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시기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 인간 발달의 개념과 교육의 관계

ㄱ.발달의 개념
ㄴ.인간 환경의 관계와 교육


2.본론

-각 발달 단계(시기)특징과 그에 따른 교육방법

ㄱ.영 유아기의 특징과 교육
ㄴ.아동기의 특징과 교육
ㄷ.청소년기의 특징과 교육
ㄹ.성인기의 특징과 교육


3.결론
본문내용
<인간의 발달과 교육의 관계>
1.발달의 개념
발달이란 인간의 수정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에 걸쳐서 신체, 심리 그리고 사회적 측면에서 나타나는 질서정연하고 연속적이며 상승적 ,퇴행적 변화과정을 의미한다.
발달과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는 용어로는 성장 ,성숙 ,학습이 있다.
◈성장: 신체크기의 증대, 근력증가, 인지의 확장등과 같은 양적 확대를 의미, 인간의 신체적 부분에 국한된 변화를 설명하고자 할 때 주로 사용되는 용어임
◈성숙: 경험이나 훈련에 관계없이 유전적 기제의 작용에 의해 나타나는 체계로, 규칙적으로 진해오디어가는 생물학적 과정. 부모로부터 받은 유전인자가 지니고 있는 정보에 따라 발달적 변화가 통제되는 과정.
◈학습: 직접, 또는 간접적 경험 ,훈련과 연습의 결과로서 일어나는 개인 내적인 변화이다.EH한 학습은 교실뿐 아니라 학교 밖의 상황 어느 곳에서든 일어나는 것으로 대부분 사람들이 공부하는 것으로 생각하나 심리학자들은 학습을 광의로 해석한다. “관찰 가능한 행동변화”라는 정의를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 근래의 경향이다.

성장, 성숙, 학습은 상호연결 되어 있으며 인간의 발달은 성장, 성숙, 학습이라는 세 가지 과정이 공존할 때 비로소 이루어진다. 즉 일생을 통한 성장, 성숙, 학습에 의해 이루어지는 복합적 과정이 바로 인간발달이다.

2.인간 환경의 관계와 교육
인간은 환경과 분리할 수 없으며 ‘인간’이라는 용어의 보다 정확한 표현은‘환경속의 인간체계’이다. 환경은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 환경과 외부 환경,물리적 환경을 모두 포함한다. 그런데, 인간의 성장(발달)은 각각 발달시기에 따른 이러한 환경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러한 환경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이 바로 ‘교육’ 인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지각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 중 학교교육은 여러 측면에서 다양한 활동으로 이루어지며 그 가운데 학교교육의 본질적 특성은 교수-학습의 활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교수는 교재를 가르치고 학생은 이를 학습하는 과정이 중핵이다.
참고문헌
・신 교육학의 탐구 (창지사)- 류동훈 지음
・학교사회 복지의 이론과 실제(학지사)-성민선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학지사)
・교육방법의이론과 실제(학지사)-정명화외
・교사론(학지사)-기순신저
・영유아발달의 이론과 실제(동문사)-성영혜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강연 100 C 김희아 나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편을 보고
  • 시기 때 그녀는 보육원 선생님께 보육교사로서 제안을 받는다. 쓸모없다고 여겨지던 모반과 자신의 삶이 모반으로 인해 보육원에서 일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그 선생님의 제안으로부터 모반이 감사의 이유가 되었기 때문이다.다시 어릴때로 돌아가 그녀는 다시 한번 모반으로 인해 상처를 받게된다. 보육원에는 아이마다 후원자가 있는데 2개월 째 후원해주시던 분이 김희아라는 아이를 보고 싶어 그녀를 찾아 왔다가 그녀의 모반을 보고 잘지내라는

  • (A+ ,유아교육) 발도르프 교육학과 발도르포 프로그램의 유아교육에 대하여
  • 교육, 7-14세를 위한 1-8학년교육, 14세 이후를 위한 9-12학년교육으로 분류되어 있다. 슈타이너는 인간의 발달 단계를 7년의 주기로 설명하고 있다. 특히 슈타이너는 인간의 발달은 일반 교육학에서 이야기하는 유전이나 주위 환경 뿐만 아니라 개개인이 가지고 태어나는 힘을 중요시하고 있다. ① 제1-7년 : 물리적 신체의 탄생 이 시기는 유아기에 해당하며 아이가 모체로부터 세상 밖으로 나와 7세 정도에 이갈이를 하기 전까지로 육체적 탄생의 시기다.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교육사상
  • 프뢰벨을 알아가며1. 들어가며 유치원의 창시자이며, 인간주의적 교육관에 기초해 유아교육사상을 집대성한 프뢰벨이 청년기를 보냈던 18세기말에서 19세기초에 이르는 시기는 칸트, 피히테, 쉘링 등과 같은 위대한 철학자의 출현에서 보듯이 철학의 세기라고 할 수 있는 시기였다. 인간의 품성과 가치를 높이 이 때의 시대정신은 인간교육에도 그대로 반영되었다. 루소를 필두로 하여 범애학파의 교육학자, 그리고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와 같은

  •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 교육의 경험을 쌓았으며, 이 교육경험이 후에 그의 생애에 있어서 교육학자가 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특히 이 기간 중에 헤르바르트는 페스탈로찌의 부르크도르프 국민학교를 방문하여 페스탈로찌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1800년 독일로 돌아온 헤르바르트는 브레멘에서 2년간 연구에 몰두하였으며, 1802년에 괴팅겐대학에서 교수생활을 시작하였다. 이 시기에 출간된 그의 저작들로는 페스탈로치의 직관의 ABC 이념(1804), 일반교육학(1806), 실

  • [교육학] 타 교직과의 비교를 통한 초등교직의 전문성 탐색
  • 교육의 전문성에 대하여 좀더 알게 되었다. 지난 투쟁 때도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올라가기만 했던 것이 조금 아쉬워 졌다. 초등교육의 전문성에 관한 문제는 내가 교대를 다니면서 쭉 생각해 봐야하는 문제 인 것 같다. 그리고 초등교사라는 직업은 혼자서 참 많은 것을 해야하는 직업이라는 것을 알았다. 어린이들에게 초등학교 시절은 인격이 형성되고 앞으로 삶의 나아가는 방향을 제 시해 주는 가장 큰 시기이기 때문이다. 좀더 책임감을 가지고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