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평가의 기능
2. 교육평가의 유형
1) 교육목표에 따른 평가
-인지적 영역의 평가
-정의적 영역의 평가
-심동적 영역의 평가
2) 평가기준에 따른 평가
3) 교수-학습진행에 따른 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3. 교육평가도구의 기준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실용도
4. 교육평가의 절차
-수업목표 확인
-평가장면의 선정
-평가도구의 제작
-평가실시와 결과분석
-평가결과의 해석 및 활용
5. 교육평가의 방법
-질문지법
-관찰법
-평정법
-표준화검사
-사회성 측정법
6. 학교평가
1) 학교평가의 필요성
2) 학교평가의 방향
-학교평가의 모형
-학교평가의 방향
3) 학교평가의 영역 및 기준
4) 학교평가개선을 위한 과제
본문내용
• 평가: 이루고자 하는 목적이 제대로 달성 되었는지를 점검하는 행위.
→평가가 좋다: 무엇인가 이루고자 하는 목적을 매우 잘 달성했다는 것.
• 교육평가: 객관적인 측정을 배제하지는 않지만, 자료의 해석과 의미부여에 더 큰 중점을 두는 것으로, 교육측정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교육평가는 학생들의 교육전반에 걸친 결과를 통해 더 나은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교육을 평가할 때는 학생인격 전체를 평가하기 위해 포괄적이고 장기간에 걸친 평가이여야 하며 획일적이고 고정적이며 ‘평가를 위한 평가’가 되어서는 안된다. 교육평가는 평가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시키고, 교수활동과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에 활용하는 데에 의미가 있다.

1.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는 교수-학습과정 전이나, 중, 후에 학생들의 교육달성정도를 되돌아보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학습자들의 학습정도를 점검하는 행위도 매우 중요하다. 이와 같은 기능을 평가의 진단적 기능이라고 말한다.
또한 평가는 교수활동을 하는 동안에도 수시로 실시되고, 그 결과를 다음의 교수활동에 반영하게 된다. 이를 형성적 기능이라고 한다.
교사는 항상 수업을 진행하는 동안 도달해야 할 수업목표를 인식하고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학습자를 안내한다. 따라서 사전에 세밀하고 구체적인 학습지도안을 작성하고 교수-학습과정에 들어간다. 그러나 돌발적인 상황이 항상 존재하므로 이때마다 교사들은 학습자들을 의도된 수업목표 쪽으로 상황을 정리하여 이끌어 가는 것이다. 교육평가 자체가 갖는 일반적인 기능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교육평가 자체가 갖는 일반적인 기능>
① 교육목표의 달성도를 파악하는 기능
② 학습촉진을 위한 동기를 유발하는 기능
③ 교수-학습과정과 학습지도방법을 개선하는 기능
④ 선발 및 배치의 기능
⑤ 학습자에 대한 이해와 개선에 도움을 주는 기능

2. 교육평가의 유형

1) 교육목표에 따른 평가
교육에 있어서 행동목표의 영역은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교육에 대한 평가를 할 때에는 이 세 가지 영역의 목표가 어떻게 이루어졌는
지를 평가해야 한다.

▶인지적 영역의 평가
인지적 영역의 교육목표를 체계화시킨 사람은 블룸이다. 인지적 영역이란 지식의 기억, 상기, 사고, 문제해결, 창의력 등 광범위한 지적 과정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평가 분석(에뿔)
  • 교 육 평 가♣ 목 차제1절 교육평가의 개념 이해 1. 교육관과 교육평가 2. 교육평가의 개념 3. 교육평가의 기능 제2절 교육평가의 유형1. 평가 대상별 유형 2. 평가시기별 유형3. 평가기준별 유형 4. 평가방법별 유형5. 수행평가제1절 교육평가의 개념 이해1.교육관과 교육평가2.교육평가의 개념3.교육평가의 기능제2절 교육평가의 유형1.평가 대상별 유형2. 평가시기별 유형3. 평가기준별 유형4. 평가방법별 유형제3절 교육평가의 절차 및 평가도

  • [교육학이론] 교육평가의 이해
  • 교육 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과 목적2. 선발적 교육관과 발달적 교육관3. 측정관과 평가관4. 교육평가의 유형5. 수행평가6. 평가도구의 질 평가 조건생각하기교육의 과정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내용을 선정하고, 그것을 가르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교육은 그 과정과 결과가 바람직할 때만이 당위성을 가진다. 따라서 교육의 가치를 평가해야만 하는 것이다.한편, 교육평가는 마지막에 한 번 평가하는 것으로 이해해

  • [교육학,교육평가,평가개선,다중지능이론적용..] 교육개선을 위한 평가의 기능
  • - 교육개선을 위한 평가의 기능 -“ 더 나은 교육을 위한 생각들,”우리는 대게 평가라 하면 시험을 떠올린다. 그리고 시험에 대한 생각은 곧바로 시험성적이나 석차와 연관되어 진다. 성적에 서열을 부여하는 것이 석차인데 경쟁의 원리와 떼어놓고는 생각해 볼 수 없다. 역사적으로 볼 때 전후 미국의 영향을 받은 우리나라는 경쟁의 원리인 자본주의의 사회경제구조 뿐만 아니라 교육에 있어서도 큰 영향을 받아왔다. 우리나라 교육제도 및 정책수

  • [교육학] 수행평가관을 중심으로 살펴본 교육평가의 새로운 움직임
  • 『교육평가의 새로운 움직임 : 수행평가관을 중심으로』Ⅰ.학습자 평가의 대안적 접근: 아는 것으로부터 행하는 것으로전통적으로 교육계에는 검사를 통하여 측정될 수 없는 특성은 가르칠 가치가 없다는 편견이 팽배해 왔다. 흔히 학생들은 시험에 출제되지 않은 내용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으며, 수업에서도 검사하기 쉬운 기능이나 내용만을 강조할 뿐이다. 결국 검사를 통한 평가는 직, 간접적으로 학습에 영향을 미쳐왔다고 볼 수 있다. 평가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노트
  •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기능a. 學習動機를 유발하고 강화하는 기능이 있다.b. 학부모상급학교취업기관의 필요를 충족시켜준다.c. 교수학습과정 개선에 도움을 준다.d. 선발의 기능이 있다.e. 生活指導를 위한 기본자료를 제공한다.f. 교육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해 준다.g. 敎育定置의 기능이 있다. 즉 학생이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교육상태에 학생을 배치하는 것을 교육정치라 한다.(2) 교육평가의 난점a. 측정대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