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 고려 속요의 주요경향과 특질 및 문학사적 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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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려속요의 정의

2. 고려속요의 형성과정

3. 고려속요의 내용적 특징

4. 고려속요의 형식적 특징

5. 고려속요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1. 고려속요의 정의

․ 용어의 혼란 - 속악가사, 고려가요, 고속요, 고려가사, 장가, 별곡, 속요 등의 명칭이 혼재
․ 고려가요 - 고려시대의 모든 노래를 통칭함, 경기체가․향가․시조 등도 포괄
․ 장가 - 형태상의 특징(대부분 다연체, 즉 장형)에 따른 명명
․ 별곡 - “동방고유의 노래”, “우리나라의 노래” 라는 의미 내포
․ 속요 - 민요의 한 종류, 민중계층에 떠도는 노래
․ 속악가사 - 궁중이란 특수한 장소에서, 왕을 중심으로 한 지배계층에 의하여 향유된 속악의 가사
「한국문학통사」의 입장.
․ 논의의 전제 - 고려시대의 노래 중 평민들의 정서가 담긴 노래(궁중문학으로 상승된 것 포함)을 고려속요로 통침하기로 함.

2. 고려속요의 형성과정

․ 일반적 학설 : 민요(민중의 노래) → 고려속요
․ 핵심개념 정리
- 고려의 악 : 상층문화에서 구현된 아악과 중국에서 전래된 당악, 민간에서 유래된 속악으로 구분
- 악장가사 : 조선조(16세기)에 편찬, 속악가사를 국문 음이 달린 한문이나 국문으로 수록
- 민요 : 민중의 보편적이며 구체적인 정서가 밑바닥에 깔려 있는 백성들의 노래
․ 고려 민요의 특징
참고문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조동일 ‘한국문학사상사시론’, 지식산업사
조동일 ‘신편 고전시가론’, 새문사
임주탁 ‘고려시대국어시가의 창작․전승기반 연구’, 부산대학교출판부
최미정 ‘고려속요의 전승 연구’, 계명대학교출판부
김쾌덕 ‘고려노래 속가의 사회배경적 연구’, 국학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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