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 신앙-프로이트의 종교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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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프로이트 종교의 이해
ⅱ. 프로이트 무신론의 기원
ⅲ. 프로이트 종교론의 한계

Ⅲ. 결론
본문내용
프로이트는 종교를 강박신경증에서 발로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에 따르면 종교는 강박신경증 환자의 행동이 종교인들의 종교에 대한 집착, 종교의식과 닮아있다고 말한다. 그리하여 신경증적 의례에 대한 통찰은 유추과정을 통해 종교생활의 심리학적 과정에 대한 추론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다시 말하자면 신경증적 의례를 자세히 탐구하다 보면 인간의 종교생활에 대해 심리학적 접근 또한 가능할 것이라는 말이다.
신경증과 의례는 불가분의 관계이며, 신경증이라는 것은 자아가 이드의 요구에 대하여 자기 자신을 방어하는 증상이다. 이것은 일정한 생활 안에서 무엇인가를 보태고 수정하고 제한하는 것 등으로 이루어지는 사소한 것이다. 이것은 보기에 큰 의미가 없는 것 같고, 환자들에게 눈에 띄게 나타나는 증상이 없다. 그렇지만 환자들은 이것을 포기하지 못하고 그러한 사소한 의례를 제대로 행하지 못하였을 경우 불안에 휩싸인다는 것이다. 그 불안이라는 것은 그 환자로 하여금 강압으로 다가오게 된다. 이런 신경증은 또한 강박적증세로 발전하게 되는데 이런 장애를 가진 많은 환자들은 사회생활에는 크게 지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충분히 감추며 살 수 있다고 프로이트는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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