포와 상호보완적으로 연계된 하이브리드 유통으로 가야 한다는 것이다. 인터넷 환경에서의 온라인 유통과 오프라인 유통이 결합되는 클릭앤드 모타르(Click and Mortar)는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하나의 유통 채널만을 이용하는 기업에 비하여 우세하다. 이유는 비교적 단순하다.
참고문헌
* 온라인 유통시장이 진화한다 - 삼성경제연구소
* 손에 잡히는 유통마케팅 - 중앙경제평론사
* 유통실무 - 중앙경제평론사
* 삼성경제연구소 유통전문가 포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지식혁명보고서 를 읽고 나서
  • 시장가치를 기록하는 것은 바로 기업내부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다트머스 경영대학원의 제임스 퀸 교수는 “기업 부가가치의 4분의 3은 지식에서 나온다”고 주장한다.국내 기업의 사례를 한 가지 들어보자. LG전자의 미국 텔레비전 메이커 제니스에 대한 투자 실패의 원인은 인수과정에서 수많은 핵심인력이 빠져나간 것이다. 제니스의 핵심지식인 디지털TV관련 기술과 지식이 핵심인력과 함께 제니스에서 빠져나

  • [경영학원론] 경영이란 무엇인가
  • 한다. 경영이나 마케팅에 정해진 답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전략의 성공을 위한 가장 좋은 거울은 바로 성공사례라고 생각하여 ‘경영이란 무엇인가’ 본문에 있는 월마트의 성공전략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지난 해 많은 경영학 수업에서 성공사례로 대두된 저가 화장품 브랜드 ‘미샤’의 성공전략을 가격절감과 온라인-오프라인 간의 상호보완, 고객주도의 경영정책을 중심으로 설명하려고 한다. 1. 월마트1950년대 일반 상품에

  • [매스컴] 전자신문과 종이신문
  • 한다. 문제의 핵심은 종이신문이 살아남느냐? 전자신문인 구현되느냐?의 동어반복적인 형태론적 이야기가 아니라, 과연 얼마만큼 컨텐츠를 생산, 저장, 유통시킬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 그것이 유동하는 커뮤니케이션-미디어환경 하에서 신문의 미래를 규정하는 것이 될 것이다.그러나 분명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미래의 인쇄신문이 가지게 될 영향력이 결코 현재의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것이다. 어찌됐건 인터넷은 신문의 미래에 결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한다. 즉, 기존 사업의 토대 위에서 인터넷이 가져올 변화들을 수용하면서, 시행 착오와 학습 과정을 통해 점진적으로 조직을 인터넷 기업으로 변화시켜 나가는 것이다.이와 같은 접근법으로 성공한 사례가 인터넷 증권사인 찰스슈왑社이다. 세계 최초로 온라인 주식중개 사업을 시작한 찰스슈왑社도 원래는 인터넷 기업이 아니었다. 지난 96년 인터넷의 가능성을 간파한 최고경영자 데이비드 포트럭의 주도로 찰스슈왑社는 기존 직원과 사무실 그리고

  • [통계학] 모바일 게임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 유통시키는 것으로 최근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의 발전으로 온라인을 통한 유통이 활발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게임 서비스 산업은 고객이 게임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플랫촘 개발 외에도 필요한 주변기기를 제작하거나 서비스하는 게임 주변기, 게임 캐릭터, 아바타등 부가서비스가 포함된다.2002년 아케이드 게임을 제치고 1위로 등극한 온라인게임은 국내 게임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온라인 게임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