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강의법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강의법의 정의
2. 강의법의 성격 및 역사
3. 강의법의 특성
4. 강의법의 장단점
5. 강의법의 적용범위
6. 사용상 주의사항
7. 강의기법
8. 강의식 수업의 모형

Ⅲ. 결론(9. 마무리)
본문내용
Ⅰ. 서론
강의법(lecture method)은 현대 교육에서는 전통적 또는 옛날식 방법으로 생각하지만, 여전히 중등학교 수준 이상의 교육기관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수업방법 중의 하나이다. 교사들이 그들의 수업을 준비할 시간이 부족할 때 이 방법에 의존하게 되며 가끔 초임교사들은 그들 자신이 학생시절에 습득한 강의 방법에 의존하기도 한다. 이 강의법은 많은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신중히 계획되어 능숙하게 행해진다면 설정한 수업목표를 성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만족스러운 수업이 될 수도 있다.

Ⅱ. 본론
1. 강의법의 정의
강의법은 교수 방법 중 가장 보편화된 방식으로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학습내용을 직접 언어로서 전달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교수자는 강의를 할 때, 강의 내용을 서술(narration), 기술(description), 설화(telling)등의 방법을 통하여 정보를 제시하고, 학습자는 이것을 능동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2. 강의법의 성격 및 역사
강의법은 지식이나 기능을 교사중심의 설명을 통해서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이해시키는 교수법이다. 이것은 중요한 정보를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교사의 말로써 학습자에게 전달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고대 희랍시대의 철학자들이 서로의 지식을 나누어 갖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된 이후 오늘에 이르고 있다. 중세의 대학에서 강의식 교수법이 유행했는데 이는 당시가 지적인 내용의 주입을 주로 하던 교양교육을 주로 실시하던 때였고 용지가 드물어서 교사만이 교재를 가질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생활의 대비를 중요시하는 실용주의 교육철학이 대두됨에 따라 이러한 방법만으로는 학습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없고,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없다는 비판이 제기되었다. 따라서 오늘날은 강의법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학습매체, 교수 보조물 등을 사용하고 발문을 통한 학습자의 동기유발을 시도하는 동시에 설명기법을 개선하는 등의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3. 강의법의 특성
참고문헌
‧ 교수방법론, 이성호, 학지사, 1999
‧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최동근 양용철 박인우, 교육과학사, 1997
‧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1), 박성익, 교육과학사, 1997
‧ 실제적 교육방법론, 김민환, 양서원, 1997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이용남, 교육과학사, 1990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정찬기오 백영균 한승록, 양서원, 1995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조영일, 형설출판사, 1986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남명자 윤기옥, 나남, 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리교재연구] 교수법 -효과적인 강의식 수업
  • 강의식 수업을 위한 방법(5) 효과적인 강의식 수업과 그렇지 못한 수업의 예Ⅲ. 결 론- 강의식 수업에 관한 정리Ⅰ. 서 론- 주제 선정 배경: 강의식 수업에 대한 오해와 강의식 수업의 필요성 및 중요성많은 사람들은 흔히 강의식 수업을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보를 나열하는 지루한 주입식 교육방법’으로 인지하고 있으며, 매우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지금까지 그들이 경험해 왔던 대부분의 강의식 수업이 실제로 그러한 방법으

  • PBL 교육방법 도입을 위한 전제는 무엇인가1
  • 교육에서의 교과과정은 물론 교수-학습전략에서도 인지적 과정 및 상황학습 등 혁신적인 사고의 유형이 요구되며 간호학생들이 실제상황에 대한 사고를 통하여 경험적 지식을 가질 수 있는 교육방법에 대한 다양한 각도에서의 요구가 요망되는 때이다.2. PBL의 기본 개념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 PBL)은 80년대 이후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식으로 구성주의의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이론적 근거로 하여 구성주의의 학습원칙

  • [교육방법] 실험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이용환, 곽기상 공저. 형설출판사(2005)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등학교 과학과 교수-학습 방법과 자료 개발연구』홍미영, 정은영, 맹희주.(2002)5) 교육학용어사전. 현종익, 이학춘 공저. 동남기획(2002)6) 과학과 교재연구 및 지도. 송진웅 권성기 김인환 윤성규 임청환 공저. 시그마프레스(2003) pp.48-697) 과학과 수업모형, 정완호 외. 교육과학사(1997) 8) 가설실험 수업의 이론과 실제, 박준호. 경기도 교육청(1995) pp.82~879) 연구월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BL)
  • 교육학, 교육 과학사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정보화시대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서울: 문음사. 강인애. 문제중심학습과구성주의 이론,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강인애, 이민수, 김종화, 이인수(1999). 웹기반 문제중심학습의 개발 사례: 초등, 고등, 대학교 의 경우. 교육공학연구. 15(1), 301-330.박성익. 수업방법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변영계, 김영환(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Allen, D. e., Duch, B. J. & Groh, S. E.(1996). The p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과 체육수업모형을 통한 학교체육
  • 실제적인 문제(problem) 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과 결과를 통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학습모형이다. 이러한 문제중심학습은 1969년 캐나다 McMaster 의과대학에서 하나의 교육방법으로 시작되었다. Barrows는 의과대학에서 교수로서 활동하면서 느꼈던 기존 교육환경의 비현실성, 부실성 등의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PBL을 채택하였다. PBL은 상대주의적 인식론에 바탕을 둔 구성주의의 학습모형이다. 상대주의적 인식론으로서의 구성주의의 특징은 학습자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