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교육목표의 설정
2.1. 목표의 설정
2.2. 교육목표 설정의 기초자료
2.3. 교육목표 선정의 여과체
2.4. 교육목표의 진술

3. 학습경험의 선정
3.1. 학습경험의 의미
3.2. 학습경험 선정의 일반적 원칙
3.3. 목표달성에 유용한 학습경험의 예

4. 학습경험의 조직
4.1. “조직”의 뜻
4.2. 효과적인 조직의 기준
4.3. 조직에 필요한 요소
4.4. 조직의 원리
4.5. 조직의 구조
4.6. 조직의 단위를 설계하는 과정

5. 학습경험의 평가
5.1. 평가의 필요성
5.2. 평가에 대한 기본 개념
5.3. 평가 절차
5.4. 평가 절차의 활용
5.5. 평가 절차의 활용과 가치

6. 타일러의 목표 중심적 접근의 장점과 한계
6.1. 목표 중심적 접근의 장점
6.2. 목표 중심적 접근의 한계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과정 개발 절차 이론으로 유명한 미국의 교육학자 랄프 타일러(Ralph Winfred Tyler, 1902-1994)는 시카고 대학교의 교육학과 교수이자 미국 진보주의 교육협회의 ‘8년 연구(the Eight Year Study)’의 총 책임자였다. 타일러와 그의 연구팀은 이 연구를 통해, 고등학교에서 진보주의식 교육을 받은 학생들도 대학에 들어가서 전통적인 고등학교 출신자들 못지않게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러한 연구가 진행되었던 당시 미국의 배경은 바로 진보주의와 본질주의의 첨예한 대립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진보주의 진영의 연구에 몸을 담은 타일러는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라는 저서를 통해 교육과정 개발 절차를 제시하였다. 혹자는 타일러가 이 저서에서 진보주의와 전통주의 중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가치중립적인 입장에서 교육과정 구성의 절차를 기술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하지만, 분명 이 책에는 교과목의 통합, 학생의 경험 고려, 실제 생활에서의 지식 응용, 수업 계획에의 학생 참여 등을 강조하는 그의 진보주의적 교육관이 담겨 있다. 그러나 우리는 타일러가 진보주의자인가 아닌가에 관한 문제는 차치하고 그보다 더욱 중요한 문제인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타일러는『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를 통하여 교육과정이나 학습지도 계획을 분석하고 설명하는 데 기초가 되는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그에 따르면 교육과정 및 수업을 설계할 때 네 가지 요소들이 해결되어야 하는데 그 네 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학교는 어떤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가? 교육목표 설정에 대한 타일러의 설명은 ‘학교는 어떤 교육목표를 달성하고자 노력해야 하는가’라는 목표모형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질문에 대한 대답이 아니라, ‘그 질문에 대답하는 방법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이다. (이홍우, 『교육과정탐구』, 박영사, 2000. p. 47)

2) 이런 목표달성을 위하여 어떤 교육경험들이 제공될 수 있는가?
3) 이러한 경험들을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4) 의도한 교육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판단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참고문헌
• Primary Sources

Tyler, R.W., 이해명 역,『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서울 : 교육과학사, 1987.

• Articles

곽진숙, 「타일러와 아이즈너의 교육평가론 비교연구」, 2000.

• Books

김수천, 『교육과정과 교과』, 교육과학사, 1999.
김재춘 외, 『(예비․현직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0.
신동로, 『교육과정 교육평가 탐구』, 교육과학사, 1994.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0.
이종승, 『Tyler 교육과정과 수업의 원리』, 교육과학사, 1991.
이홍우, 『교육과정탐구』, 박영사, 2000.
조승제, 『교육과정과 평가』, 교육과학사, 2002.
진영은,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2.
진영은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2002.
함수곤 외, 『교육과정 개발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 교육과정의 제반 구성 요소, 그 가운데서도 특히 교육목표를 ’과학적으로‘ 설정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타일러는 미국의 중등학교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했던 자신의 경험과 20세기 중반까지의 교육과정 분야에서의 연구 성과를 반영하여, 교육과정의 개발과 실행에 관한 종합적인 이론적 모형을 구축하고자 노력하였다. 타일러의 이러한 노력의 소산이 바로 ‘교육과정과 수업지도의 기본 원리’라는 책이다. 그는 이 책에서, 교육과정과 수업계획

  • [교육과정]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Ⅰ서론교육과정의 학문적 출발교육과정의 학문적 출발은 보비트(John Franklin Bobbit)의 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 후 교육과정 편성 절차 혹은 교육과정 개발의 과정에 대하여 보다 체계적인 접근은 타일러(Ralph Tyler)의 1949년 저서 로 다듬어졌다.타일러의 교육과정모형은 교육목표의 설정,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학습법의 강화원리4. 망각 제거기법5.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6. 마샤의 정체성 이론7. 자기가치이론8. 목표지향성이론9.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10. 유의미한 부호화전략11. 수행목표진술의 원칙12. 캐롤의 완전학습모형13. 선행조직자14. 앵커드 수업모형15. 인지적 도제이론16. 목표기반시나리오17. 원격교육의 장단점18. 가네의 학습과정영역의 특징과 효과적인 학습지도 방법19. 브루너의 발견학습의 장단점20. 상황학습이론의 문

  • [교육과정]Tyler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 과정 모형의 교육적 의미.10pⅢ. 결론.12p※.12pTyler의 목표중심 교육과정Ⅰ. 서론- 교육과정이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문제들에 관한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과정이 어떻게 구성, 개편되어야 하는가의 문제에 대하여 처음으로 종합적인 이론적 모형을 제시한 사람은 타일러(Ralph W. Tyler)이다.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의 원리는 1949년 그의 책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 원

  • [교육학] 타일러(Ralph W. Tyler)의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원리
  • 타일러(Ralph W. Tyler)의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원리Ⅰ. 서론교육과정이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문제들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교육과정이 어떻게 구성, 개편되어야 하는가의 문제에 대하여 처음으로 종합적인 이론적 모형을 제시한 사람은 타일러(Ralph W. Tyler)이다.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의 원리는 1949년 그의 책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 원리(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에서 처음으로 제시되었다. 이 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