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정의 개념
가. 교육과정의 어의
나. 교육과정의 정의
1) 일반적 정의
2) 교육과정 유형에 따른 정의
3) 관점에 따른 정의
다. 교육과정의 성격

2. 교육과정의 수준
가. 교육과정의 층위
1) 공식적 의도된 교육과정
2) 잠재적 교육과정
3) 영 교육과정
나. 교육과정의 수준
1)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2)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
3)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4)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

3. 교육과정의 구성
가. 구성
1) 구성요소
2) 상호관계
3) 교육과정 구성요소 간 관계
4) 교과과정 구성원리
나. 교육목표의 설정
1) 목표의 의미
2) 교육목표의 설정
3) 교육목표의 설정요소
4) 교육목표의 분류
가) 전통적인 분류방식
나) 현대적 분류방식


다. 교육 내용의 선정
1) 개요
2) 선정기준 및 원칙
라. 교육내용의 조직
1) 수직적 조직의 형태
2) 수평적 조직의 형태
3) 결론
마. 교수-학습과정
바. 교육과정의 평가

4. 교육과정의 유형
가. 교과중심 교육과정
나. 경험중심 교육과정
다. 학문중심 교육과정
라. 인간중심 교육과정
마. 구성주의 교육과정
바. 중핵 교육과정
사. 특별활동 교육과정

5.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변천)
가. 유치원 교육과정
1) 1969년 이전의 유치원 교육과정
2) 제 1차 유치원 교육과정
3) 제 2차 유치원 교육과정
4) 제 3차 유치원 교육과정
5) 제 4차 유치원 교육과정
6) 제 5차 유치원 교육과정
7)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나.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
2) 교수요목기
3) 제 1차 교육과정기
4) 제 2차 교육과정기
5) 제 3차 교육과정기
6) 제 4차 교육과정기
7) 제 5차 교육과정기
8) 제 6차 교육과정기
9) 제 7차 교육과정기
본문내용
1. 교육과정(Cuuriculum)의 개념
가. 교육과정의 어의 - Cuuriculum은 라틴어 ‘쿠레레(currere)'라는 동아사로서 ‘달린다’는
뜻이고, 명사로 쓰일 때에는 ’달리는 코스‘를 의미한다. 즉 결승선을 향해 달릴 수 있도록 만든 길을 의미한다. 이 말이 교육에 전용되어 아동․학생이 일정한 교육목표를 향해서 달리는 과정이란 뜻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 교육과정의 최소 사용 : 17세기 초에 스코틀랜드에서 사용
- 교육과정의 현대적 의미로 사용 : 1918년 미국에서 출판된 보비트
의 ‘교육과정’이라는 책.
나. 교육과정의 정의
1)일반적 정의 - ‘교육의 내용’을 의미하며, 교육내용을 무엇으로 간주할 것이냐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으로 분류.
-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선정해서, 어떻게 조직하여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교육의 전체적인 계획.
2) 교육과정 유형에 따른 정의
가) 교과 중심의 교육과정 - 전통적 교육의 입장.
-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에게 가르쳐지는 일체의 교과나 교재
로서의 교육과정.
나) 경험 중심의 교육과정 - 진보주의 교육의 입장.
-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다) 학문 중심의 교육과정 - 신본질주의 입장.
- 구조화된 일련의 의도된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
라) 인간 중심의 교육과정 - 인본주의 입장
-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가지게 되는 경험의 총
체로서의 교육과정.
3) 관점에 따른 정의
가) 교과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 - 인류가 쌓아올린 문화유산 중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
는 부분을 골라 체계적으로 조직해 놓은 교과를 통하여 이성을 개발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 교육과정을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배워 나가야 하는
내용으로 규정하는 관점.
- 교육의 유일한 목적을 지적 계발에 두고 이에 도움이
되는 특정 과목이 교육 과정의 내용이 되어야 한다고 봄.
- 사상자 : 허친스, 베스터 등
나) 학습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 교육과정을 경험의 총체로 규정하는 것.
- 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칠 목적으로 설정해 놓은 일련
의 경험으로, 그 경험이 반드시 학교 안의 교실 속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교 밖 어디에서든지 이루어질 수 있는 총체적인 경험.
- 교사의 지도 아래 어린이들이 갖게 되는 모든 경험으
로 구성.
- 학교에서 사고와 행동의 집단방식을 통해 어린이와
청소년을 가르칠 목적으로 일련의 잠재적 경험을 사전에 설정해 놓은 모습.
- 학교의 보호감독 아래 학습자가 지식과 이해를 획득
하고, 기능 개발, 태도와 감상, 가치를 바꾸게 되는 모든 내용과 과정.
- 사상자 : 진보주의 교육자들에 의해 제창.
다) 학습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 학교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에 의하여 계
획되고 지시되는 모든 학습을 의미.
- 자연발생적으로 우연히 존재하는 교육과정이 아니고
사전에 미리 준비된 계획
라)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 - 발생배경 : 1960년대 및 1970년대 초, 교육성과에 대
한 관심의 증가로 나타남.
- 학교가 책임져야 하는 모든 계획이 빚어내는 학습결
과.
- 학습자의 계속적·의도적 성장을 위해 학교의 주관하에
지식과 경험의 체계적인 재건을 통해 계획되고 지도받은 학습경험 결과.
- 사상자 : 포팸, 베이커, 태너(D.Taner), 태너(L.Taner).
다. 교육과정의 성격
1) 사회적 요구와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이어야 한다.
2) 학습자 전원이 혜택 받을 수 있고, 또 개인에 있어서는 전인적 발달을 위한 포괄적
인 계획이어야 한다.
3)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내용이어야 한다.
4) 교육과 관련된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계획하여야 한다.
5) 교육과정은 각 지역사회 및 학교의 특성이 반영되어야 한다.
6) 새로운 산업사회의 요구가 반영되어야 한다.
7) 창의력과 사고력 중심의 자발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8) 생활 중심적인 성격을 띠어야 한다.
9) 교육과정은 부단히 재검토되고, 발전적인 개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2. 교육과정의 수준
가 교육과정의 층위
1) 공식적 의도된 교육과정(표면적 교육과정)
가) 학교에서 공식적으로 가르치는 교과서 및 교수 학습자료.
나)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문서.
다) 시·도 교육청의 교과과정 지침, 지역교육청의 장학 자료, 학교의 교육방침 등.
라) 공식적 교육과정의 변화.
참고문헌
류동훈(2003). 신교육학탐구. 서울: 창지사. p.171~202.
김인석(2004). 교육학. 경기도: 양서원. p.533~678.
김운삼(2003). 교육학개론. 서울: 창지사. p.153~187.
최진승 외(2000). 교육학입문. 서울: 학지사. p.221~258.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한국어교육학개론(공통)(한국내외 한국어교육 기관, 교육과정의특성)
  •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교과목명:한국어교육학개론학번:성명:연락처:평가유형:과제물(과제물형, 주관식형, 혼합형(과제물+주관식) 중 해당 유형 표기)주관식형:※ 주관식일 경우 문제번호 표기 후 답안 작성과제물유형:공통형과제명:한국내외 한국어교육 기관의 홈페이지를 통해 어떤 교육과정이 운영되는지를 살펴보고, 교육과정의 특성(장점 혹은 단점)을 분석해 봅시다.Ⅰ. 분석대상 기

  • [교육과정] 비사범대 교직과정의 문제점
  • 교육과정 및 평가 교육과정 개발 - 비사범대 교직과정CONTENTS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연구의 필요성2. 연구의 목적Ⅱ. 관련 지식 및 이론적 배경1. 현행 교육과정 이수과목 선정의 근거2. 프랑스의 교원양성체제3. 교사의 정의 및 역할Ⅲ. 요구조사Ⅳ. 목적 및 목표 설정Ⅴ. 교과내용 선정 및 조직1. 교양과목2. 교과교육학3. 대안적 교육학4. 교육실습※ 첨 부 : 설문지“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에 비례하거나 질을 넘어설 수 없다.”- Charles Bro

  • [교육학]우리나라교육과정의역사적변천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목차 >□ 해방전 교육과정□ 해방직후 교육과정: 미군정(미군정청 학무국)하의 교육(1945~1948)□ 제 1차 교육과정기(1954~1963) : 교과중심 교육과정제 1공화국□ 제 2차 교육과정기(1963~1973) : 생활중심 교육과정, 제 3공화국□ 제 3차 교육과정기(1973~1981) : 학문중심 교육과정, 국가(국수)주의적 색체, 4공화국□ 제 4차 교육과정기(1981~1987) : 인간중심 교육과정, 5공화국□ 제 5차 교육과정기(1987~1992) : 인간중심 교

  • [교육학] 교육과정의 개념, 유형, 구성
  • 교육과정Education course목차1. 교육과정의 개념2. 교육과정의 유형3. 교육과정의 구성교육과정의 개념 - 교육과정의 유형 - 교육과정의 구성교육과정의 개념1) 교육과정의 의미2) 교육과정의 정의3) 현대 교육과정의 특징학문의 한 연구분야 학교체제의 하나의 하위체제 또는 부분으로서의 교육과정 예) 초등학교 교육과정 - 실재적 현상으로서의 교육과정 * 라틴어의 어원: 경주로 currere (race course) 1. 교육과정의 개념

  • [교육학]통합교육 장면에서의 교육과정 수정
  • 통합교육 장면에서의 교육과정 수정* 서울숭인초등학교 교사Ⅰ. 머 리 말지난 20∼30년 동안 한국의 특수교육 분야에서 가장 많이 논의되었던 주제는 통합교육이다. 1971년 특수학급이 처음 개설된 이래로 물리적인 통합을 이루어낼 수 있는 환경인 특수학급은 양적으로 확대가 되었다. 특수학급 운영의 유형도 90% 가까이 되는 학급이 시간제 운영을 하고 있다. 즉, 일반 학교의 한 건물 안에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 물리적으로 통합되어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