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문항의 제작 및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항의 제작 및 분석

1. 학교급, 교과목명, 단원명

2. 문항제작
1) 이원분류표
2) 시행 문제지

3. 문제지의 실제 시행

4. 문제의 분석
1) 문항곤란도 (문항별)
2) 문항변별도 (문항별)
3) 답지 반응 분포 (문항별)
4) 검사의 곤란도 분포
5) 검사의 변별도 분포
6) 답지 반응 분포에 의해 수정할 내용의 결과 비교표
7) 검사의 신뢰도
① Cronbach 알파 계수
② 반분신뢰도
8) 검사의 타당도
① 논리적 타당도
② 공인적 타당도

5. 분석 결과에 대한 논평
1) 곤란도 측면에서
2) 변별도 측면에서
3) 검사의 신뢰도 측면에서
4) 검사의 타당도 측면에서

Ⅲ. 결 론 - 전체 검사에 대한 총평
본문내용
Ⅰ. 서 론

현재 학교 교육 평가의 대부분은 시험 문항을 만들어 학생들에게 배부하고 그것으로 수준 편차와 실력을 가늠하는 형태로 되어 있다. 이런 지필 평가는 학습자의 학습 능력과 성취도 등을 점수화하여 간단하게 표기할 수 있으며, 가장 손쉽게 학업 성취도를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표기된 점수는 서로 간의 상대적인 점수 분포 파악을 가능케 함으로써 점수 나열이 이롭다는 등의 이점도 있다. 하지만 잘못 만들어진 문항을 배부할 경우 학습자의 학습에 도움을 주는 수단이 되어야 한다는 평가의 본질에 못 미치는, 피상적이고 천편일률적인 평가가 될 수 있다.
측정하려는 것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게, 학습자가 곤란하고 난처한 상황에 처하지 않게 최대한 엄선된 문항을 만들기 위해 교사는 여러 형식의 문항에 익숙해야 하고 문항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던 중에 교육평가 과목에서 ‘문항의 제작 및 분석’이라는 과제를 하게 되었다. 미래에 학교 현장에 나가서 아이들을 평가할 때 시중에 나오는 문제집을 베끼기만 하는 교사가 되지 않기 위해 조원 모두가 과제에 열심히 임하기로 했다.

Ⅱ. 문항의 제작 및 분석

1. 학교급, 교과목명, 단원명

문항 시행을 한 대상은 중학교 1학년 2학급 학생이다. 교과목은 수학을 선택했는데 어떤 과목으로 평가해야 가장 손쉽고 정확하게 문항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을까 고민하던 도중 선택하게 된 것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읽기 진단평가 문항 제작 선다형
  • 읽기 진단평가 문항 제작 (선다형)- 목 차 -1. 교육평가에 관한 이론 요약정리2. 국어과 교육목표와 초등 국어과 교육목표3. 4학년 국어과 읽기와 관련된 내용체계 4. 4학년 국어과 읽기 단원별 목표, 문항정리(교과서분석)5. 국어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방향 6. 성취기준표7. 이원목적 분류표8. 지문의 선정 및 선정이유9. 문항제작10. 현장적용 및 결과분

  • [교육과정 및 평가] 평가문항의 제작
  • 제작자의 구비조건․합리적이고 잘 개발된 교수 목표관을 갖고 있어야 한다.․문항제작에 관한 충분한 지식, 기술, 기능을 갖고 있어야 한다.․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교육학은 물론 심리학에 관한 풍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평가대상자인 학생을 충분하게 이해하여야 한다.2) 문항제작의 필요조건․평가목표로 교수목표를 설정해야 한다.․교과의 단원내용에 대하여 내용구조를 분석해

  • [교육과정및 교육평가]문항분석 및 제작
  • 문항 제작, 유형 및 분석1. 좋은 문항의 조건 검사 제작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① 교육과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② 피험자 집단의 심리적․ 교육하적 특성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③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고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문장력을 갖추어야 한다.④ 문항의 좋고 나쁨을 평가하기 위해 검사 이론에 관해 해박한 지식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좋은 문항 제작의 장애 요인- Gronlund(1998)․ 필요 이상의 어려운 단어․ 불필요하

  • [교육평가] 초등과학 문항의 제작 및 분석
  • 문항의 제작 및 분석Ⅰ. 과목명 : 과학시행 집단인동초등학교 4학년 2반 36명시행 과목과학시행 단원5. 혼합물 분리하기관련 차시1차시 : 흙탕물 분리하기2차시 : 소금물 분리하기3차시 : 소금과 모래의 혼합물 분리하기4차시 : 물과 식용유의 혼합물 분리하기 Ⅱ. 문항 제작1. 단원의 학습 계열선수 학습이 단원의 학습후속 학습섞여 있는알갱이의 분리혼합물 분리하기용액의 진하기자석에 붙는 성질을 이용한 모래와 철가루의 분리

  • [교육과정 및 평가] 평가문항의 제작, 유형 및 분석
  • 문항의 제작원리a. 복잡한 학습내용의 인지 여부는 물론 분석종합 등의 고등 정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b. 논술문항의 지시문을 ‘비교 분석하라’, ‘이유를 설명하라’, ‘견해를 논하라’ 등으로 한다.c. 논쟁을 다루는 논문형 문항은 어느 한편의 견해를 지지하는 입장에서 논술을 지시하지 않고, 피험자의 견해를 밝히고 그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야 한다.d. 질문의 요지가 분명하며 구조화되어야 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