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사고중심국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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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언어와 사고의 관련성

본론
1. 국어적 사고력
2. 사고력과 이해․표현

결론 : 국어적 사고력의 향상을 위해 국어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사고가 언어보다 중요하고 더 큰 영향을 준다는 주장은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이 각각 자기 나라 언어를 배우는 언어 능력이나 언어 습득 과정을 통해서도 그 근거를 찾을 수 있다. 아동은 어른들이 사용하는 말을 모방․연습해서 배우기도 하지만, ‘왕따, 고팅, 옥떨메’와 같은 새로운 어휘를 만들어낼 뿐만 아니라, ‘나는 보라색 언어가 롤라블레이드를 타면서, 푸른색 사고와 함께 힙합춤을 추는 것을 보았다’와 같은 문장을 창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심리학자이기도 한 Chomsky는 이러한 언어 습득과 창조성의 원리를 언어 능력 혹은 언어 습득 장치로 설명하였다. 인간이라면 이러한 능력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볼 때, 그가 ‘언어 능력 또는 언어 습득 장치’로 설명하고자 한 것은 각기 다른 언어가 기저에 ‘비슷하거나 같은 언어 구조’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설명하려고 한 것이 아니다. 오히려 인간이 비록 각기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환경에 처하더라도 그 언어를 배울 수 있는 것은 인간 심리의 기저에 ‘비슷하거나 같은 사고 구조’를 지니고 있음을 설명하려고 한 것이다.
위의 두 모형이 모두 맞는 말이지만, 한 모형으로 사고와 언어와의 관계를 전부 다 설명할 수는 없다. 언어의 습득을 통해 사고가 형성되기도 하고, 사고의 결과로 언어가 형성되기도 한다. 따라서 언어와 사고는 서로 상호 작용을 함이 분명하다.
<그림 3>은 <그림 1>과 <그림 2>의 주장을 절충하여, 사고와 언어가 서로 상호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래서 모든 논쟁점이 해소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림 3>은 언어와 사고의 관계를 ‘충분히’ 설명해 주지 못하고 있다. 즉 언어와 사고가 서로 상호 작용하지 ‘않는’ 현상을 설명해 주지 못하고 있다. 사고 없는 언어도 있으며, 언어 없는 사고도 있기 때문이다. <그림 3>은 이 두 가지 질문에 답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아래 <그림 4>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삼형 외(2000), 「국어교육학」, 소명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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