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교수학습] 5학년 2학기 2정보화 시대의 생활과 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주제 : 정보화 시대의 생활
[5학년 2학기 2정보화 시대의 생활과 산업]

1) 학습주제

2) 학습주체(활동대상, 지도대상) : 학생 30명

3) 학습 목표

4) 수업의 취지와 기본방향

5) 교수․학습 과정

6) 학습자료(첨부)

7) 학습 방법 ∙ 기법 및 자료 활용에 관한 해설


본문내용
주제 : 정보화 시대의 생활
[5학년 2학기 2정보화 시대의 생활과 산업]

1) 학습주제

대주제 : 정보화에 대한 의식 고취 및 정보화 사회에서의 생활 자세
소주제 : 정보화 발전에 따른 문제점 인식 및 그 해결방안

2) 학습주체(활동대상, 지도대상) : 학생 30명

3) 학습 목표

● 정보화 시대의 의미와 문제점을 파악한다.(의미 파악 및 문제점 분석)
●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거나 거기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 본다. (문제 해결 및 방안 마련)
● 정보화 시대에 적합한 자세와 태도를 갖는다. (변화에 대한 자세와 태도 고취)

4) 수업의 취지와 기본방향

이 수업은 제도교육, 경제교육, 도덕교육, 미디어교육 등의 차원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정보화란 무엇이고, 정보화 시대의 삶의 방식과 자세, 태도를 학습자들이 파악하고, 정보화의 문제점과 폐해 그리고 그에 대한 해결책(인간존중의식, 문화적 이해, 기술의 이해, 제도적 관점, 미래를 바라보는 관점 고취 등) 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수업을 이끌어 가야 할 것이다.
더군다나 정보 통신 기술의 기하학적인 발전에 따른 사회의 변화와 제도의 변화는 인간 본연의 존엄성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 다는 면에서 정보화의 정확한 의미와 정보화에 대한 자세와 태도를 익히고 생각해 볼 수 있는 수업의 필요성은 당연하다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학] 가치명료화학습
  • 사회과 학습 지도안가치명료화 학습을 통한 미래 사회 문제의 의사결정 능력 기르기단 원 : 5-2-2. 정보화 시대의 생활과 산업지도기간 : 2005. 9. 27. ~ 10. 15 (16시간)대 상 : 제5학년 5반 (남 15, 여 15, 계 30명)일 시 : 2005. 10. 4(화) (09:00~10:00)장 소 : 5학년 5반 교실동교과 교사교수협의 및 조언2005.10.04광주교육대학교Ⅰ. 수업 연구 주제가치 명료화 학습을 통한 미래 사회 문제의 의사결정 능력 기르기7차 사회과 교육과정에서는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 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
  • 교수-학습 모형(사례)1. 교수-학습의 유형에 따른 구분1) 문제해결 수업2) 토의수업3) 탐구학습2. 수업 단계별 인터넷 활용1) 수업계획2) 보충 및 심화학습 자료 제시3) 학습자료 제시4) 평가정보 제시5) 학생작품 게시3. 활용 사례Ⅸ. 결론Ⅰ. 서론시대에 따른 교육의 변화는 역사적 필연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창의성을 상실한 단순 지식인과 기능인을 대량생산하는 지금까지의 교육은 표준화된 상품을 대량생산하는 산업사회의 요구에 부응

  • [초등 사회과 수업이론] 쟁점 중심 수업 단원계획 및 세안 작성(5학년 2학기)
  • 시대의 생활과 산업’ 두 가지 주제로 구성되었는데 첫째 주제는 (1) 정보화 시대의 생활 이며, 둘째 주제는 (2) 첨단 기술과 산업의 발달이다. 이 중에서 첫째 주제인 ‘(1) 정보화 시대의 생활’ 가운데서 「정보화 시대의 개인정보유출 문제」라는 쟁점을 선정하였고, 이 쟁점을 중심으로 3차시 수업을 탐구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실시하고자 하였다.6. 교수전략 사회과 교육에서의 탐구는 제기된 불확실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 [초등사회] 사회 교과서 단원 재구성 -5학년 2학기 `우리 나라 경제 생활의 특징`
  • 2007년 1학기초등 사회 기초이론제 2차 조별 과제물사회 교과서 단원 재구성- 5학년 2학기 「우리 나라 경제 생활의 특징」--목차-Ⅰ. 분석 단원에 대해 . 1Ⅱ. 단원의 재구성 61. 단원의 재구성 방향 62. 단원 재구성 . 8 3. 교수․학습 과정안

  • [초등사회] 사회과 재구성 -4학년 2학기
  • 초등학생들의 우리 문화재 학습을 살펴보면 여러 가지 문제점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 문화재 교수․학습에 이용될 수 있는 자료가 다양하게 갖추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교사와 학생 모두가 커다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많은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현장을 답사하고 조사하도록 과제를 부여하고, 학생들은 박물관이나 사적지에 가서 어려운 용어로 된 설명서를 베끼는 정도로 그치고 있다.그러나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은 교수․학습 상황에서 교사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