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상거래] 인터넷쇼핑을 위한 고객간 정보교환과 그 행동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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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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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 1
1.1 프로슈머와 트윈슈머 ----------------------------------------- 1
1.2 체험마케팅 -------------------------------------------------- 1

2. 이론적 배경 ---------------------------------------- 2
2.1 인터넷쇼핑몰의 정의 ------------------------------------------ 2
2.2 인터넷쇼핑몰의 분류 ------------------------------------------ 2
2.3 정보교환에 관한 이론적 고찰 ---------------------------------- 3
2.3.1 오프라인상의 정보교환 ------------------------------------------ 3
2.3.2 온라인상의 정보교환 -------------------------------------------- 3

3. 고객간 정보교환의 형태와 효과 --------------------- 4
3.1 인터넷 상의 mouth to mouth ----------------------------------- 4
3.2 온라인 커뮤니티 --------------------------------------------------- 5

4. 결론 ----------------------------------------------- 6
4.1 연구의 결과 ------------------------------------------------------- 6
4.2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 7


참고문헌 ---------------------------------------------- 8
본문내용
1.서론

1.1 프로슈머와 트윈슈머

인터넷에 의한 상거래가 급증하고 있는 현재, 많은 소비자들이 전자상거래가 제공하는 혜택을 영위하고 있다. 인터넷쇼핑몰을 통한 물건 구입은 바쁜 현대인들에게 클릭 몇 번만을 요구하는 편리성과 간편함을 제공한다. 그러나 가상공간에서의 물건 구입은 실제 상품을 보고 직접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요소가 늘 뒤따른다. Lee&Turban은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품을 사기 꺼리는 가장 큰 이유는 신뢰의 부족이라고 말했다. 기업이 제품에 대해 제공하는 정보는 대부분 장점만이 나열되어 있다. 따라서 물건을 구입할 때 소비자들은 신중해져야만 한다. 최근에는 단순히 기업이 제공하는 혜택과 정보를 받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고객 스스로 생산활동에 참여하는 프로슈머와 상품에 대한 정보를 고객 스스로 창조하는 트윈슈머가 인터넷 상거래의 핵심계층으로 대두되고 있다. 물건을 구입할 때 다른 사용자의 제품 사용기를 참고하면 다음과 같은 좋은 점이 있다.

1. 고가의 물품을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정보에 속아 구입하는 피해를 줄일 수 있다.
2. 기업의 홍보 등이 부족해 알려지지 않은 좋은 제품을 다른 사람의 제품 사용기를 통해 찾을 수 있다.
3. 제품의 결함이나 단점 등을 알려 해당 기업의 리콜이나 제품보완을 유도한다.

세계적인 정보기술(IT) 시장 조사업체인 포레스터리서치에 따르면 유럽 소비자가 가전제품을 구매할 때 50% 이상이 제품 사용후기를 참고해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30% 이상은 제품 사용기에 매겨진 평가점수에 근거해서 구매하고 또 15%이상은 자신이 직접 사용기를 작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에서도 인터넷 사용자 가운데 3300만명이 제품평가 경험이 있을 정도로 트윈슈머를 통한 소비 경향은 갈수록 두드러지고 있다.

1.2 체험마케팅

기업이 주는 정보만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요즘 소비자들을 공략한 마케팅의 대표적인 예로 체험 마케팅 이 있다. 최근 체험 마케팅은 제품에 대한 체험의 기회를 잠재적 관심 소비자로 방향을 전환하고 체험 규모를 1~2명이 아닌 20~30명 이상으로 확대함으로써 신뢰성 있는 정보가 만들어지고 그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이로 인해 일부 소비자들의 개인적 의견이라고 지적되던 기존 방법의 약점을 보완했다. 또한 이렇게 공유된 정보는 타인의 상품 사용 경험을 중시하는 트윈슈머에게 제품을 알림으로써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더욱이 기업의 입장에서는 소비자의 체험기를 통해 홍보 효과뿐만 아니라 프로슈머로부터 신제품 개발에 참고할 만한 아이디어를 얻는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고 있다. 체험 계획, 제품에 대한 관심 정도를 통해 체험자를 선발하는 것으로 시작되는 이 마케팅은 제품을 체험하며 정보를 공유하는 기간을 보통 한 달간 갖는다. 이 기간에 기업은 소비자와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제품 발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지금까지의 전자상거래에 관한 연구는 주로 소비자의 효용차원에서 인터넷 쇼핑몰의 특성에 대한 태도가 구매의도 또는 구매패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인터넷쇼핑몰 상에서 프로슈머와 트윈슈머 등 고객간에 이루어지는 정보교환이 구매의도 또는 구매패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차원의 시사점을 제시하여 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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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창주(2001), 「기업경영에 인터넷의 기대효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경영전공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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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경영대학원 기술경영전공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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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여중(2004), 「고객정보관리 활동 충실도가 고객정보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매개효과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공학전공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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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세용(2002),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불평행동에 대한 실증연구:의류제품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경영대학원 경영공학 전공 석사학위 논문.
이영찬(2005),「온라인소매기업의선점효과와성장전략에관한동태적분석」,『대한경영학회 집』제 18권 제5호(통권 52호)
이재규, 성기윤(1998),「사이버마켓의 국내외 현황 및 전망」,『멀티미디어콘텐트』6-7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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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ll, Stephen M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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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ki1***
    (2006.11.28 01:2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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