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발달심리학적 측면
1)발달의 의미
2)발달의 원리
3)발달이론
2.학습심리학적 측면
1)행동주의 학습이론
2)인지론적 학습이론
3)인본주의 학습이론
4)사회심리학적 학습이론
5)구성주의 학습이론
3.학습의 원리
4.학습의 주요조건
본문내용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고있기 때문에 교육을 하기 전 인간존재를 분석하는 일은 반드시 선행해야 하는 과제이다. 인간존재를 분석하기 위한 여러 학문이 존재하는데 이 중 심리학은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합리적이고 타당한 해답을 얻기 위한 학문이다. 따라서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은 인간의 본질적 이해를 통하여 효과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과학적 분석이 되며 특히 교육은 인간의 행동의 변화에 목적을 두고, 무엇이 행동변화를 일으켰는지에 대한 분석은 교육활동에 많은 시사점을 준다. 이러한 인간에 대한 심리학 적 접근방법을 4가지의 심리학적 측면에서 살펴보자면 어린이가 독자적인 인간으로 성장해 나가는 것을 관찰하는 발달심리학적측면, 학습의 원리와 법칙의 발견에 중점을 두는 학습심리학적 측면, 개인의 행동을 사회적 환경에 비추어 연구하고 사회집단의 바탕에 깔려있는 심리적 조건을 살펴보는 사회심리학적 측면, 인간의 성격에 대한 문제를 살펴보는 인성심리학적 측면이 있다.

1.발달심리학적 측면

1)발달의 의미
우리는 종종 어린이가 자라나는 과정을 묘사하는 단어와 관련하여 성장, 발달, 성숙, 학습이란 단어를 혼동하여 무분별하게 사용하는데 이 단어들은 비슷한 것처럼 보이지만 의미상의 차이가 분명한 단어들이다. 코프카(K. Koffka)가 발달에 대해서 “유기체와 유기체의 기관이 양적으로 증대하고, 구조에 있어서 정밀화되며, 기능이 유능화되는 것”이라는 정의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와 같은 현상은 어린아이의 신장과 체중이 증가하는 양적인 변화와 각 기관조직과 구조들의 정밀화 뿐만 아니라 걷거나 뛰고 말하거나 감정표현을 하는 현상을 포함한다.

▷성장과 성숙
발달은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를 다함께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발달의 측면에서 심신의 양적인 변화를 성장이라 하며, 자연스레 일어나는 변화를 뜻한다. 반면에 성숙이란 단어는 경험이나 학습에 의하지 않고 어떤 기능면이나 행동상에 질적인 변화가 나타났을 때를 뜻한다.

▷학습
심신이 모든 분야에서 생기는 기능의 변화가 영속적일 때 그 변화의 과정을 학습이라고 한다. 학습은 특수한 경험과 같은 외부적 자극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후천적인 변화의 과정을 말한다. 그러나 학습이 후천적인 요인에 의해서 규정되는 발달이라고 하지만 학습할 수 있는 발달적인 소지가 있어야한 된다. 게셀(A. Gesell)의 계단오르기 실험에서 알 수 있듯이 연습은 일정한 성숙단계에서 행해져야 그 효과가 나타난다. 즉 너무 어린 나이부터 훈련이나 연습을 시키면 학습이 성립되지 않거나, 비능률적으로 시간의 소요만을 초래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은 성장과 성숙의 단계를 염두에 두고 이루어져야 한다.

2) 발달의 원리

▷발달의 연속성
발달은 일련의 연속과 점진적 변화를 거치며 그것은 성장이나 성숙면에서도 동일한 현상으로 나타난다. 유아기와 사춘기때의 급속한 신체적 변화나 유아기의 언어발달과 같이 결정적 시기가 있지만 이러한 시기에서조차도 발달은 연속성과 계속성을 상실하지 않고 일어난다. 만약 발달에서 연속성과 계속성을 상실하였다면 장애로 간주될 수 있을만큼 커다란 문제를 유발한다.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성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나타난다. 즉 생물학적 특성과 환경조건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라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생물학적 특성은 유전적 요인을, 환경적 조건이란 후천적인 자극의 총체를 의미한다.

▷발달속도의 개인차
발달에는 일정한 질서가 있으나 개인마다 각자 차이가 있는데 이는 그 아이를 둘러싼 여러 환경이나 조건 등에 의해서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개인차는 유전에 의하기도 하지만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나타나기도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5.03.17 13:27:29)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학]한국_유치원에서의_통일교육[1]
  • 인간 능력의 기본이 되는 지능, 정의적 특성, 신체능력의 기초가 5-6세 이전에 그 원형이 결정된다는 교육학적, 심리학적 연구나 국가발전에 필요한 인간상, 인간행동의 기틀이 유아교육의 양과 질에 의하여 크게 좌우된다는 측면에서만 보더라도 이와 같은 유치원 통일교육에 대한 무관심은 문제가 된다고 본다. 유치원 현장에 있는 교사들은 유치원에서 다루어질 수 있는 통일교육 내용이 무엇인지, 어떤 방법으로 접근되어져야 하는지 등에 대한 지침

  • 성인 기독교 교육성인 교육에 대한 새 관심
  • 교육학자로 제한한다 할지라고, 기독교교육의 “목표” 수립이나 교육 내용의 선정 및 교수-학습 형태의 효율적인 채택이라는 과업을 적절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신학, 기독교교육학 및 사회과학과의 공동 연구가 필연적으로 요청되기 때문이다. 환언하면 성인을 위한 기독교교육의 목표 수립→내용 선정과 조직→학습 유형의 채택→교육 평가라는 과업은 종합학문적 접근을 통해서만 그 적절성과 효율성이 규명되거나 측정될 수 있으며, 그러한 접

  • [교육심리학] 교육과 심리학의 관계
  • 심리학적 이해』 - 김형태 著-p. 9 ∼ p. 21 『교육심리학』 - 이성진, 박성수 著-p.26 ∼ p.39 『교육심리학』 -이옥형, 이종수, 임선빈 共著-p.16 ∼ p.18 『敎育心理學新論』 -진종일 著 -p.18 ∼ p.23▶ 참고 논문 『교육 심리학 : 그 학문적 성격과 과제』 - 이성진 - p. 25-43 『교육심리학의 교육현장 적용의 과제』 - 황정규 - p.1 ∼ p.7

  • 교육학의 전공영역
  • 심리학적 법칙의 지배를 받는 현상으로 환원시켜 설계하고 평가교육심리학의 관심대상학교내의 심리현상에 초점심리학과 교육과 무관하게 접근하여야 하지만 그렇지 못함.심리학은 자료의 경험적 검증, 학문이 드러내는 인간성은 적음WIllIam James “심리학으로부터 학급의 교수방법, 계획을 연역해 낼 수 없음”‘학습’을 통한 심리학의 교육적 응용교육학의 전공영역들2. 교육사회학교육심리학과 교육사회학‘교육’에 대한 이해를 다원화

  • 해석학적 상상력 기독교교육과정
  • 대한 역사적 연구유형-여기서는 주로 철학적인 관점에서의 연구유형-을 살펴보며, 다음으로 상상력에 대한 신학적 연구유형들을 다루고 있다. 그리고 기독교 교육학적 차원에서 상상력의 개념을 살펴본 것이다.상상력을 낭만주의적으로 접근할 경우에 유기적인 관계성이 강조되는 장점이 있으나 텍스트와의 관계성에 대한 이해가 약한 단점이 있고, 심리학적 접근을 할 경우에는 개인의 경험이 강조되는 특징이 있으나 공동체적인 관계성에 대한 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