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가네, 스키너, 켈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5 절 Gagne의 처방적 교육 이론
1 . 기본적 관점
2. 이론의 개요
3. 학습의 구성요소 - 5가지 학습의 영역
4. Gagne의 학습이론모형
5. Gagne의 학습의 독립변인
6. 교수사태의 조정

6 절 Skinner의 프로그램 학습
I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II. 프로그램 학습법

7 절 Keller의 학습동기화 모형
1. 학습동기의 구성요소.
2. ARCS모형의 특징.

본문내용
(2) 학습의 내적 조건
학습의 내적 조건은 학습자의 내부에서 갖추어야 할 것으로, 선행 학습은 새로운 학습과제에 대한 선행학습의 정도가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① 선행학습: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이전에 학습한 여러 가지 내적 상태가 필요하다.
② 학습동기: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 학습하려는 능동적 자세를 가져야 효과적 학습을 할 수 있다.
③ 자아개념: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있을 때 학습효과가 높다.
④ 주의력: 학습과제에 대한 집중력이 있으면 학습효과가 높다.
◆ 학습의 외적 조건으로서의 수업의 절차는 학습의 내적 조건인 학습의 사태, 즉 내적 과정과 상호 긴밀한 관계를 갖는다.

6. 교수사태의 조정
① 교수사태란 학습의 외적 조건을 제공하는 일련의 절차를 말한다.
② 학습이 일어나는 시기에 학습자 주의의 자극장면을 공간적 차원에서 적절히 배열한다는 것이다.
③ 가네는 교사사태를 9단계로 나누면서 이들 각 사태들의 구체적 특성은 학습이 의도하는 능력에 따 라 달라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수업사태
특징
1. 주의력 획득시키기
*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자에게 주의력을 획득시키는 단계
2. 학습자에게 수업목표 알리기
* 학습이 끝났을 때의 조건이 무엇인지에 대해 기대감을 주는 단계
3. 선수학습의 회상 자극하기
*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숙달하는 단계
* 교사는 먼저 새로운 학습과 관련된 선수 학습이 무엇인지를 결정하고 그다음그것을 지적해 주거나 다시 회상시켜야한다.
4. 자극 제시하기
* 학습자에게 학습할 내용을제시하는 단계
* 학습은 새로운 정보의 제시를 요구한다.
5. 학습안내 제시하기
* 학습할 과제의 모든 요소들을 통합시키는 데 필요한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 하위 개념이나 법칙을 적절하게 결합시켜 새로운 법칙을 발견하도록 유도하는 사고방식을 의미한다.
6. 수행 유도하기
* 이 단계에서는 학습자가 실제로 새로운 학습을 했는지를 증명하는 기회를 준다.
* 그들이 배운 것을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유발된다.
7. 피드백 제공하기
* 피드백의 초점은 학습내용에 관해서라기보다는 성취행동의 정확성에 의해 주어져야 한다.
* 학생이 틀리게 문장을 만들었다면 틀린 부분을 지적 수행 개선의 부분을 알려준다.
8. 수행 평가하기
* 새로운 학습이 어느 정도로 안정성 있고 신뢰롭게 이루어졌는지를 평가하여 확인하는 것이다.
9. 파지와 학습의 전이 증진하기
* 새로운 학습이 다른 상황으로 일반화되거나 적용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야한다.
* 이단계의 특징은 반복과 적용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수설계모형
  • 교육프로그램이나 교수자료의 효과성,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해 총괄평가를 실시제 6장 교수설계컴퓨터학과 06609019박성미목 차딕과 캐리의 교수설계모형켈러의 ARCS 모형ARCS 이론의 배경ARCS 모형의 구성요소동기설계 단계교사와 교수설계딕과 캐리의 교수설계모형ARCS 이론의 배경주의 집중(attention)관련성(relevance)자신감(confidence)만족감(satisfaction) ARCS 이론의 특성교수-학습 상황에서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처방적인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본인 효에서 출발*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의미②育: 부모가 자식을 따뜻한 가슴으로 안아 주듯 사랑과 관심으로 기른다는 의미(3)한글①가르치다: 처음부터 지니지 못했던 능력을 가르쳐주는 것②기르다: 타고난 능력이나 소질 및 생물학적 조건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공학의 차별을 없애자‘입학도설’ - 시각교육2) 퇴계이황 - 이기이원론(이와 기는 분명 구분된다), 주리론(이는 귀하고 기는 천하다)경(敬) 중시, 잠심자득의 원리를 수양 방법으로, 개별화교육, 지행합일설을 비판하고 지행호진설 주장수기(修己), 입지(立志) 강조, ‘성학십도’3) 율곡이이 - 이기일원적 이원관(분석하면 둘이지만, 관계측면에선 하나다), 주기론, 성(誠), 치인(治人), 입지(立志), 지행합일, 교육내용 : 구체적인 내용에서 추상적인

  • [교육공학] 다양한 이론으로 접근한 수업 동영상 분석 -초등학교 1학년 국어수업
  • 다양한 이론으로 접근한수업 동영상 분석교육방법 및 교육공학목 차Ⅰ.서론Ⅱ.본론1. 심리학적 이론에 의한 수업 분석1)행동주의적 관점으로 분석하기2)인지주의적인 관점으로 수업 분석하기3)구성주의적 관점으로 수업 분석하기2.구성주의적 교수-학습 환경 모형1)문제기반학습3.교수설계이론1)켈러의 ARCS 모형2)가네의 수업사태4.수업 자료 분석1)시청각교육2)시청각통신5.교수체제개발모형에 의한 분석1)Dick&Carey의 체계적 교수설계 모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