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교육방법] 연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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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주제의 선정과정 및 배경

2. 교육방법론-주제와의 관련성 또는 선택이유-교육방법의 효과성

3. 팀 교수를 통해 배운 점

4. 팀 교수에서 아쉬웠던 점

5. 보고서를 마치며

본문내용
1. 교육주제의 선정과정 및 배경

20대의 대학생으로 구성된 성인학습자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교육주제는 무엇인가 하는 것을 고민하던 중 하나의 교육주제를 선정하기에 앞서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조원 각자의 여러 가지 아이디어들을 모아보기로 하였다. 기존의 경험을 통하여 보았을 때 브레인스토밍을 하지 않을 경우 특정한 조원 한 명에 의해 주제선정을 비롯한 대부분의 내용들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조원 모두가 능동적인 참여를 할 수 있고, 조원 각자의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통해서 더 좋은 하나의 교육주제를 선정할 수 있는 브레인스토밍이 주제를 선정함에 있어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브레인스토밍을 통하여 연애, 심리치료, 다도(茶道), 전통예법 등의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되었으며, 이 중에서 조원들의 만장일치로 ‘연애’에 관한 것을 우리 4조의 교육주제로 선정하게 되다. ‘연애’라는 것은 20대 대학생인 성인학습자 대다수에게 관심을 끌 수 있는 주제이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될 것이며, 학습자들의 다양한 직간접적 경험들이 팀티칭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4조 조원들은 ‘연애’라는 큰 주제 속에 구체적으로 어떠한 내용들이 들어가야 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 그러한 고민의 과정에서 ‘남자와 여자의 차이를 통해서 본 연애’ 그리고 ‘사랑이란 무엇인가’라는 좀 더 구체적인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고, 그 주제에 적합한 내용들을 찾아보기 위해 도서관에서 참고 문헌을 찾아보고, 인터넷을 검색해 보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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