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입시위주 공교육의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7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론 §
공교육의 개념
현재 공교육의 실태(입시위주 교육)
앞으로 다룰 전반적인 내용 제시
§ 본론 §
1. 입시위주 교육의 원인 및 배경
역사적 배경
사회적 배경
2. 입시위주 공교육의 문제점
학생에게 주는 영향
① 지적편협과 획일화의 문제
② 정서적 파탄
③ 인성교육의 부재 - 전인적 교육의 실패
부실한 학교교육
① 교육목적의 상실
② 교육방법의 비교육성
③ 교사능력 저하 - 교사능력 저하
④ 교육기회 균등의 미완성
학부모, 사회에 주는 영향
① 학부모의 힘겨운 부담 - 막대한 사교육비 지출
② 사회적 병폐 - 강남 집중화 현상, 빈부격차 증폭
③ 도덕성 붕괴 - 내신 위조, 촌지, 입시부정 등의 부조리
3. 외국의 교육제도(입시제도)와 시사점
미국, 프랑스, 일본, 중국, 독일의 대학입시제도
외국과 우리나라의 입시제도 비교 분석
4. 현 공교육 문제의 대책 및 해결방안
정부 및 교육부, 각계에서 내놓은 대책과 방안
현재 진행되고 있는 노력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 서론 §
청소년 교육 문제 중 입시위주의 공교육 문제를 주제로 선택한 이유는 우리나라 교육의 여러 문제들의 근원에 입시제도라는 교육체제가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입시과열, 교실붕괴, 사교육의 대두, 교육이민과 조기유학, 학력저하와 비인간화 현상 등은 입시위주의 교육과 맞물려 발생하게 되는 대표적 교육문제이자 심각한 사회문제들이다. 사실상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대학 입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 학벌 획득을 신분상승의 주요수단으로 여기고 있다. 교사와 학부모는 아이를 좀더 좋은 대학교에 보내기 위해 애쓰고, 학생 역시 왜 공부하는가의 물음에 좋은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라고 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번 연구의 주제가 입시위주 공교육의 문제이니만큼, 우선 공교육의 개념과 역할을 살펴보기로 한다. 일반적으로 공교육을 『국가·지방공공단체와 같은 공권력 주체가 행하는 교육활동』이라고 정의하고, 공교육제도를 『국가 혹은 준 국가적 자치조직의 통제와 관리와 지원에 의해서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운영되는 교육제도』라고 규정한다. 즉,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공교육이란 초등학교, 중 ․ 고등학교에서 교사의 지도 하에 이루어지는 교육을 가리킨다. 공교육의 특징으로는 기본적이고 공적인 가치를 교육하는 ‘소양교육’, 비전문적인, 일반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보통교육’, 경제적 능력, 종교적 신념, 사상, 성 등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교육인 ‘평등교육’ 등을 들 수 있다.
공교육에서 특히 중요한 이념은 ‘평등교육’으로, 누구나 적령기가 되면 최소한의 비용으로 인간이 갖추어야할 기본적 소양과 사회인으로 생활하기 위한 기초지식 및 교양을 교육한다는 점이다. 그런데 마찬가지로 중요하게 인식해야할 것은 교육 기회의 평등은 보장하되 교육의 결과에 대해서는 경쟁을 인정한다는 것이다. 즉, 교육은 계층상승의 가장 중요한 수단이라는 점이다. 좋은 대학에 입학하면 보다 나은 사회적 지위를 획득할 가능성이 크다는 우리 사회의 구조적 특징은 공교육을 대학입학만을 위한 입시위주 교육의 장으로 만들었다. 현재의 학교는 실질적으로 입시와 관련된 교육활동을 계획 ․ 시행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학생들은 수능 시험에 출제되는 교과목의 공부를 하는데 매진한다. 인간의 내재적 가치를 함양하고 이를 통해 인간다운 인간을 길러내는 인간 본질의 완성을 추구하는 교육 본연의 목적은 퇴색한지 오래다.
- 참고문헌
-
교육의 본연을 찾아서 1993. 정범모 외. 나남출판사
선진국의 학교 교육 -- 한결 출판사꺼라는데 자세한건 몰게따, 이너넷으로 책검색 함 해봐
21C를 향한 교육 개혁 1999. 정범모 외. 민음사
한국교육정책의 쟁점. 2002. 윤정일. 교육과학사
한국의 교육세력 2000. 정범모. 나남출판
교육열의 사회 문화적 구조 - 한국 정신문화 연구원. 이것도 검색해보궁~
미래를 위한 한국 교육 1997. 이상주. 교육과학사
근대화, 정보화, 그리고 한국교육. 1996.고형일. 교육과학사
한국의 갈등 구조, 1991. 한준상 연세대학교 출판부
한국 경제 리포트 삼성경제연구소 홍순영 김범식 외 지음
논쟁으로 본 한국사회 100년 역사비평사 역사비평사 편지위원회 지음
한국사회와 리더십 나남출판 이행원지음
학교가 환자를 만드는가 1993 Frits Wandel
왕따 리포트 1999 (주)가우디 우리교육
신자유주의와 한국교육의 진로 1998 천보선 김학한 한울 출판사.
한국교육세력 정범모 나남출판 200년
<논문>
김승호(1985) [1970년대 상대적 과잉교육에 대한 비판적 연구 - 정치경제학적 일고찰].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인터넷 사이트>
http://www.hakbumo.or.kr/PDS/content.asp?id=955&gotopage=1&xcode=7&mcode=6
http://www.president.go.kr/cwd/kr/index.php
http://blog.naver.com/corks/508820
http://cafe.naver.com/sixdiv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
http://kin.naver.com/open100/entry.php?docid=153910
http://kin.naver.com/open100/entry.php?docid=22342
http://100.daum.net/
자료평가
- 덕분에 이해가 아주 잘 되었습니다.
- dkrlcnc***
(2016.08.03 18:16:11)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A형]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방통대 사회문제론A형, 2018년 사회문제론A형, 한국교육의 현재 문제점, 한국교육의 문제점
- [2016 한국사회문제A형] 한국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가는 것이 필요한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한국교육 경쟁 격차, 한국교육 해결방안
- [사회문제론]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 우리나라 입시주의 교육이 청소년교육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에 대하여 논하여 보시오0k
- [교육학] 사교육비 증가에 대한 해결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 인간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