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과 생활지도] 학생들의 교우관계 분석 및 대안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 3


Ⅱ. 교우관계에 대한 실태 ․․․․․․․․․․․․․․4

1. 설문조사를 통한 실태 조사․․․․․․․․․․․․․4
2. 상담 사이트에 나타난 교우관계 상담 실태 ․․․․․․․6
3. 교우관계문제의 해결방식․․․․․․․․․․․․․․9


Ⅲ. 교우관계문제와 상담․․․․․․․․․․․․․․․11

1. 학생들의 상담실 이용에 대한 의견․․․․․․․․․․11
2. 학생들이 선호하는 상담 유형 ․․․․․․․․․․․11
3. 일선 학교들의 상담실 운영의 예․․․․․․․․․․12


Ⅳ. 나오며 ․․․․․․․․․․․․․․․․․․․․ 13
Ⅳ. 별첨 ․․․․․․․․․․․․․․․․․․․․․․15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청소년기의 학생들에게 교우관계는 중요하다. 학교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아이들은 또래 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고 교우 관계는 학교생활의 질을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는 인간 삶의 어느 시점에서나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청소년기의 교우 관계는 다른 시기의 인간관계와는 다른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관점에서 이 문제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 어떤 점에서 다른가?
청소년기는 자아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청소년들은 자신들의 주변적인 위치에서 오는 정체성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자신을 특정집단에 소속시키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이 때 친구집단은 청소년이 가족으로부터 분리되어 나오는 과정을 도움으로써 정체성 확립에 큰 역할을 한다. 권석만, 1997; 한국 청소년 개발원, 1993 참고

이 시기의 학생들은 학교라는 작은 사회 속에서 실제 사회로 나가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직ㆍ간접적으로 배우게 되는 데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에 필요한 사회성, 기술도 습득하게 된다. 즉, 학교생활을 하면서 형성하게 되는 친구 관계는 그 학생이 미래에 형성할 인간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처음에 언급한 것과 같이 학교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생들에게 교우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학교생활의 질을 결정하는 데 큰 요소가 된다. 친구관계에 따라서 학생들은 학교에 애정을 가지고 수업에 참여하여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도 있고, 학교에 흥미를 가지지 못하고 학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청소년들의 학원폭력 실태와 대책
  • 지도하는 교사를 훈련시켜서 상담체제를 확립해야 한다. 학생지도 담당 교사들에게 학생폭력 사례를 소개하여 그 심각성을 인식시키기 위한 연수회와 강연회를 자주 개최한다.전문 상담 교사를 배치시키고 전체 교사를 상담교사화 시키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실시하여 이들이 사명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학생폭력 예방을 위한 상담활동을 전개하도록 한다. 학교 상담 교사를 학생들이 신뢰하며 존경하여 진실로 도움을 받는 상담활동의 수준을 높이

  • 다문화 가정 지원정책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및 식생활을 제대로 영위하지 못하고 있을 정도로 빈곤문제가 매우 심각해 한국사회의 적극적 대안 모색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가정폭력과 불화다문화가정의 문제는 단순히 서로 다른 국가출신간의 결합이어서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경제적으로 차이가 있는 국가출신간의 결합이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예를 들면,빈곤국가 출신 여성과 한국 남성과의 결혼은 자칫 가부장제적경향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으며,국가 간의 경제적 불평등은 사적

  • 자퇴 청소년 지원체계에 대해
  • 생활보호 대상청소년에게는 가계보조수당, 가족수당, 교통비, 취업준비금이 지급된다.*한계 및 대안*현재 직업알선 및 직업 훈련은 주로 2차 산업에 속하는 직종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실제로 자퇴청소년은 3차산업, 정보관련산업에서 일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구조화된 경제적 빈곤환경에서 직업훈련과정에서 쉽게 좌절할 수 있다. 이들에 대한 조직적인 생활지도와 상담이 요구되며, 청소년들의 적성과 희망에 맞는 다양한 직종에

  • (프로포절) 어린이 복지를 위한 학교 적응 프로그램 [프로그램 명 : 어울림]
  • 교우관계 회복을 도모한다. 3. 유사프로그램의 실시 현황* 유사 프로그램 (1)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들을 위한 문제 해결적 집단상담프로그램”2000 .이희백 (춘해대학 상담심리과)* 프로그램 대상: 청소년* 이론: 문제 해결적 접근① 이미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에 대해 해답을 갖고 있다는 믿음에 기초를 두고 있다.②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장점, 자원, 건강한 특성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제시된 문제의 해결책을 찾아간다.* 프로그램 구성① 친밀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대안 및 예방 대책1) 학교 폭력의 실태(1) 우리나라 학교 폭력의 실태(2) 학교 폭력의 발생 추이는 (3) 피해학생 치료 재활 지원21. 학교폭력에 대한 인신 전환22. 학교폭력의 예방 대책1. 학생들의 여가프로그램 개발 및 시설확충2. 학교 상당체제 강화3) 청소년 전문상담기관과 단체와 연대 확산4) 피해 학생의 신고체제 확립과 지속적인 관리5) 학생들의 동아리 활동 지원6) 학생 연대지도 7) 폭력근절 교육 강화23.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활동지침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